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가족 - 가족 통합교과 그림책 7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조태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가족의 가족》
 

글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 그림 조태겸

상상의집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그리고 부부의 날까지 있어서 5월은 '가족'의 의미가 담긴 '가정의 달'이라 불리우기도 해요. 

그렇기에 이럴 때 '가족'과 함께 읽어 볼 수 있는 책을 서로 공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버이날을 맞아 너무나 오랜만에 친척들을 만나고 온 찡이군과 함께 읽으면 좋을 듯 해서 이 책을 골라봤답니다. 

  



 



바로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가족의 가족》 이라는 책이에요. 

초등 1,2학년에 배우게 되는 통합교과를 반영하여 구성한 '교과 연계 그림책'인 『통합교과 그림책 시리즈』 의 일곱 번째 책으로 '가족'을 주제로 쓰여진 거랍니다. 


초등 저학년의 교과 수업도 5월 즈음에는 '가족' 교과서를 배우게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때 학교에서 배우는 '가족' 교과서와 함께 읽어보면 좋을 교과 연계 그림책이니 아이들도 흥미롭게 마주할 수 있답니다. 

더불어 글밥이 많지 않고 어렵지 않은 그림책이니 초등 입학 전인 친구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어요. 





 



반려물고기를 키우게 된 '민지'에게는 얼마 후면 동생도 태어날 거에요. 

엄마가 '가족사진을 걸면 어떨까?'라는 이야기에 민지네 가족은 가족사진을 찍기로 하네요. 


그러다 문득 '가족이 뭐야?' 라는 민지의 물음에 한 집에 같이 살면 가족이라며 엄마 아빠가 이야기해주셨어요. 


그럼 같이 살고 있지 않으면 가족이 아닌 걸까요? 

물론 한 집에 모여 살지 않는다해도 가족은 가족이랍니다. 


한 집에 살지 않아도 '부모와 자녀는 가족'이라는 말에 

민지네는 '엄마의 가족'인 '외할아버지, 외할머니'와 함께 가족사진을 찍으러 외가댁으로 향해요. 

물론 엄마의 여동생인 '이모'와 남동생인 '외삼촌'도 가족이니 함께 해야겠죠? 





 



이처럼 '엄마의 가족'을 만났으니 이젠 '아빠의 가족'도 만날 차례에요. 

아빠의 부모님인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빠의 할머니이신 증조 할머니, 그리고 아빠의 형인 큰아버지와 큰어머니까지 만나보는 민지에요. 



이렇게 함께 사는 민지네 가족뿐만 아니라, 같이 살지는 않지만 아빠의 가족, 엄마의 가족까지 만난 후, 

민지네 가족사진은 어떤 모습으로 완성이 될지 궁금하지 않나요? 

《가족의 가족》 책에서 민지의 가족사진을 한 번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이렇게 민지의 가족 사진 이야기가 마무리 된 《가족의 가족》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STEAM 생각 톡〉이 실려 있어요. 


'가족'이란 어떤 의미인지, 또 '친척'이란 의미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호칭과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을 덧붙여 놓았답니다. 


또한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이해해보는 부분도 있어서 

가족이란 의미와 범위, 그리고 형태에 대해 더욱 폭넓게 생각해 볼 기회를 주고 있고요. 



요즘은 주변에서도 흔히 마주할 수 있는 한부모가정이나 다문화가정도 아이들이 편견없이 바라볼 수 있는 가족의 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기에, 가족의 의미가 예전보다 폭넓어졌으니 꼭 바르게 생각해 볼 필요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가족의 가족》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고 나니,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견고해질 수 있도록 가족간의 사랑을 더욱 두텁게 만들어야겠다 다짐해보게 되네요. 


또한 코로나 때문에 가족간의 만남도 쉽지 않았던 시기를 겪으면서 자주 보지 못하니 아이들도 서먹해지는 것 같아 속상한 마음도 있었기에, 이제부터라도 자주 만나서 서로의 호칭을 불러주면서 가족간의 돈독함과 애틋함도 더욱 키워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답니다. 





 



이렇게 《가족의 가족》 책을 통해서 민지네 가족들을 만나고 보니 찡이군도 우리 가족에 대해 이야기해보더군요. 


함께 살고 있는 아빠, 엄마, 형도 이야기하고, 

엄마의 가족인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그리고 함께 살고 있지는 않지만 가끔 만나는 외삼촌, 외숙모, 이모부, 이모, 그리고 이종사촌 누나까지도요. 

그리고 아빠의 가족인 할아버지, 할머니, 큰아버지, 큰어머니, 고종사촌 형과 누나도요. 

찡이군은 얼마 전에 만나서인지 더욱 알은 체 하더라고요. 



아직 호칭을 헷갈려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민지의 가족사진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니, 

찡이군도 자연스레 자신과의 관계인 '가족' 범위가 확장되어 가는 듯 해요. 



그래서 말로만 자꾸 알려주기 보다는 《가족의 가족》 책에서 언급된 것처럼, 

좀 더 기억하기 좋도록 '가족 관계도'나 '가족 나무'를 그려보기로 했어요. 



그런데 '가족 관계도'나 '가족 나무'가 아닌 찡이군표 가족 하트를 만들었네요. 

'사랑하는 가족'이 포인트라면서 다른 가족들은 과감히 생략한(^^;;) '가족 하트표'이지만, 

찡이군이 확실히 기억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해보려고요. ㅎㅎ





 



" 통합교과와 함께 읽어 보는 가족 이야기 "



나와 나의 가족, 그리고 부모님의 가족을 알아보면서 나를 지탱해주고 있는 든든한 뿌리같은 '가족'의 의미를 느껴볼 수 있는 책인, 《가족의 가족》  .


민지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쉽게 자신의 가족도 머릿속에 그려지게 될테니 자연스레 가족의 의미와 범위, 더불어 가족의 형태도 생각해 볼 수 있죠. 


늘 함께 하는 가족이기에 서로를 배려하면서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야 할지 《가족의 가족》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한 번쯤 생각해 볼 기회가 되길 바라봅니다. 


더불어 아이와 함께 '가족 나무'를 그리면서 호칭도 익혀보고 난 뒤,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한층 따스해질 수 있는 영상 통화 한 번 해보는 건 어떨까요? ^^











- [상상나래1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