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브 텐즈 :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 연산 ① 10 모으기와 가르기 상상up! 보드게임
고상한 보드게임 연구소 지음, 서영 그림, 조준 기획 / 상상의집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게임을 통해 익혀요!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저자 고상한 보드게임 연구소 / 그림 서영 / 기획 조준 

상상의집 






무척이나 수와 친해지기가 쉽지 않았던 찡이군이 요즘 수와 조금씩 친해지려 하고 있어요. 

사실 꼬꼬마 찡이군의 초등 입학이 성큼 다가와서 부모로서 조바심이 커지고 있기에 은근 아이에게 더 많이 바라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수학을 좀 더 친근하게 놀이로 즐기면서 익힐 수 있는 아이템을 만나니 더욱 반가웠답니다.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시된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라는 수학 보드게임이에요. 

10의 모으기와 가르기를 게임을 통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거든요. 


상상의집에서는 사회, 역사, 과학 등의 여러 가지 주제로 만나볼 수 있는  「상상UP 보드게임 시리즈」 가 있어요. 

그 중에서도 이번에는 수학을 주제로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를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아이들은 직관적으로 수에 대한 개념을 익혀야 하기에 수학을 접할 때에는 무엇보다 교구 활동이 많이 활용되고는 해요. 

그렇기에 교구보다 더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수학 보드게임이야말로 덧셈과 뺄셈을 자연스레 익히며 수학에 대한 재미를 아이 스스로 흡수 할 수 있을테니 이 보드게임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죠.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라는 부제를 보면서 줄이 당겨지면 덧셈이고 줄이 멀어지면 뺄셈인거냐며 콩군도 옆에서 슬쩍 흥미를 보이네요. ^^

그럼 콩군도 관심을 보인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는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지 살짝 들여다 볼까요? 






 



10 모으기와 가르기를 쉽게 게임으로 접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개념부터 차근히 살펴봐야겠죠?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아이와 함께 한 번 짚어보고 넘어가면 좋을 내용이 보드게임판 뒷면에 수록되어 있답니다. 

모으기와 가르기를 여러 방법을 통해 이해해 볼 수 있어요. 



더불어 보드게임 박스의 아래면에는 각 난이도의 게임별 간단한 게임방법과 함께, 수의 어떤 내용을 익힐 수 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요약되어 있기도 하답니다. 


이렇듯 게임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주는 이런 활동을 선행한다면 즐기는 목적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테니 한 번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그럼 이제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겨 보기 위해 구성품을 살펴 볼까요?  


우선 1부터 5까지의 숫자와 별(★)모양이 새겨진 '주사위 2개'와, 

1개의 거미 말과 4개의 나비 말

숫자 토큰 5세트19장의 먹이 카드와 보드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게임 설명서도 포함되어 있으니 훑어 본 뒤 게임을 즐기면 되고요. 


이 구성품은 난이도별로 게임에 활용되는 구성이 달라지니 미리 확인해보세요. 



무엇보다 거미줄의 규칙적인 모양 위에 1부터 100까지의 수가 새겨진 보드판을 보더니 찡이군은 기존의 숫자포스터보다 흥미로워 했어요. 

모으기와 가르기를 구체물로 익숙하게 해냈던 아이들이 수의 규칙성이 담겨있는 보드판으로 자연스레 수와 더욱 친밀해지기 때문인 듯 해요. 


거미가 지키고 있는 수의 규칙이 담긴 거미줄 위에서 나비  플레이어들은 재빠르게 수를 이해하고 도망갈 수 있을까요? ^^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에는 3가지의 난이도에 따라 선택해서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STAGE 1~3에 따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준비물도 조금씩 다르답니다. 

두 개의 주사위, 나비 말과 거미 말, 숫자 토큰 세트와 먹이 카드까지 각 난이도에 맞게 준비해서 게임에 활용하면서 3가지의 게임을 할 수 있으니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답니다. 


이렇게 게임의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 게임 성취도도 높아질 수 있을테니 그것이 바로 수학을 더욱 좋아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10의 배수를 반드시 터치해야 하는 STAGE 1

모으기와 가르기로 주사위의 눈금 합을 만들어 보는 STAGE 2

10의 배수와 모으기, 가르기로 계산해보는 STAGE 3 까지!

이렇게 세 가지의 난이도 게임을 즐기다 보면 어느 새 덧셈과 뺄셈의 연산 능력자가 되어 있을 거에요. 


수학에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연산을 이렇게 보드게임을 통해 즐겁게 배운다면, 흥미로운 수학의 매력을 좀 더 자연스레 느낄 수 있을 거랍니다. 






 



우선 수와 친해진지 얼마 되지 않은 찡이군은 세 가지 난이도의 게임 중에서 가장 쉬운 'Stage 1'인 〈도망쳐, 나비야!〉를 많이 즐겼어요. 


주사위의 숫자대로 움직이는 것도 즐겁지만, '별★'모양이 나오면 숫자를 전략적으로 선택해보는 것도 너무 재미있어 하더군요. 


또한 10의 배수는 무조건 터치해야 하는 규칙을 처음에는 자꾸 잊기도 했지만, 

여러 번 게임을 즐기다보니 이제는 먼저 나서서 어떤 숫자가 나와야지 10의 배수를 터치하고 갈 수 있는지 놓치지 않고 이야기해주더라고요. 





 



이번에도 역시나 승부욕이 너무나 강해서 '아무도 날 이길 수 없어!'라며 꼭 이겨보겠다는 각오로 게임을 한 찡이군은, 어김없이 '별★'모양의 주사위를 만났을 때 가장 기분이 좋아져서 온몸으로 표현하더라고요. 



가위 바위 보로 가장 먼저 게임을 시작하고, 주사위를 던지는 운도 따라주어서 10의 배수도 착착 터치해가던 찡이군이 결국 가장 먼저 100에 도착했답니다. 

마지막 주사위를 던지기 전 96에 있던 나비 말에게 1과 3의 주사위 숫자가 나와서 정말 행운 가득한 게임이었다며 너무나 신이 난 찡이군이었어요. 

덕분에 기분 좋게 게임을 마무리 할 수 있었네요. ^^



이렇게 쉬운 난이도 게임을 완전 신 나게 즐기는 찡이군이지만, 

아직 덧셈 영역이 많이 확장되지 못한 터라 'STAGE 3'의 게임은 살짝 버거워 하더라고요. 


그래도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로 재미있게 놀이하다 보면, 곧 모든 스테이지의 게임을 마스터 할 수 있을 정도로 수학적 사고력의 폭이 커질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 모으기와 가르기를 익힐 수 있는 신 나는 보드게임! " 



수와 친해지기 시작한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아마도 연산 익히기를 아이가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잘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되죠. 


그렇기에 기본이 되는 덧셈과 뺄셈을 '모으기와 가르기' 개념으로 쉽게 익힐 수 있는 이런 '수학 보드게임'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된답니다. 


가족이 함께 즐겁게 해볼 수 있는 《Move 10s  거미와 나비의 줄다리기》 게임으로, 

아이 스스로 자연스레 수에 대한 감각을 높이고 수학을 즐거운 놀이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누려 보길 바랄게요.  








- [상상나래2기]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