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 하루 15분 고전과 친밀해지는 시간
문학줍줍 지음 / 책밥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5분 고전과 친밀해지는 시간'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문학줍줍 지음 

책밥 






이제 중학생이라는 타이틀을 달게 된 콩군은 세상을 좀 더 다채롭게 바라봐야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벽돌책 고전에 도전!'을 외쳤었죠. 

하지만 학교 생활과 학원, 그리고 과제들 때문에 생각보다 시간적 여유가 줄어서인지 고전책을 쌓아두고는 읽기 속도가 좀처럼 늘지 않더라고요. 

그런 콩군이 고전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이 책을 만나서 너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었답니다. 





 



책밥출판사에서 출간된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책이랍니다. 


'하루 15분 고전과 친밀해지는 시간'이라는 부제가 일러주듯 

고전문학을 어떻게 읽어야 할 지 고민인 독자들에게는 '고전읽기의 팁'을 알려주고

어떤 주제로 깊이 있게 생각해보며 읽을지 고민하는 독자에겐 좀 더 다양한 측면으로 풍성하게 읽을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또한 이 책은 북튜버로 활동 중인 '문학줍줍'님이 쓰신 책이라 더욱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 거에요. 

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아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한 손에 쥐고 한 숨에 보는 문학작품'이라는 타이틀로 문학 전문 채널을 5년 여 가까이 운영하고 있는 '북튜버'랍니다. 

하지만 전 이 채널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


그래도 지금이라도 이 채널을 접하게 되어 덕분에 고전 읽기를 더욱 즐겁게 할 수 있어 저도 콩군도 신 났답니다. 

완독했던 고전문학과 관련된 소개 영상도 찾아보면서 고전문학 독서 꿀팁도 누려보려 해요.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이 책은 사랑과 결혼, 가족, 정체성, 삶과 죽음 등의 9개의 큰 주제를 가지고 고전 문학 작품들을 분류하고 묶어 놓았답니다. 

그리고 각 주제의 시작에는 분류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책으로 쌓아둔 모습으로 시작하니 더욱 흥미로웠어요. 

더불어 책을 간략히 소개하는 한 장의 카드를 책 시작 페이지에 꽂아 놓은 듯한 작품마다의 그 시작 이미지가 눈길을 끌더군요. 








그러면서 해당 작품의 〈작가의 이야기〉를 먼저 담아내면서 작품을 어떻게 쓰게 되었는지, 작품에는 작가의 어떤 생각들이 담겨 있는 것인지 들여다 볼 수 있도록 구성해놓았어요. 


또한 〈한 손에 쥐고 단숨에 읽는 작품 속으로〉를 두어 '등장인물의 관계도'는 물론 대략적인 줄거리를 간략한 문구와 함께 서술해놓았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학줍줍'의 ​〈​작품 총평〉으로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여 마무리하고 있어요. 


이렇게 '작가 이야기'와 '내용', '작품에 대한 생각'까지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으로 되어 

매 작품마다 간략해보이지만 일관성 있는 구성 덕분에 책에서 언급된 것처럼 하루 15분 정도를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고전 문학 한 편과 친해지기 쉽게 만들어 준 책이었답니다. 





 



또한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이 책을 읽으면서 콩군도 저도 함께 읽어 봤었던 작품들이 먼저 눈에 띄더군요. 

매일을 최선을 다해 사는 삶이 소소해보이지만, 그 안에서 느껴지는 삶의 경이로움을 이야기한 「노인과 바다」

그리고 누구나 불완전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한 인격체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바라볼 수 있는 「데미안」 도 매력적인 고전 중의 하나여서 이 책에 수록된 점이 더욱 반가웠거든요. 


이미 읽어 본 고전 문학 작품이기에 문학줍줍님이 소개해주는 작가 이야기와 줄거리, 그리고 붙이는 생각 더하기의 내용들을 더욱 쏙쏙 흡수해 볼 수 있었어요.

게다가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지 못했던 점들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는 팁을 안겨주는 책이더군요. 



한편 콩군은 유독 9장인 『미지의 세계에 대한 모험에 함께하다』 의 주제에 집중했답니다. 

다른 장에 비해 읽은 책들이 모두 실려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면서요. 

비록 초등학생 때 읽어서 조금은 짧게 편집된 이야기로 읽은 책들이지만, 

그래도 읽었다는 자부심이 책 속 내용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전 몇 주 전부터 존 윌리엄스의 「스토너」 읽기에 도전하고 있었는데 예상보다 리딩속도가 느려서 잠시 접어두었거든요. 


그런데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이 책을 읽으면서 '삶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생각'이라는 타이틀로 소개된 글을 보니 다시금 「스토너」 를 단숨에 읽을 용기가 나더라고요. 


「스토너」 책을 읽는 동안 평범한 한 사람의 일생이 지루하다 느껴지기도 했었는데, 

문학줍줍님이 쓰신  「스토너」 에 대한 소개글을 읽어보니 그 이야기가 우리의 삶과 맞닿아 있다는 특별한 느낌을 받아서 다시금 책장을 넘기게 되더군요. 


더불어 작가인 존 윌리엄스의 이야기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 찾아보니, 

「스토너」책이 첫 출간되었던 초판조차 제대로 팔리지 않아 절판되었다가 40여 년 만에 재출간되어 다시 빛을 보고 주목받게 된 '역주행된 베스트셀러'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던 점도 그 의미가 남다르게 느껴져 다시금 책을 읽도록 만든 거죠. 


반 세기를 뛰어 넘어 그 시대의 평범한 삶을 살았던 이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지금 우리의 모습과 맞닿으며 현재의 삶도 비추어보이는 듯한 평행 이론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거든요. 






 



"고전 문학 읽기의 즐거움을 안겨주는 책"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은 청소년 시기에 읽으면 도움이 될 고전 문학이지만 선뜻 책을 완독할 자신이 없는 중·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심심치 않게 접하고 들어서 익숙한 착각으로 더욱 완독하지 못했던 어른들에게도 '고전 문학 읽기의 즐거움'을 안겨주는 책이에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진정 고전 문학 책을 기꺼이 완독할 수 있을 용기가 샘솟을 거랍니다.

게다가 타이틀에 쓰여진 '플레이리스트'라는 말처럼, 

이 책에 수록된 총 41개의 고전 문학 작품 중에서 지금 현재 자신이 끌리는 주제의 이야기를 담은 고전을 먼저 탐닉해볼 수 있도록 읽고 싶은 부분을 쏙쏙 뽑아내어 읽는 재미도 있을 거에요.


콩군도 당장 이번 주부터 틈틈이 읽어 볼 고전 문학 작품의 리스트를 계획하며 적어보더군요. 

첫 번째 도전할 작품으로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해서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품은 「다섯째 아이」를 꼽았어요. 

물론 200여 쪽의 적은 분량인 것도 한 몫했지만, 이 작품을 온전히 읽어봐야 '벤'이라는 아이를 조금이나마 이해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콩군은 이야기했거든요. 



이렇듯 아직 읽어보지 못한 고전 문학을 짧지만 명확한 양질의 팁을 접하면서 고전 읽기에 도전해보거나, 

또는 이미 읽었던 고전 작품에 대해 책 속에서 언급한 내용들과 함께 곱씹어 보면서 스스로 어떤 생각들을 했는지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하는 《문학줍줍의 고전문학 플레이리스트 41》 이 책으로 고전 문학 읽기를 흥미있는 시간들로 즐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이 책을 통해서 '문학 작품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내린 스스로의 결론으로 책읽기의 의미를 찾는 여정도 누려보면서 말이죠. 




 






- 책밥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