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돌고 도는 세상 4
김미애 지음, 심창국 그림, 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고 도는 세상 시리즈 4 인체편'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글 김미애 / 그림 심창국

상상의집

날이 한껏 더워지면서 왜 이렇게 땀이 많이 나는지 모르겠다며 힘들어하는 찡이군에게도 지금 딱! 필요한 것이 하나 있어요.

바로 '인체 설명서' 말이에요.

왜 이렇게 땀을 흘려야 하는지 자세히 알고 나면 좀 더 힘들어하는 모습은 줄어들겠죠?


 

찡이군에게 필요한 책은 바로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돌고 도는 세상 시리즈』 의 네 번째 '인체편'으로 만나볼 수 있는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랍니다.

『돌고 도는 세상 시리즈』 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 속 '다양한 순환 체계'에 대해 쉽게 이야기해주는 책이에요.

이 시리즈는 다양한 순환 체계의 정보를 담아내고 있지만, 초등생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받아 들일 수 있도록 동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적절히 배치해두고 있어서 즐겁게 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그럼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속 이야기를 한 번 확인해볼까요?

 

씩씩하고 귀여운 채빈이를 좋아하는 원준이는, 운동회를 대비하는 장애물 달리기 연습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하지만 다리를 휘청이며 넘어져 아이들이 웃는 바람에 속상해졌네요.

 

그러다 다음 체육 시간에는 뜀틀 넘기를 하게 되었어요.

이번에는 정말 멋지게 뜀틀을 뛰어 넘어 보려 점심도 굶었는데, 결과는 뜀틀 위에 주저 앉아 버리고 말았네요.

너무나 속상해서 '내 몸 설명서가 있으면 좋겠다'며 울먹이는 원준이 앞에,

'건강 요정'이라고 소개하는 '두근이'가 나타났어요!

우리 몸에 에너지가 되어 줄 밥도 잘 먹어야 하고, 스스로 노력하는 만큼 몸이 튼튼해진다고 이야기하며 등장한 '두근이'는 원준이를 어떻게 도와주게 될까요?

 

운동회 연습에서 무엇이든 잘하는 정말 멋진 모습을 채빈이에게 보여주고 싶어 노력하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아 너무 속상한 원준이는 '두근이'의 제안이 시시해보이지만 일단 해보기로 해요.

그건 바로 '운동의 기본'이라는 '걷기'였답니다.

힘차게 걸으면서 코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며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느껴볼 수 있네요.

걷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되는 거라면 정말 좀 더 열심히 걸어봐야겠다는 찡이군이에요.

사실 조금만 걸어도 금세 지쳐하는 찡이군이, '두근이'의 영향으로 변화하는 원준이처럼 좀 더 지구력 있게 걷는 모습을 보고 싶어집니다.

 

'두근이'의 응원에 힘입어 걷기와 달리기로 땀을 흘리며 매일 열심히 운동한 원준이는 운동회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두근두근 쿵쾅거리는 심장 소리가 들리는 것 같은 원준이를 보며 우리도 함께 두근두근거리는 마음을 느껴 볼까요? ^^

원준이가 운동회에서 어떤 활약을 할 지, 좋아하는 채빈이 앞에서 어떤 운동이든 잘 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하며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책을 펼쳐보아요.

 

이렇게 원준이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근이'와의 이야기도 들여다 볼 수 있지만,

우리 몸에 대한 설명서와 같은 정보가 가득 수록되어 있답니다.

우리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뼈와 근육이 하는 일, 그리고 음식과 물 등을 섭취하면 어떻게 에너지로 바뀌는지 보여주는 것은 물론, 호흡과 배출, 심장과 피, 감각과 자극 반응 등에 대한 설명이 적절한 타이밍에 수록되어 있어 자연스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활용도도 높답니다.



" 동화로 쉽게 접근하는 과학, 인체 이야기 "

좋아하는 친구를 보면서 두근거리고, 걷거나 뛰면서 땀을 흘리는 것을 생각하며 '나도 이렇게 되던데', '아~ 이렇게 우리가 움직이는구나'라며 재미있게 과학 지식을 곱씹어보게 되는 찡이군을 보니 흐뭇해지더군요.

더불어 뼈 안의 골수가 피를 만들어내는 것과, 혈액형이 어떻게 결정될 수 있는지 찡이군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기억할 수 있게 된 기회였답니다.

우리 몸을 이루는 기관들은 물론 우리가 어떻게 몸을 움직여 활동할 수 있는지 인체에 대한 과학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레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인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를 통해, 과학도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흥미롭게 받아들이면 좋겠어요.

어려울 수 있는 과학 지식이지만, 적절하게 동화와 어우러져 있으면 좀 더 많은 호기심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테니 말이죠.

무언가에 놀라거나 긴장을 하거나 좋아하는 친구를 보면 두근두근거리고 쿵쾅대거나, 걷기나 뛰기와 같은 운동을 하면서 땀을 흘리고 호흡이 커지는 것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해주는 '흥미로운 과학책'인 《두근두근 내 몸이 달라졌어!》 로 일상 속의 에피소드를 경험하는 것처럼 즐겁게 과학을 접해보길 바랄게요.

#두근두근내몸이달라졌어 #상상의집 #루크하우스 #돌고도는세상시리즈

#인체 #우리몸 #과학 #과학지식 #초등과학 #어린이과학 #과학책 #초등과학책

#교과연계 #동화책 #과학동화 #초등과학동화 #초등책추천 #추천도서

- [상상나래4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