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브 텐즈 2 : 바르고 빠르게 연산 - 연산 ② 덧셈 뺄셈 마스터 상상up! 보드게임
고상한 보드게임 연구소 지음, 서영 그림, 조준 기획 / 상상의집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덧셈 뺄셈 마스터 두 번째 이야기!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글 고상한 게임 연구소 / 그림 서영 / 기획 조준 

상상의집 





조금씩 수와 친해지면서 수놀이 자체를 즐기게 된 찡이군에게, 

조금 더 난이도 있지만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수학 보드게임과 만났어요. 

이제는 수학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할 수 있는 '즐거운 연산'으로의 세계로 찡이군을 이끌어 줄 때라서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수학 보드게임 시리즈의 두 번째로 출간된 《무브 텐즈 (Move 10s)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랍니다.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의 컨셉으로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다루었던 《무브 텐즈》 에 이어, 

이번에는 '덧셈과 뺄셈을 바르고 빠르게 연산' 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덧셈과 뺄셈의 연산 풀이 단계를 통해 여기저기 끊어져 있는 거미줄을 이어 망가진 거미 집을 고쳐보는 거죠. 

그럼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보드게임을 어떻게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해볼까요? 





 



우선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이라는 수학 보드게임이 연산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니, 그와 관련한 연산에 대한 개념도 한 번 확인해봐야죠. 


게임 구성품 중에서 '보드판'의 뒷 면을 펼쳐보면 '암산왕 천재 거미의 비법 대공개!'로 이 보드게임을 신 나게 즐길 수 있는 팁이자 연산 개념이 수록되어 있어요. 


10의 배수로 움직이는 것을 기본으로 십의 자리 수와 일의 자리 수를 나누어 보고, 

받아올림이나 받아내림이 있는 덧셈과 뺄셈에서 10의 보수를 활용하면서 수 모으고 가르기를 통해 풀이 과정의 단계를 펼쳐 보이며 덧셈과 뺄셈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암산왕 천재 거미의 비법인 10의 배수로 움직이기, 10의 보수 활용하기, 수 모으고 가르기까지 개념을 확인해봤다면, 

이제는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구성품과 게임 방법을 알아볼까요? 


 

게임 구성품과 게임 방법은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박스의 아랫면에서 확인해볼 수 있어요. 


별(★)모양의 갯수로 3단계의 난이도를 가진 '문제 카드'와, 

정답을 틀릴 때마다 1점씩 감소하는 것을 나타내 줄 '내구도판', 

숫자 토큰과 부호 토큰거미 말이 각각 4세트, 

그리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보드판'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숫자 토큰이나 부호 토큰, 내구도판과 거미말 모두 양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쇄되어 있어서 시간 효율면에서는 이것도 은근 좋더군요.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의 게임 방법은 간단해요. 


문제 카드를 보드판 위에 올려 놓은 뒤, 그 아래에 비워져있는 동그란 칸을 숫자 토큰과 부호 토큰으로 채워가며 해당 문제를 단계별로 풀어보면 된답니다. 


그리고 정답을 맞추면 문제 카드를 갖게 되고 그만큼의 별을 점수로 획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정답을 맞추지 못하면 내구도판 위의 점수를 1씩 낮춰야 하는 것은 물론 문제 카드 또한 가질 수 없으니 별 점수도 획득할 수 없게 되죠. 


이렇게 문제 카드가 모두 소진 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하는 기본 방법 이외에, 

타이머를 사용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게임을 업그레이드해서 즐겨도 좋답니다. 


더불어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의 박스 옆 면에는 게임 방법을 확인해볼 수 있는 '동영상 매뉴얼'로 연결되는 QR코드도 있으니 먼저 참고해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그리고 문제 카드의 앞 면에 있는 '별(★)모양'이 노란색으로 많이 채워져 있을수록 나중에 그만큼 점수를 더 많이 얻는 것이라고 콩군이 이야기했더니, 

찡이군은 시무룩해하며 자신도 얼른 덧셈 뺄셈 달인이 되어 별이 많이 채워진 문제 카드로 정답을 맞춰서 1등 하고 싶다 하더군요.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으로 심심하고 지루할 틈 없이 게임을 즐기다보면 찡이군이 바라는대로 금세 '연산 마스터'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그럼 이제 보드게임을 제대로 즐겨봐야겠죠? 


사실 이번에는 찡이군에게 난이도가 있는 수 게임이라서 승패를 겨루는 게임 대결을 하기 보다는

찡이군이 즐겁게 연산을 미리 맛보기 할 수 있도록 콩군이 도우미 역할을 하며 게임을 학습 놀이처럼 즐겨봤어요. 



'28?? 이 숫자는 십과 일의 단위로 숫자를 가르면 어떻게 될까?' 

'그럼 이 자리에는 어떤 부호 토큰을 올리면 될까?' 

'그럼 이제 덧셈을 해볼까?' 

'덧셈인지 뺄셈인지 부호 토큰은 헷갈리지 않아?' 



이렇게 콩군은 무한 질문을 하면서 찡이군이 연산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재미있게 이끌어줬답니다. 

영상을 찍기 시작했더니 콩군이 도리어 더 긴장해서 명령단답형의 영상이 되어버렸지만요. ^^;;


그럼에도 찡이군의 연산 실력을 최대한 끌어올려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엄마보다 더 열정적으로 임하는 콩군의 모습이 든든함 그 자체였답니다. 


이렇게 찡이군이 완벽히 이해할 수 있도록 콩군이 이끌어주니 이제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은 '형제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연산 마스터 수학 놀이'가 되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찡이군은 암산은 물론 아직 익숙하지 않은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이지만 콩군의 도움을 받아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어요. 


'아~ 이렇게 하는 거야?' 라며 감탄하면서 두 자리 수의 연산에 조금씩 흥미를 보이기도 했고요. 


그래도 찡이군은 10의 보수 활용 이전에 26이란 숫자가 20에 가까운지 30에 가까운지 살짝 어려워해서 수를 단순히 세기만 하기보다 수의 위치까지 알아보는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더라고요. ^^;;



꼬꼬마 찡이군에게는 살짝 어려웠지만, 초등 저학년 친구들은 수학 교과와 함께 연계하여 연산을 접해볼 수 있는데다 친구들과 함께 정답을 맞추면서 연산에 대한 성취감도 올려줄 수 있는 재미난 놀이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이 더욱 도움이 되어 줄 거에요. 





 



" 초등 연산의 기초를 더욱 탄탄하게! " 



아이들도 종종 그렇겠지만 콩군도 연산에 있어 종종 실수하는 때가 있거든요. 

수학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이런 연산에서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꾸준히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하고는 해요. 

하지만 연산 학습의 많은 경우의 수를 차지하는 학습지 형태의 연산 문제집 풀이는 아이들에게 '지루한 연산'이라는 선입견을 심어주기도 하잖아요. 

사실 콩군도 연산 문제들이 가득 있는 문제집을 보기만 해도 중압감이 들기도 한다며 종종 이야기 했거든요. 



그래서 연산도 직관적이고 즐겁게 놀이처럼 할 수 있는 교구 활용도 아이들에게는 좋은 방법이죠. 


그렇기에 보드게임 속 구체물을 활용해서 추상적인 수학을 보다 더 구체적인 수학으로 인식하게 되어 아이들은 더욱 즐겁게 수학을 대할 수 있답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보드게임은 덧셈과 뺄셈을 숫자 토큰이나 부호 토큰 등의 구체물을 이용해서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는 게임으로 접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수식을 사용하는 덧셈과 뺄셈의 연산이라 여기기 보다는 일상 생활에서도 접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와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거에요. 



더불어 《무브 텐즈 2 바르고 빠르게 연산》 보드게임을 통해 연산의 기본이 되는 덧셈, 뺄셈의 풀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해보면서,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연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거에요. 



여기에 플러스 팁! 찡이군처럼 아직 두 자리 수의 연산에 익숙하지 않다면, 

좀 더 쉬운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익히고 즐겨볼 수 있는 《무브 텐즈 1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도 추천드려 봅니다.  









- [상상나래2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