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조사방법론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지음 / 한언출판사 / 1999년 8월
평점 :
절판


마케팅 조사분석 쪽으로 진로를 정하신 분들 중에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에 관심있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압니다. 사회조사분석사를 준비할려면 두 개의 과목을 준비해야 하는데 하나는 <조사방법론> 또 하나는 <사회통계학>입니다. 이 책은 <조사방법론>을 공부해야 하는데, 사회학이나 통계학 전공자가 아니라서 공부를 시작하는데 두려움이 있는 분들께서 읽으신다면 쉽게 그 감을 익힐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 책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깔끔하고 현대적인 편집과 총 300여 페이지의 적은 분량으로 가볍게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둘째, 각 단락마다 실제 연구보고서의 예까지 제공되어 있기때문에 실제 내용에서 이해되지 않던 내용은 각 단락의 끝부분에 제공된 실제 예를 보면서 이해를 하게 된 경우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짧은 소견으로 단점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삐삐를 통한 설문조사' 등과 같이 시대에 뒤떨어진^^ 내용이 아주 가끔 발견되었답니다.

꼭 이 책 하나로 <조사방법론>을 다 끝내겠다는 생각보다는 쉬운 책을 먼저 읽고 어려운 책을 다시 도전하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공부하신다면 무척 좋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마리도 두꺼운 <조사방법론> 교재를 공부하기 전에 핵심개념을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읽을 있는 깔끔한 책이었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랍니다.

시중에 조사방법론 교재를 왠만큼 다 훑어보았는데 그 중 가장 깔끔한 편집과 상대적으로 가장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책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이 되어 무척 고마운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