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클래식 - 만화로 읽는 45가지 클래식 이야기
지이.태복 지음, 최은규 감수 / 더퀘스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로 읽는 45가지 클래식 이야기 

《어쩌다 클래식》 

지이·태복 지음 / 최은규 감수

더퀘스트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예상치 못했던 일들 때문에 스트레스가 높아진 탓인지 음악으로 힐링하고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클래식 라디오 방송을 즐겨 듣게 되었죠. 

그랬더니 클래식에 크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콩군도 자주 듣게 되는 음악에 대해서는 흥얼거리고는 하더군요. 

그렇게 자연스레 클래식에 대한 스며듬이 있는 터라, 콩군에게는 이번 책이 '재미있는 클래식'이라는 즐거운 추억을 새겨 주었답니다. 





 



바로 더 퀘스트(길벗) 출판사에서 출간된 《어쩌다 클래식》 이랍니다. 


이 책에는 '만화로 읽는 45가지 클래식 이야기'라는 부제로도 알 수 있듯이, 

처음부터 끝까지 '만화로 이끌어주는 클래식 세상' 이더군요. 


단순히 만화 형식으로 설명을 축약해놓은 것이 아닌, 

위트 가득한 이야기 전개가 너무 흥미롭게 느껴진답니다.








게다가 《어쩌다 클래식》 이 책의 이야기를 이끌어주는 

클래식 초보 애호가인 '잼잼', 인공지능 스피커인 '아마데우스', 그리고 만화에서 종종 등장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강아지와 고양이의 모습이 어우러진듯한 '댕고'와 함께 클래식 여행을 떠나는 구성이라서 

친구와 대화하는 듯 느껴지니 술술 읽힌다며 콩군은 신 나게 정주행 했답니다.  


이 중 책의 저자인 '지이'님이 스스로를 캐릭터화해서 책 속에 담아낸 '잼잼'이라 그런지 더 친근하게 느껴지네요. 

게다가 자신의 경험들과 맞닿아 있던 클래식 음악들에 대한 이야기도 종종 심어 놓아서 즐거웠고요.








《어쩌다 클래식》 책은 주제별로 묶여진 이야기들이 있어서 '차례'에서 흥미로워 보이는 이야기들을 골라 보는 재미도 있어요. 


우선 큰 주제별로 보자면, 

천재 음악가들에게도 인간미 넘치는 '빈틈'들이 분명 있기에 그런 일화들을 담아낸 1장 「천재 음악가들의 빈틈」 과, 

음악가와 잼잼의 추억 속에 함께 한 클래식 음악 이야기를 담은 2장 「추억 속의 멜로디」 

그리고 클래식에서 궁금한 점을 모아 본 「클래식 오디세이」 이 외에 음악가와 음악의 이야기를 주제로 클래식에 대한 깨알 정보들을 수록해놓았어요. 



2020년 베토벤의 탄생 250주년이 되던 해에 콩군도 베토벤에 대해 좀 알고 싶어서 책도 찾아보곤 했었죠.

그래서 첫 시작이 '베토벤'이라 더욱 눈길이 머물렀다고 하더군요. 


베토벤이 가장 아꼈던 조카 '카를'의 아버지이자 베토벤의 첫째 남동생인 '카스파'와, 

경제적 형편은 좋았지만 형에게도 속물적인 태도를 보였던 베토벤의 둘째 남동생인 '요한'과의 이야기로 《어쩌다 클래식》 책은 흥미롭게 시작되네요.





 



그 중에서도 2장 「추억 속의 멜로디」  〈이 소리를 아십니까?〉 라는 부분에서 한참을 웃으며 보게 되되군요. 

제게는 어릴 적 한 부분을 차지했던 추억들이 소환되는 시간이었어요. 


'빠~밤 빠~밤 빠바바바밤' 이 텍스트만 보는데도 자연스레 음정이 떠올랐어요. 

'장학퀴즈', '토요명화' 의 시그널 음악으로 퀴즈를 내는 부분에서, 

유튜브 채널의 형식을 빌려 '실시간 채팅창'과 같은 익숙함으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더욱 흥미롭더군요. 


콩군은 '띠로리' 이 말이 '표준국어대사전'에는 없지만, 대중들이 참여해 함께 만드는 우리말 사전인 '우리말 샘'에 등록되어 바흐의 '토카타와 푸가'의 시작 부분을 소리 나는 대로 표현한 말이라 되어 있는 것이 신기했다고 하더군요. 

그저 예능 프로그램에서 쓰던 부사어 같은 것인 줄 알았는데, 음악을 그대로 옮긴 말이었다는 사실이 인상 깊었나 봅니다. 



 



그래서 이 '띠로리'에 해당하는 음악을 직접 들어보겠다면서 책 속에 수록된 QR코드로 접속해서, 

바흐의 '토카타와 푸가'의 오르간 연주를 감상했어요. 

그렇게 웅장한 듯 슬프게도 들린다면서 오르간 음색에도 빠져 본 콩군이었답니다. 





 



또한 《어쩌다 클래식》 책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음악가들인 베토벤을 비롯해 모차르트, 멘델스존, 라흐마니노프, 바흐 등과 관련한 에피소드들은 물론,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와 같은 지휘자들의 이야기도 담겨 있죠. 


음악가들의 삶 속에 스며든 이야기의 한 부분을 톡! 떼어내서 위트 넘치는 에피소드로 담아내어 즐거운 클래식 읽기랍니다.


더불어 책 속에는 〈이럴 땐 이런 곡〉 으로 소개하는 클래식 음악들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콩군이랑 제가 뽑은 부분은 바로 '새해 첫날에는 신년음악회'랍니다. 


몇 해 전부터 여건이 된다면 TV로 중계되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신년 음악회'를  챙겨보게 되었어요. 

새해를 맞이하며 밝고 경쾌하게 시작하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다, 

클래식 음악계 최고의 히트 상품이라 칭하기도 하는 '신년 음악회'는 놓칠 수 없더라구요. 

아버지인 요한 스트라우스 1세와 '왈츠의 왕'이라 불리는 아들인 '요한 스트라우스 2세'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주되는 음악회랍니다. 

게다가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에 이어 절로 박수를 치게 되면서 흥겹게 들을 수 있는 '라데츠키 행진곡'으로 마무리되는 '신년 음악회'는 보는 것만으로도 힘이 나거든요.


이렇게 콩군도 저도 좋아하는 '신년음악회'에 대한 이야기도 책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 이보다 즐거울 수 없는 클래식 이야기를 담은 만화! "



많은 이들이 클래식을 잘 모른다며 이야기를 하곤 하지만, 

사실 우리 주위에는 클래식 음악들이 흘러 넘치고 있답니다. 

책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즐겨 보고 자주 듣는 프로그램의 시그널 음악으로 사용되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어쩌다 클래식》 이 책이 그런 의도로 우리가 익숙하게 느낄 수 있는 TV프로그램이나 유튜브 구성을 만화에 이용하기도 한 듯 느껴졌어요. 

게다가 무엇보다 만화 속에서 드러나는 위트 넘치는 아이디어들이 재미있게 클래식 이야기를 전해주니 좋더라고요.


또한 작가의 가이드에 따라 실제 일어나진 않았을지라도 '이러지 않았을까?'라고 상상해보는 음악가들의 이야기도 즐겁게 따라가게 되더군요. 


더불어 이야기속에 등장하는 클래식 음악들을 책을 읽으면서 바로 들어볼 수 있도록 첨부해놓은 'QR코드'도 한 몫 톡톡히 하고 있네요. 

덕분에 좀 더 내용이 각인되는 효과가 있더라고요. 


이 책은 클래식을 잘 모르지만 관심이 생긴 이들에게도 좋고, 클래식을 이미 즐기고 있는 이들에게도 또 다른 시각적 즐거움을 안겨주는 책이라 클래식의 입문서가 될 수도 있어서 클래식 애호가에게는 즐거운 환기용 책으로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클래식이 멀게만 느껴지는 청소년들이라도 흥미롭게 클래식에 다가갈 수 있게 해 줄 《어쩌다 클래식》 이 책을 즐거이 누릴 준비만 하면 될 것 같아요. 


또한 《어쩌다 클래식》 이 책을 즐겁게 읽다 보면, 좀 더 깊이 있는 클래식에 대한 이해를 높일 파생되는 지식을 습득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자연스레 나타날테니 말이죠.










- 더 퀘스트(길벗)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