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 뉴노멀시대, 걱정 많은 부모가 반드시 챙겨야 할,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최연구 지음 / 물주는아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노멀시대, 걱정 많은 부모가 반드시 챙겨야 할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최연구 지음 

물주는아이 






콩군이 중학생이 되면서부터 아이의 미래 설계에 부모로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이 되더군요. 

막연한 불안함도 가지고 있었지만, 그 불안을 해결하려 최선을 다해 애쓰지는 못했던 것 같아서 아이에게 미안해지기도 했고요. 

그래서인지 이 책이 딱 눈에 띄었답니다. 

제가 고민하는 것들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을 책처럼 느껴졌거든요. 





 



물주는아이(백도씨) 출판사에서 출간된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책은 '뉴노멀시대, 걱정 많은 부모가 반드시 챙겨야 할'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답니다. 


아이 스스로도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능력과 노력이 필요로 하지만, 

부모 또한 아이가 노력하는 것보다 더욱 미래변화를 이해하고 아이를 이끌어줄 넓은 시각 또한 필요하다는 뜻이죠. 


그럼 이제부터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이 책을 통해서 우리와 우리 아이가 살아갈 뉴노멀시대에는 어떤 미래기술이 변화를 주도할지, 또 어떤 교육이 필요할지, 그리고 글로벌 미래인재가 되기 위한 노력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면서, 궁극적으로 아이가 꿀 꿈에 걸맞는 직업을 찾고 미래를 설계해 볼 수 있도록 알아볼 거에요.  





 



빠른 변화의 속도를 보여주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이기에 교육에서도 그 변화에 발맞추어야 하죠. 


코로나19 때문에 좀 더 그 시기가 앞당겨진 면도 있지만, 그 덕분에 우리는 굳이 교실이 아니고서라도 언제 어느 때이든 제약없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도 경험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로운 기준 등이 마련되는 '뉴노멀 시대'에 뒤처지않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이끌어주기 위해서는, 미래변화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부모들의 노력이 필요한 거죠. 



 1차 산업혁명부터 지금의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이 흐름들을 이끄는 주요 기술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뒷받침되어야만 지금부터 변화될 미래에서도 그 기술들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을 거에요. 

그렇기에 이렇게 표로 정리해두고 있네요. 


그러면서 이에 덧붙여 미래의 첨단기술로 꼽을 수 있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블록체인', '3D프린팅', '스마트 모빌리티', '인공지능' 

이렇게 여섯 가지의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수록해놓았어요. 


이런 첨단기술들이 그 역할이 커지면서 미래교육의 형태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첨단기술들의 변화와 융합 또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는 거죠. 


게다가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새로운 변화와 접목할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을 키우기 위해서 

'교육, 과학, 문화'로 이루어지는 튼튼한 기반을 만들어 놓는 것도 필요하고요. 





 



지난 해부터 부쩍 이슈가 되었던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모두 인지하고 있을 거에요. 


문해력은 단순히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함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면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어요.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결국은 독서의 중요성도 부각되었기에, 

진정한 교육에 있어서 독서 습관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부모들의 기본적 의무로 자리잡아가고 있죠.


그렇기에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이 책에서도 이런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더군요.


더불어 종이책 뿐만 아니라 디지털 네이티브인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독서와 지식 습득도 필요하다고 말이죠.


독서 뿐만 아니라 더 큰 범주의 교육 또한 다양한 방식의 형태로 변화하고 서로가 융합되어 가고 있으니까요.





 



주제마다 필요한 경우 〈Tip〉 부분을 두어 간략하게 정보를 담아두고 있어요. 


그 중 늘 고민이 되는 부분이라 그런지 '아날로그 부모 필독! 코딩교육 Q&A' 내용이 눈에 훅 들어오더군요. 

코딩교육을 꾸준히 했음에도 별다른 성취효과를 보지 못했던 아이라 어떻게 코딩교육을 접하게 할지 고민이 많았거든요. 


이 외에도 인기 직업이나 빅데이터 시대에 맞는 유망직업 등에 대한 팁도 알아볼 수 있으니 이 〈Tip〉 부분을 눈여겨 보는 것도 좋아요. 



이렇듯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이 책에서는 뉴노멀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그 선택 속에서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미래인재는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 내 아이에게 지금 부족한 역량과 더 채워야 할 역량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볼 수 있어요. 


또한 아이가 꿈꾸는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지켜낼 수 있는지, 그 꿈을 실현시킬 직업은 어떤 것이 있는지, 더불어 새로운 시대에 변화될 직업의 세계는 어떨지 궁금하다면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으로 직접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 미래변화에 맞는 인재로 키우는 방법을 흡수해보자 " 



미래 기술, 교육, 능력을 갖춘 인재, 미래 설계의 꿈 등 각 주제별로 해당 키워드를 테마로 분류되어 있어 지금 당장 나와 아이를 위한 부분을 먼저 읽어도 되지만,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나니 순차적인 흐름대로 책을 보는 것이 좀 더 유용하리란 생각이 들더군요.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이 책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뽑아 읽는 것보다는, 

제시하는 팁들을 수용해 적용해볼 수 있도록 처음부터의 정독을 추천드려요.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 을 목표로 한만큼, 

불확실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교육과, 

그에 걸맞는 인재로서 창의성과 융합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죠. 


그렇기에 《10~15세 미래 진로 로드맵》 이 책을 통해서 미래의 변화속에 살아갈 아이들의 미래설계에 대해 아이와 의견을 나누면서 조금 더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물주는아이(백도씨)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