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 초등 교사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학교생활의 모든 것, 2023 최신 개정판
김수현 지음 / 청림Life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김수현 지음

청림Life

며칠 전 찡이군의 취학통지서를 받고 나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었다는 것이 실감나더군요.

아직도 꼬꼬마 찡이군을 보고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싶지만, 이런 마음만으로는 아무 준비도 할 수 없으니 일단 무엇이든 마음의 준비를 할 계획을 세워야겠죠?

그 시작은 바로 이 책으로 하면 될 것 같아서 함께 팁을 공유해보려 해요.

 

청림Life(청림출판사)에서 2023년 최신개정판으로 새 옷을 입은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랍니다.

이 책이 처음 출간된 때가 2014년으로 벌써 8번째 개정판이기에, 많은 학부모님들이 익히 알고 계실 수도 있을 거에요.

물론 저처럼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입학 준비를 위해 고민하다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는 분들도 많을 거고요.

요즘은 많은 정보들이 넘쳐나는 시대이지만 정말 믿고 신뢰할 만한 정보들을 찾아 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기도 해요.

그렇기에 어떤 정보들을 신뢰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던 제게 눈에 띈 이 책은 다른 정보들보다 더욱 만족도가 높았답니다.

그것은 바로 필자가 다년간 초등 1학년을 맡으셨던 현직 초등교사인 것도 크게 작용했지만, 무엇보다 눈길을 사로잡는 이 책의 매력적인 장점 중의 하나는 교육과정의 변화,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거의 매 해마다 개정판으로 변화하며 꾸준히 출간되고 있는 스테디셀러라는 거에요.

이런 부분은 책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여주기에 책 속에 수록된 내용들을 더욱 믿고 잘 흡수할 수 있었답니다.

아무리 좋은 팁들이 들어있더라도 시대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면 아무 소용없는 거니까요.

그럼 초등 입학 준비를 어떤 마음가짐으로 준비해볼 수 있는지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이 책이 제시해주는 방향을 한 번 따라가볼까요?

 

이 책은 크게 일곱 가지의 큰 분류를 통해 초등 입학 전과 초등 입학 후의 이야기들을 적절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필요한 조언을 첨부해두었어요.

그렇기에 한 번 완독을 하고 부분적으로 더 필요하고 기억해야 할 점들을 다시금 다독으로 기억하는 방법을 권해봅니다.

필요한 부분들을 먼저 선택해 읽는 것도 좋지만, 한 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난 뒤 다시금 큰 흐름을 따라 곱씹기에 유용한 점도 있거든요.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책을 펼치면서 가장 처음 마주하게 되는 내용으로 필자가 제시한 키워드는, 초등 생활동안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되는 '성실'이랍니다.

이것은 필자 또한 학습적인 면보다는 아이의 태도적인 면을 좀 더 중시해야 한다고 일러주고 있어요.

그건 바로 학습적인 면이나 행동적인 면에 있어서도 성실함이 기반이 되지 않으면 학습 또는 학교 생활은 물론 그에 파생되는 어떤 것이든 꾸준할 수 없다고 말이죠.

그래서 저도 부모로서 아이에게 성실함을 자연스레 체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는지 되돌아보게 되더라고요.

그 예로 규칙적으로 생활하려 노력하는 것, 정리정돈을 하는 것, 그리고 주어진 것에 쉽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 등, 많은 것을 자기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아이인지 발견하고 그것들이 발현될 수 있도록 제대로 이끌어주고 있는지 말이죠.

더불어 정리정돈이 단어 자체만의 일차원적인 의미가 아닌, 학습 태도로 이어지는 확장된 의미이기에 정리정돈이 왜 필요한지 찡이군을 조금 더 설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어요.

매번 정리정돈 때문에 아이에게 잔소리 하게 되니, 좀 더 명확하게 그 이유를 알려주면 아이도 저도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초등 생활을 하며 '성실'과 함께 기억해야 할 키워드로 '사회성'을 제시하고 있어요.

사실 초등 1학년 때에는 누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보다는, 누가 더 초등 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점을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거에요.

그래서인지 책에서 언급된 학교 생활 적응기에 필요한 아이들의 마음가짐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들이 눈에 띄더라고요.

또래의식, 자제력,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 같은 키워드들을 말이죠.

이 단어들을 보면서 찡이군에게 어떤 방향으로의 이정표가 되어주어야 할지, 더 채워줘야 할 부분들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더군요.

 

위의 '성실', '사회성'의 키워드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막상 예비학부모들이 초등 입학 전에 가장 고민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어느 정도의 학습 수준을 채워줘야 할지'의 부분일 거에요.

학습에 흥미를 보이는 시기에 노출해주자는 생각에 다른 아이들보다 찡이군의 출발이 조금 느린 것 같긴 해서 저도 요즘 들어 가장 고민하는 부분 중의 하나거든요.

아이는 제 속도로 배움의 길을 가고 있는데, 그 즐거움을 건너 뛰게 하고 제 조바심으로 학습을 강요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필자가 가이드로 제시해 준 '예비 초등 학습 준비 정도'의 내용들에 오랫동안 시선이 머물렀답니다.

2017년 개정된 교과 과정을 미리 보는 것도, 독서와 관련된 정보, 받아쓰기와 그림일기 등의 내용이 담긴 '국어 사용 능력 기르기'와,

제 모습을 뒤돌아보고 반성해봐야 할 점들이 눈에 띄었던 '수학적 사고력 기르기',

그리고 '운필력 / 청각 기억력 / 손 조작 능력 / 발표력 기르기' 등의 내용도 아이들의 실제 행동 사례를 담아내어 이해하기 쉽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거든요.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잡아주고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도록 책에서 언급된 '집에서 할 수 있는 수학 놀이'의 목록들도 잘 보이는 곳에 메모해두고 틈틈이 시간을 내어 찡이군과 해야겠어요.

이 외에도 아이의 초등 생활은 물론 예비학부모님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어 줄 내용들이 가득 들어있으니 직접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책으로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덧붙여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책 속에는 쏙쏙! 짚어주는 속시원한 궁금증들이 다듬어져 있는 〈선생님, 궁금해요〉 부분이 챕터 마무리 부분에 수록되어 있어요.

초등 입학을 앞두고 궁금했던 점들을 Q&A 형태로 첨부하고 있어서 많은 의문 부호들이 느낌표로 바뀔 거에요.

" 소소한 준비보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자!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이 책은 초등 1학년을 다년간 맡아 아이들과 생활하셨던 초등선생님께서 집필하신 책이라 더욱 믿고 '초등생활 필수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었어요.

또한 초등 입학을 앞둔 예비초등생과 부모님들이 주된 독자이기도 하겠지만, 초등생활을 하는 동안 내내 적용될 수 있을 유용한 팁들이 담겨져 있어서 오랜 시간 곱씹으며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답니다.

그러면서 당장 눈 앞에 보여지는 소소한 준비보다는 아이가 멋지게 초등 생활에 적응하고 잘 해내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여유롭게 바라봐줄 수 있는 마음가짐을 먼저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조바심 내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아이가 채우고 싶어 하는 만큼 이끌어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그런 부모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한 번의 읽음으로 이 책속의 많은 팁들을 소화하기는 힘들 수 있기에, 아이가 초등 생활을 누리는 동안 언제나 찾아 볼 수 있는 'N차 지침서로 활용'하면 좋을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책으로 이번 겨울을 아이와 함께 제대로 된 초등 생활 준비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권으로끝내는초등학교입학준비 #청림Life #청림출판

#예비초등 #초등입학준비 #예비초등생 #초등생활 #초등입학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 청림Life(청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