삼국지 경영학 - 위대한 영웅들의 천하경영과 용인술
최우석 지음 / 을유문화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땐 만화로 보았다. 중학교때는 소설로 읽었다. 고등학교때는 이문열씨 작품으로 읽었다. 영화로도 보았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보았다.
그러나 사람들이 왜 삼국지에 열광하는지는 이해하지 못했다.
그냥 일부 에피소드들은 재미있엇지만 무협지 만큼 흥미진진하지는 않았다.
읽었다는 만족감이 큰 경우도 많았다.

근래에 '삼국지 경영학'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그냥 이런저런 경제경영도서를 챙기다 보니 따라 구매리스트에 올랐나 보다.
읽기 시작했다. 꽤나 알고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는 책으로의 몰입을 쉽게 했다.
점점 더 몰입하게 되었다.
내가 읽었던 삼국지를 이런 틀로서, 관점으로서 해석해 가는 저자의 이야기 솜씨는 훌륭했다.
과연 누가 최고의 리더인가? 조조, 유비, 손권 삼국의 지도자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뭐 결과론을 볼때 결국 최고의 리더는 조조가 아니었나 싶다. 인간적인 매력과 그릇의 유비, 유연한 사고와 용인의 손권 또한 훌륭한 리더의 상이다.
왜 사람들은 조조를 악당으로 그리고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범인은 초인을 이해할수 없는 것일까?

문득 삼국지가 다시 한번 읽고 싶어졌다. 엄두가 나지 않기는 하지만
이제 어느덧 삼국지의 다양한 면면을 이해하고 동감할 수 있는 나이가 된것이 아닐까?
허허, 영원한 베스트 셀러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