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열려라, 한국사 6 - 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6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항에서 독립 투쟁까지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글 고성윤 / 그림 조승연

상상의집




올해 들어 일본이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움직임 때문에, 

콩군은 이를 계기로 근대 역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하더군요. 

일제 강점기 때 강제 징용의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기에 

더욱 우리가 역사를 바로 알고 알려야 한다면서 말이죠. 


그래서 이 책을 더욱 기다리던 콩군이었어요. 








바로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똑똑 열려라, 한국사 시리즈』 의 여섯 번째 역사책이자, 

'개항에서 독립 투쟁까지'라는 부제처럼 근대화를 앞둔 시기부터 민족 해방을 위한 투쟁의 역사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랍니다. 


이 책은 시대별 핵심 열쇠key로 다음 시대로 향하는 문을 열 수 있는 게임 방식으로 역사를 서술하고 있어요. 


역사를 공부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게임기를 켠 '산이' 앞에 갑작스레 펼쳐진 〈한국사 유산 상속 게임〉 '할아버지'와 함께 각 시대별로 '황금 열쇠'를 찾아보는 역사 여행속으로 우리를 데려다 준답니다. 


물론 산이와 할아버지 곁에는 역사 여행 가이드가 되어 줄 '키맨'과 종종 나타나는 '톡톡이'도 동행하니, 

우리는 이들과 함께 역사 속으로 들어가 여행하면서 자연스레 역사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가게 될 거에요. 


그럼 이번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책에서는 어떤 역사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지 〈한국사 유산 상속 게임〉속으로 함께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조선 후기'의 역사를 다뤘던 다섯 번째 책의 에필로그에서는 

예술과 문화의 변화와 다양함 속에서도 조선 후기로 갈수록 성리학의 숭상 때문에 여성의 지위는 낮아졌고, 

그러는 중에 만난 '허난설헌'에게 다음 시대로 갈 수 있는 황금 열쇠를 받은 유산의 모습으로 마무리 되었었죠. 


그렇게 다음의 역사가 시작되는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에서는 만파식적을 타고 날아온 산이와 할아버지, 키맨 앞에 새로운 시대의 역사가 펼쳐지네요.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책에서는 역사의 시기마다 네 개의 레벨로 크게 구분해놓고, 

각각의 레벨마다 황금 열쇠를 획득해서 다음 레벨의 역사로 넘어가게 되는 거에요. 


이렇게 나뉜 각 레벨의 시작은 그 시기에 해당하는 역사적 사건의 장면과 함께 「이것만은 알고 가자」 로 핵심 내용을 보여준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역사 이야기의 중심 내용을 포함하는 「한국사 유산, 할아버지의 옛날 옛적에」 에서는 풍부한 사료와 함께 'TIP, WHO?, WHERE, WHAT, WHY?'를 두어 알아두면 좋을 포인트 내용들을 담겨 있어요.

역사속 사건들이 왜 일어나게 된 것인지 그 배경을 들여다보면서 생각해보게 해주는 「한국사 유산 열려라, 생각 문!」   

해당 레벨에 속한 역사를 요약해서 정리해주는 「한국사 유산 열려라, 역사 문!」  

톡톡이가 묻고 산이가 답하는 역사 문답이 문자 대화 형식으로 담긴 「톡톡이와 톡톡talk」  

다음 역사로 향할 수 있는 황금 열쇠를 얻을 수 있는 역사 속 한 장면을 활용해 펼쳐 놓은  「황금 열쇠를 찾아라!」 로 하나의 레벨이 마무리 된답니다. 

또한 역사에 대한 기억력을 한층 높여 줄 「가로 세로 낱말 퀴즈!」 까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니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죠. 





 



'천주교 박해'에 대한 보복으로 프랑스 군대가 조선으로 쳐들어와 점령한 1866년의 강화도에 도착한 산이의 일행이 근대화를 앞두고 있는 조선의 역사 이야기를 대면하면서 시작된 「에필로그」 이후, 

첫 역사 레벨인 〔개항과 근대화를 둘러싼 갈등〕 에서는 어린 왕인 고종을 대신해 실권을 쥐게 된 흥선 대원군이 외세의 침략인 '병인양요'와 '신미양요'를 겪으면서도 고집한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펼쳤고, 

흥선 대원군이 물러난 이후 조선을 넘보던 일본의 무력으로 인해 허술하게 처리되었던 '강화도 조약' 살펴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강요된 근대화인 '강화도 조약' 때문에 문제들이 발생하니 이를 바라보는 '위정척사파'와 '온건 개화파', 그리고 '급진 개화파'의 근대화를 받아들이는 각기 다른 태도로 인해 갈등이 일게 된답니다.

 

또한 이후 발생한 '임오군란' 을 계기로 조선은 청나라와 일본의 간섭을 받게 되는 답답한 상황까지 펼쳐지죠. 





 


일본이 자신들의 속내를 감추고 은근 슬쩍 우리를 자주국이라며 동등하게 대하는 듯한 표현이 담긴 '강화도 조약'을 보니, 

군함도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이후의 말바꾸기 장난인 것만 같았던 일본의 발표가 다시금 떠오른다는 콩군은 모든 결정에 있어서 자주적이지 못했던 순간들이 더욱 안타깝다 하더군요. 


게다가 강화도 조약 체결 시에 신하에게 모든 걸 맡겨두지 않고 좀 더 신중하게 했었더라면, 

또한 임오군란을 빌미로 조선을 좌지우지하려 했던 청과 일본을 제지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이익을 쫓지 않고 화합과 지혜로 대처했었다면 역사가 바뀌었을거라고 하면서 말이에요. 





 



이렇게 조선을 두고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 청과 일본의 상인들은 물론 백성들을 착취하기까지 하는 관리들 때문에 민란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나라의 잘못된 대처로 인해 1894년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났지만 이 또한 청나라에 기대 해결하려던 조정 때문에 일본까지 합세해서 결국 '청일전쟁'이 발발하게 된 역사를 담은 두 번째 레벨인 〔자주 독립을 지키기 위한 노력〕 에서 알아볼 수 있어요. 


백성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찾으려 애썼지만 정작 조정은 백성들의 삶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쫓아 외세에 기대려했던 모습이 이 때의 답답한 역사를 만들게 된 이유가 되니 콩군은 물론 저 또한 한없이 아쉽기만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러한 역사도 우리의 일부이니 곱씹어보면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겠다고 다짐도 하게 되네요. 


또한 '아관파천' 이후 '대한 제국'이 수립하고 근대화를 위해 애썼지만

오래 전부터 이 땅을 호시탐탐 노리던 일본에 의해 결국 침략되고 말았죠. 


이 후의 역사 속 이야기는 산이와 할아버지, 키맨 그리고 톡톡이와 함께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책으로 꼭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 옛 이야기 듣듯 술술 읽히는 역사책! "



역사 속을 게임을 즐기듯 여행하면서 생겨난 궁금증을 산이가 물으면, 

할아버지와 키맨 그리고 톡톡이가 그 궁금증을 해결해주기도 하고, 

또한 역사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 산이처럼 핵심을 간파하는 질문들을 할 수 있는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길러줄 팁도 가득하기에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대화체로 역사를 이야기하다' 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역사보다는 게임!이라 생각했던 산이가 〈한국사 유산 상속 게임〉으로 황금 열쇠를 하나씩 획득해나가면서 역사능력자가 되어 가듯, 우리도 산이처럼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책으로 역사 게임의 마스터가 될 수 있을 거랍니다. 



더불어 역사책이라면 빠질 수 없는 역사자료들도 꼼꼼하게 수록되어 있는데다 '만화컷 형식'으로 역사적 사건이나 배경을 설명해주기도 하니 더욱 흥미롭게 역사를 접하고 익힐 수 있으니, 

여러 번 정독해서 읽어보면서 책에 수록된 〔비주얼 역사 연표〕 를 참고로 '나만의 역사 연표'를 만들어보기도 하면서 《똑똑 열려라, 한국사 6.근대 열쇠key를 찾아라!》 이 책을 충분히 활용해보시길 권해봅니다. 











- [상상나래1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