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조마조마 -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바른 습관 만들기
고상한 그림책 연구소 지음, 홍미혜 그림 / 상상의집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학교 가기 조마조마》

글 고상한 그림책 연구소 / 그림 홍미혜

상상의집

유치원을 졸업하고 이젠 정말 초등학생이 될 준비를 하고 있는 요즘의 찡이군은 변화된 환경에서의 새로운 시작이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고 있을까요?

학교라는 새로운 울타리에 속하게 될 많은 친구들은 지금 설레임 가득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을 듯 해요.

하지만 마냥 설레이지만은 않은 친구들도 물론 있을 거에요.

이렇게 마음이 콩닥거리고 있을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면 좋을 책을 소개할게요.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이맘 때에 읽으면 딱! 좋은 책인 《학교 가기 조마조마》 랍니다.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라는 부제가 붙어있어서, 초등 저학년을 위한 '마음준비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친구들이 있다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을 함께 읽어보면서 우리 마음도 한 번 들여다 볼까요?

 

초등학교 등교 첫 날을 앞두고 있는 주인공 '서연'​는 잠이 잘 오지 않는 밤을 보내고 있네요.

처음 가게 되는 초등학교라는 낯선 곳에서의 생활이 낯설어서 두근거리는 듯 해요.

학교에 가지고 갈 가방부터 이름표와 학용품들까지 준비해 둔 서연이를 따라, 찡이군도 빠뜨린 준비물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게 되네요.

학교 생활에 있어 미리 준비해야 될 물품 목록을 미리 받았던 터라, 문구점에서 직접 쇼핑하면서 하나하나 마음에 드는 것을 골랐던 찡이군은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 속 삽화를 보면서 '이건 나도 있어!' 라며 하나씩 체크해봤답니다.

이렇듯 학교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아이가 직접 골라보고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해주는 하나의 방법일 거에요.

자신의 물건들을 직접 챙겨보는 것이 매일의 좋은 습관으로 이어져서, 학교 생활에 좀 더 애착이 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답니다.

 

좀처럼 잠이 오지 않는다며 엄마에게 다가간 서연이는 '조마조마'라는 마음속에 사는 망아지 이야기를 듣게 되죠.

초조하고 불안한 모양을 뜻하는 '조마조마'를 '망아지'에 비유해서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는 엄마의 모습이 너무나 다정하고 따스해보이네요.

 

엄마에게 '조마조마 망아지' 이야기를 들어서인지, 잠들지 못했던 밤에 나타난 '조마조마'와 함께 잠들고 다음 날 학교 가는 길에도 함께 하게 되죠.

우리도 마음의 변화가 생기면 늘 마주하던 풍경들도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잖아요.

그런 것처럼 서연이도 처음으로 학교 가는 길이 늘 다니던 골목길임에도 낯설게 느껴지네요.

엄마의 손을 꼭 잡고 자신의 마음과 같은 '조마조마'와 함께 첫 등교길을 걷고 있어요.

 

두근두근거리며 학교 운동장에 들어섰는데, 이젠 덜컥 겁이 나버렸어요.

서연이는 조마조마에게 '그냥 돌아갈까?' 라고 말해보지만, 어림 없다라는 듯 조마조마는 서연이를 학교 안으로 향하게 이끌어준답니다.

그리고 서연이를 믿으며 엄마는 한 발짝 떨어져서 서연이를 지켜보며 응원하기로 하죠.

엄마와 헤어지자마자 더욱 더 심장이 쿵쿵거리기 시작한 서연이는 조마조마와 함께 잘 해낼 수 있을까요?

낯설기만한 학교도, 새롭게 만나게 될 선생님과 친구들 모두 서연이에게는 어떤 존재감으로 다가오게 될까요?

마구 콩닥거리는 조마조마한 마음을 자연스레 받아들이고, 서연이는 새로운 인연들에게 손 내밀어보게 될지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에서 확인해볼까요?

책 속에 등장하는 망아지 '조마조마'는 바로 콩닥거리는 우리의 마음이랍니다.

긴장감 가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이며 낯선 느낌에 조금씩 적응해가려는 노력을 한다면, 그 시도만으로도 마음이 금세 편안해질지도 모르니까요.

그러니 편안하게 느끼려 노력해보고 천천히 마음을 열어 보면 어떨까요?

 

더불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의 마지막 부분인 〈생각 톡〉에서서는 학교는 어떤 곳일지, 친구와 함께 보낼 학교 생활 속 규칙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하교길에서 마주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

〈생각 톡〉부분과 본문에 수록된 박스 형태의 유용한 팁들을 통해, 첫 등교를 앞두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기억해두어야 할 점들도 체크해보면 좋을 듯 해요.

 

덧붙여서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은 콜라주 기법으로 입체감 있게 겹겹이 붙여진 표현방식 때문에 삽화를 보면 볼수록 생동감이 넘친답니다.

게다가 한 겹씩 덧대어가며 붙여주어서 그림자도 자연스럽게 표현될 정도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어요.

찡이군은 종이가 붙어있는 것 같다며 떼어내고 싶어질 정도로 신기하게 보였다네요.

종이를 살짝 접는 듯 하게 볼륨감을 주면서 우리도 이렇게 입체감 있는 그림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아이와 함께 미술놀이 하듯 접근해도 좋을 것 같아요.

"처음이지만 괜찮아!"

《학교 가기 조마조마》 이 책의 주인공 서연이는 초등 입학을 며칠 남겨두지 않은 지금의 찡이군과 같은 마음일 것 같아요.

졸업식을 하고도 아직도 유치원이 너무나 좋아서 떠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찡이군이거든요.

새로운 환경에서의 설레임만큼이나 긴장되는 두려움도 함께 있다는 걸 우리도 겪어봐서 그 마음을 충분히 헤아릴 수 있죠.

이런 마음을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을 통해 이야기 나누며 기분 좋은 설레임을 더욱 크게 만들어준다면 좋겠어요.

낯설지만 그 기분을 좋은 설레임으로 바꾸어보려 노력해보는 것처럼 말이에요.

이럴 때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담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이기에, 아이와 이야기 나누면서 학교 생활을 설레이는 마음 가득 담아 미리 차근차근 준비해보면 좋을 거랍니다.

어때요? 《학교 가기 조마조마》 이 책! 정말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어지지 않나요? ^^

#학교가기조마조마 #상상의집 #루크하우스 #나의처음학교적응기

#학교생활 #학교적응기 #성장동화 #초등생활 #초등입학

#초등저학년 #초등저학년추천책 #초등추천책 #동화책 #동화책추천 #초등책 #통합교과그림책 #통합교과연계

- [상상나래3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