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 가기 조마조마 -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ㅣ 바른 습관 만들기
고상한 그림책 연구소 지음, 홍미혜 그림 / 상상의집 / 2022년 2월
평점 :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학교 가기 조마조마》
글 고상한 그림책 연구소 / 그림 홍미혜
상상의집
유치원을 졸업하고 이젠 정말 초등학생이 될 준비를 하고 있는 요즘의 찡이군은 변화된 환경에서의 새로운 시작이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고 있을까요?
학교라는 새로운 울타리에 속하게 될 많은 친구들은 지금 설레임 가득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을 듯 해요.
하지만 마냥 설레이지만은 않은 친구들도 물론 있을 거에요.
이렇게 마음이 콩닥거리고 있을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면 좋을 책을 소개할게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19.jpg)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이맘 때에 읽으면 딱! 좋은 책인 《학교 가기 조마조마》 랍니다.
『나의 처음 학교 적응기』 라는 부제가 붙어있어서, 초등 저학년을 위한 '마음준비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친구들이 있다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을 함께 읽어보면서 우리 마음도 한 번 들여다 볼까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1.jpg)
초등학교 등교 첫 날을 앞두고 있는 주인공 '서연'이는 잠이 잘 오지 않는 밤을 보내고 있네요.
처음 가게 되는 초등학교라는 낯선 곳에서의 생활이 낯설어서 두근거리는 듯 해요.
학교에 가지고 갈 가방부터 이름표와 학용품들까지 준비해 둔 서연이를 따라, 찡이군도 빠뜨린 준비물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게 되네요.
학교 생활에 있어 미리 준비해야 될 물품 목록을 미리 받았던 터라, 문구점에서 직접 쇼핑하면서 하나하나 마음에 드는 것을 골랐던 찡이군은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 속 삽화를 보면서 '이건 나도 있어!' 라며 하나씩 체크해봤답니다.
이렇듯 학교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아이가 직접 골라보고 준비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학교 생활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해주는 하나의 방법일 거에요.
자신의 물건들을 직접 챙겨보는 것이 매일의 좋은 습관으로 이어져서, 학교 생활에 좀 더 애착이 커지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2.jpg)
좀처럼 잠이 오지 않는다며 엄마에게 다가간 서연이는 '조마조마'라는 마음속에 사는 망아지 이야기를 듣게 되죠.
초조하고 불안한 모양을 뜻하는 '조마조마'를 '망아지'에 비유해서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는 엄마의 모습이 너무나 다정하고 따스해보이네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4.jpg)
엄마에게 '조마조마 망아지' 이야기를 들어서인지, 잠들지 못했던 밤에 나타난 '조마조마'와 함께 잠들고 다음 날 학교 가는 길에도 함께 하게 되죠.
우리도 마음의 변화가 생기면 늘 마주하던 풍경들도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잖아요.
그런 것처럼 서연이도 처음으로 학교 가는 길이 늘 다니던 골목길임에도 낯설게 느껴지네요.
엄마의 손을 꼭 잡고 자신의 마음과 같은 '조마조마'와 함께 첫 등교길을 걷고 있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6.jpg)
두근두근거리며 학교 운동장에 들어섰는데, 이젠 덜컥 겁이 나버렸어요.
서연이는 조마조마에게 '그냥 돌아갈까?' 라고 말해보지만, 어림 없다라는 듯 조마조마는 서연이를 학교 안으로 향하게 이끌어준답니다.
그리고 서연이를 믿으며 엄마는 한 발짝 떨어져서 서연이를 지켜보며 응원하기로 하죠.
엄마와 헤어지자마자 더욱 더 심장이 쿵쿵거리기 시작한 서연이는 조마조마와 함께 잘 해낼 수 있을까요?
낯설기만한 학교도, 새롭게 만나게 될 선생님과 친구들 모두 서연이에게는 어떤 존재감으로 다가오게 될까요?
마구 콩닥거리는 조마조마한 마음을 자연스레 받아들이고, 서연이는 새로운 인연들에게 손 내밀어보게 될지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에서 확인해볼까요?
책 속에 등장하는 망아지 '조마조마'는 바로 콩닥거리는 우리의 마음이랍니다.
긴장감 가득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의 마음을 다독이며 낯선 느낌에 조금씩 적응해가려는 노력을 한다면, 그 시도만으로도 마음이 금세 편안해질지도 모르니까요.
그러니 편안하게 느끼려 노력해보고 천천히 마음을 열어 보면 어떨까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8.jpg)
더불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의 마지막 부분인 〈생각 톡〉에서서는 학교는 어떤 곳일지, 친구와 함께 보낼 학교 생활 속 규칙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하교길에서 마주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
〈생각 톡〉부분과 본문에 수록된 박스 형태의 유용한 팁들을 통해, 첫 등교를 앞두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기억해두어야 할 점들도 체크해보면 좋을 듯 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224/pimg_7320142833758229.jpg)
덧붙여서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은 콜라주 기법으로 입체감 있게 겹겹이 붙여진 표현방식 때문에 삽화를 보면 볼수록 생동감이 넘친답니다.
게다가 한 겹씩 덧대어가며 붙여주어서 그림자도 자연스럽게 표현될 정도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어요.
찡이군은 종이가 붙어있는 것 같다며 떼어내고 싶어질 정도로 신기하게 보였다네요.
종이를 살짝 접는 듯 하게 볼륨감을 주면서 우리도 이렇게 입체감 있는 그림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아이와 함께 미술놀이 하듯 접근해도 좋을 것 같아요.
"처음이지만 괜찮아!"
《학교 가기 조마조마》 이 책의 주인공 서연이는 초등 입학을 며칠 남겨두지 않은 지금의 찡이군과 같은 마음일 것 같아요.
졸업식을 하고도 아직도 유치원이 너무나 좋아서 떠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찡이군이거든요.
새로운 환경에서의 설레임만큼이나 긴장되는 두려움도 함께 있다는 걸 우리도 겪어봐서 그 마음을 충분히 헤아릴 수 있죠.
이런 마음을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을 통해 이야기 나누며 기분 좋은 설레임을 더욱 크게 만들어준다면 좋겠어요.
낯설지만 그 기분을 좋은 설레임으로 바꾸어보려 노력해보는 것처럼 말이에요.
이럴 때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담긴 《학교 가기 조마조마》 책이기에, 아이와 이야기 나누면서 학교 생활을 설레이는 마음 가득 담아 미리 차근차근 준비해보면 좋을 거랍니다.
어때요? 《학교 가기 조마조마》 이 책! 정말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어지지 않나요? ^^
#학교가기조마조마 #상상의집 #루크하우스 #나의처음학교적응기
#학교생활 #학교적응기 #성장동화 #초등생활 #초등입학
#초등저학년 #초등저학년추천책 #초등추천책 #동화책 #동화책추천 #초등책 #통합교과그림책 #통합교과연계
- [상상나래3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