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오시마 료.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 이아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 오시마 료, 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이아소



한 눈에 문제 의도가 보여서 그 자리에서 바로 이 문제를 풀어보고 싶어진다면?

바로 이런 수학책이라면 아이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수학 학원을 다니는 콩군이 요즘 문제를 풀어낸 후의 시원함을 느끼는 소소한 즐거움과는 점점 거리두기를 하려고 하더군요.

본인도 매일 같은 패턴에 대해 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다 말하길래, 이럴 때 부모로서 처방해줄 수 있는 건 바로 '사유의 환기를 불러일으킬 이벤트'를 선물해주는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고른 오늘의 책!




 



바로 이아소 출판사에서 출간된 《풀고 싶은 수학》 이랍니다.


타이틀만 보면 '심지어 수학인데, 풀어내고 싶다는 그런 마음이 정말 그렇게 느껴지겠어?' 라는 의문을 저 또한 가졌었죠.

하지만 이 책을 펼쳐 읽어가는 시간동안 '이렇게 접근해볼 수 있구나!'라며 즐거이 수학 문제들을 대하게 되면서 좀 더 풀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답니다.


수학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데도, 왜 이렇게 문제를 풀고 싶다라고 느끼게 되는지 정말 궁금해지지 않나요?

그럼 그 궁금증을 해소해 줄 《풀고 싶은 수학》 책을 한 번 펼쳐 볼까요?



별 다른 설명 없이 책장을 넘지자마자 마주하게 되는 것은 바로 수학 문제네요.

그런데 이 수학 문제가 독특해보인답니다.

그건 바로 문제를 텍스트로 장황하게 늘어놓으며 설명해주지 않는다는 거죠.

바로 사진 1~2장 정도와 간단한 문장으로 문제 제시는 끝!

이렇게 펼쳐놓은 이미지 속에서 머리를 굴려가며 해답을 찾아가는 방식이에요.

참! 문제가 제시된 바로 다음 페이지에는 풀이가 담겨 있으니, 문제 페이지에 머물며 골똘히 생각해보고 다음 페이지를 넘겨 풀이를 확인해보면 좋답니다.




 



그럼 문제 하나를 맛보기로 들여다 볼까요?


크기는 다르지만 두께는 모두 같은 3개의 정사각형 모양의 초콜릿이 있어요.

이 중 큰 것 1개를 갖거나 아니면 작은 것 2개를 가질 수 있는 두 가지의 선택지가 존재해요.

이럴 때 어느 선택지의 초콜릿 양이 더 많을지 알아보는 문제랍니다.


그럼 이 초콜릿 문제는 어떤 수학적 정의와 공식으로 해답을 찾아낼 수 있을까요?


제시된 문제에서 두께는 모두 같으니 제외하고, 서로 다른 길이를 가진 정사각형이라는 점에 중점을 두고 문제를 바라본다면 생각보다 해답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도형과 요즘 씨름하고 있는 콩군은 이 문제를 보자마자 어떻게 해볼지 눈치를 챘지만, 전 눈대중으로 길이를 재보고 있더라고요. ^^;;

게다가 옆에서 너무나 궁금해했던 꼬꼬마 찡이군은 '이거 쉽네~ 그냥 잘라서 붙여보면 되잖아' 라면서 꼬꼬마다운 거침없는 쿨한 반응을 보였고요.

또 '덧붙여진 설명은 더 없을까?'라고 생각하는 저와는 달리 콩군이나 찡이군은 문자보다 이미지를 받아들이는데 더 탁월한 세대여서인지 거부감 없이 문제 자체를 인식하는 것도 눈에 띄었답니다.




 



각각의 문제를 보여주는 페이지 아래에는 '난이도 미터' 라는 것이 표시되어 있어요.

누구나 쉽게 풀 수 있을 정도의 'beginner'부터, 몇 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거나 1시간 이상 소요될 수도 있는 정도, 또는 문제를 풀어내면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 'impossible' 단계까지 '난이도 미터'로 표시해두고 있어서, 스스로 풀어보는 정도가 대략 어느 단계에 속하는지도 확인해보는 재미도 누릴 수 있답니다.

콩군은 이 '난이도 미터' 표시를 보자마자 가장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를 찾아보겠다며 이리저리 책장을 넘겨보더군요.

자신은 과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려 제대로 풀어낼 수 있는지 궁금했나 봅니다.

콩군의 이러한 도전 정신의 결과는 어땠을까요? ^^



이제껏 우리가 경험해 온 것처럼 수학 공식을 달달 외우고 응용되는 문제를 푼다 하더라도, 그런 수학 공식을 일상 속에 대입해 활용해보는 것은 잘 하지 않는 노력들이잖아요.

그런데 《풀고 싶은 수학》 이 책을 다 보고 나니 일상의 공간 속에서도 이렇게 활용도 높은 수학들이 눈에 쏙쏙 띄기 시작하더군요.

이렇게 수학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했다고나 할까요.

정말 책의 홍보 문구처럼 수학의 공식이나 원리를 먼저 생각하려 애쓰기 보다, 단순히 보고 생각하는 게 먼저인 비주얼 수학이 문제를 풀어내는 즐거움을 더욱 크게 안겨주더라고요.



또한 우리는 곧잘 수학의 쓸모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도 해요.

이런 복잡해 보이는 공식이나 정의들이 일상생활에서 과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까?라고 말이죠.

그런 물음표가 걸리는 생각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는 책이 바로 《풀고 싶은 수학》 이 책인 것 같아요.

일상 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궁금증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포인트를 전달해주니 말이에요.

벽이 세워진 듯 어렵게만 느껴지던 수학에 대한 마음을 무장해제 시키고,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수학적 정의와 논리 사고를 정말 일상생활로 자연스레 스며들게 만들어주는 소소한 기쁨을 아이들은 물론 이 책을 대하는 어른들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거에요.




 



" 사고의 유연성! 문제 자체에 갇히지 말자!"



가끔 수학 문제를 읽어보다 그 문제의 문자 자체의 함정에 빠져 헤매일 때도 있는 콩군은, 이렇게 문자의 나열이 아닌 가독력 좋은 이미지의 수학 문제가 엄청 매력있게 느껴진다며 흥미로워했어요.

그래서 처음 《풀고 싶은 수학》 이 책을 접했을 때 가졌던 '정말 풀고 싶은 수학 문제만 담겨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떨쳐낼 수 있었다 하더군요.

그러면서 다른 수학 문제들을 대할 때에도 문자의 위력에 갇혀 닫힌 사고를 하지 않도록 조금씩 경계하는 마음의 훈련을 해봐야겠다네요.


이런 콩군의 마음가짐만으로도 《풀고 싶은 수학》 이 책은 수학을 좀 더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사고력으로 아이들을 이끌어주는 그런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는 듯 느껴졌어요.


수학 문제를 문자로 마주할 때보다 해결 방법으로 접근해보는 생각이 좀 더 유연해지는 것을 느껴보고 싶다면, 바로 《풀고 싶은 수학》 책을 마주해야 할 때랍니다.





#풀고싶은수학 #이아소 #사토마사히코 #수학 #비주얼수학

#수학책 #재미있는수학 #창의성수학 #사고력수학

#일본아마존베스트 #수학책추천 #추천책 #추천도서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 이아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