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미리떼, 아라찌?
김경남 지음, COPIN 일러스트 / 너와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때 미리 떼는 수능 사자성어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글 김경남 / 일러스트 COPIN 

너와숲 






초등학생 때부터 틈틈이 한자 공부를 해오던 콩군은 스스로 생각했을 때 아직 많이 부족하다 느끼더군요. 

그래서 좀 더 확실하게 한자나 사자성어를 익힐 수 있도록 여러 책을 섭렵하고 있어요. 


그러다 좀 더 효율적으로 사자성어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책을 만났답니다. 





 



너와숲 출판사에서 출간된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라는 책이에요. 

이 책은 'EBS 중학프리미엄'에서 제공되는 〈미리 떼는 수능 사자성어〉 강좌를 엮어서 책으로 펴낸 것이므로, 

기회가 된다면 동영상 강좌도 참고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랍니다. 


수능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사자성어들을 만날 수 있는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겉과 속이 달라요」, 「뇌가 섹시해요」, 「많거나 적거나」, 「말 말 말」, 「외로워 외로워」, 「원수야 원수」, 「칼로리 작렬」 처럼  이렇게 엮어 은 주제어만 들어도 재미있게 다가온답니다. 


이처럼 기억하기 좋도록 흥미롭게 붙여진 주제별로 사자성어를 분류하고, 

비슷한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들을 한 묶음으로 학습해보면서 좀 더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동물의 왕국」 이라는 주제편을 보면 '견문발검(見蚊拔劍)' 이란 사자성어가 수록되어 있어요. 


'모기를 보고 칼을 뺀다' 란 뜻으로 기억할 수도 있지만, 학습의 재미를 덧붙여주는 '대화체 구성'을 첨부해서 실제 사례를 대하듯 더 확실히 기억할 수 있어요. 


더불어 연상법인 '이렇게 기억해요'로 간결하면서도 의미가 함축된 문구로 기억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견문발검(見蚊拔劍)'  '오버쟁이'로 연상해보니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죠? 




콩군은 동물과 관련된 사자성어하면 '마이동풍', '우이독경', '토사구팽' 정도를 떠올렸었는데 생각보다 모르고 있던 동물과 관련된 사자성어들도 접하고 익힐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해요. 


그러면서 '주제어'를 보고 책장을 넘기기 전에 미리 생각나는 사자성어를 써보고 난 뒤 자신이 쓴 것과 책에 나오는 사자성어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게 학습해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이야기하더군요. 





 



게다가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이 책은 주제별로 구성된 사자성어들을 보여주고 난 뒤, 

사자성어들을 한 자씩 따라 써 보면서 「정리」해 볼 수 있는 페이지도 수록하고 있답니다. 


눈으로만 보고 넘어가는 것보다는 손으로 직접 써보면 훨씬 더 기억할 수 있는 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연상법으로 기억해보는 문구들을 한 번 더 정리하면서 완벽히 사자성어를 습득할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책의 마지막 부분에 수록 「찾아보기」 에 순서대로 사자성어가 표시되어 있으니 빠르게 수록된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또한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이 책은 제목에서도 함축되어 있어 알 수 있듯이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코핀커뮤니케이션즈의 대표 캐릭터인 '아라찌'가 일러스트로 등장하고, 

또한 사자성어에 맞는 일러스트도 삽입되어 있어서 깨알재미로 지루할 틈 없이 채워주니 더욱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 학습 재미 요소가 가득한 사자성어 익힘책!! "



중학생이 되고 난 뒤 수능에 대한 압박감이 현실이 되어 오는 듯 하다며 문득 문득 이야기하는 콩군을 보니, 

마음이 좀 더 편해지려면 미리 할 수 있는 지식 습득을 효율적으로 해나가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기에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는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이 책 속 사자성어들을 시간 날 때마다 익히며 활용해서 수능 뿐만 아니라 고전이나 논술을 대할 때에도 부담감을 좀 내려놓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 까 생각해요. 




사자성어라면 많은 부분을 알고 있다라고 착각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마주하게 되었던 탓에, 사실 전 이 책을 펼쳐 보면서 살짝 당황스러웠답니다.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이 책 속에 제가 미처 알지 못했던 사자성어들이 제법 수록되어 있어서 말이죠. 


수능을 대비해 미리 고사성어들을 익혀 두려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저처럼 부모님들의 사자성어 실력도 한 번 점검해보는 계기가 되어줄, 《미리떼, 사자성어! 아라찌?》 이 책으로 아이들과 함께 사자성어 퀴즈도 즐겨 보시길 권해봅니다. 

 








- 너와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