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트 어드벤처 4 :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ㅣ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4
정나영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세기의 예술가를 판타지 예술 학습만화로 만나다!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글 정나영 / 그림 김강호
상상의집
얼마 전 휴대폰속 사진들을 정리하면서 아이들고 함께 '미니 추억 여행'을 해봤어요.
머리 맞대고 휴대폰을 들여다보던 콩군이 전시회 가본지 너무 오래된 것 같다면서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해 전시회 나들이 계획 하나 세워야겠다 했답니다.
콩군과 찡이군의 흥미도에 모두 만족스럽고 좋아할만한 나들이로 함께 전시회 관람하면서 예술 감성 한 스푼 얹어봐야겠어요.
그렇기에 지금은 집콕으로 즐길 수 있는 예술 감성 한 스푼 더해줄 책읽기로 만족해봅니다.
이번에 만나 볼 책도 즐겁게 예술의 세계로 인도해 줄테니 기대하고 설레이며 만나보시길 바랄게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 로 국내 최초의 '판타지 예술 학습만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1편에서는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으로,
2편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작품으로,
3편에서는 '렘브란트 판 레인'의 『야간 순찰』 작품으로 판타지 예술 모험을 떠날 수 있었죠.
이번 4편인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에서는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천지창조』 작품에 얽힌 판타지 모험으로 예술 여행을 떠나볼 수 있어요.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작품은 많은 친구들이 알고 있을 거에요.
하지만 미켈란젤로라는 예술가의 생애와 그의 예술작품들에 담긴 그의 생각들을 접하지 못했던 친구들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책이니 얼른 들여다 볼까요?
교황을 선출하는 비밀 회의인 '콘클라베'가 열리고 있는 바티칸의 '시스티나 성당'에서 엄청난 일이 벌어졌어요.
그건 바로 인간이 창조해 낸 예술품 중 최고 걸작이라 여겨지는 작품인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가 사라져버린 거였어요.
이건 분명 명작들을 훼손하면서 세상에서 예술이 사라지길 바라는 AAA(Anti Art Association:반예술단체)의 소행임을 알아차리죠.
그래서 이들을 저지하기 위해 AS(Art Saving:예술구조)센터의 수호와 루리는 1512년의 로마 바티칸으로 시간여행을 떠나게 되네요.
하지만 로마로 온 지 일주일이 다 되도록 미켈란젤로를 만나지 못해요.
미켈란젤로는 시스티나 성당에서 비밀리에 천장화를 작업중이라 쉽사리 들어갈 수 없었던 거죠.
그러다 우연히 만나게 된 근위병인 '토마스'와 미켈란젤로의 비공식 제자인 '미카엘' 덕분에 시스티나 성당으로 들어가 미켈란젤로를 만날 수 있었답니다.
시스티나 성당 안에서 미켈란젤로를 만나게 된 수호와 루리가 완성되어가고 있는 천장화에 감탄하는 것도 잠시,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천장화 완성에 대한 독촉이 이루어지죠.
이렇게 그리는 속도가 느려서 '만성절'이 다가올 때까지 완성할 수 없다면 라파엘로에게 나머지를 완성하라고 넘기겠다면서요.
이런 독촉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맡은 천장화는 스스로가 반드시 마무리 짓겠다는 신념으로 꿋꿋하게 그림을 그려가는 미켈란젤로에게 또 다시 문제가 생기네요.
바로 그려둔 그림에 곰팡이가 피어나 그림이 엉망이 된 거에요.
시간이 더욱 촉박해져 이대로는 천장화를 제때 완성할 수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곰팡이가 피어버린 그림을 떼어내고 다시 그리려하는 미켈란젤로는 이 총체적 난국인 상황을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또한 수호와 루리는 토마스와 미카엘과 함께 힘을 합쳐 미켈란젤로를 도울 수 있을까요?
또한 천장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임시로 설치한 가설물인 '비계'를 무너뜨리려는 것을 시작으로,
미켈란젤로의 천장화 작업을 제지하려는 AAA의 알파와 베타의 계략은 계속되네요.
이들의 계략에 천장화를 완성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 미켈란젤로는 물론,
로마 최고의 건축가이자 미켈란젤로를 눈엣가시처럼 여기는 '브라만테'와,
괴팍하지만 예술을 사랑하며 미켈란젤로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는 '교황 율리우스 2세'까지 모두 속아넘어 가고 마네요.
하지만 이런 알파와 베타를 막기 위해 수호와 루리도 애쓰고 있어요.
이렇듯 세상에서 예술을 사라지게 하려는 AAA의 계략을 제지하기 위한 수호와 루리의 노력은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자꾸만 생겨나는 문제들을 마주하더라도 미켈란젤로가 포기하지 않고 그림을 완성해서,
현재의 사라졌던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가 다시 돌아올 수 있을지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책을 통해 그 이야기를 따라 결말을 함께 누려보세요.
더불어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각 장의 끝에 수록된 〈창의력 쑥쑥〉 에서는,
미켈란젤로의 생애와 조각가와 건축가로서의 면모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담겨 있어요.
그 중 시스티나 천장화 중 가장 유명한 『천지창조』 의 설명은 물론 '프레스코 기법'에 대해서도 수록되어 있죠.
바다가 가까운 이탈리아는 공기 중에 습기가 많기 때문에, 벽면에 회를 칠하고 그것이 마르기 전에 그림을 그려 벽에 스며들도록 하는 '프레스코 기법'이 발달했답니다.
회 칠이 마르기 전에 그려야했기에 그 날 완성할만큼만 밑그림을 덧대어 그리고 색을 입히는 과정이 4년 여 동안 이어졌다고 하니, 책을 읽는 동안 미켈란젤로의 창작을 위한 고통 또한 느껴지는 것 같아요.
전 〈창의력 쑥쑥〉 부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미켈란젤로는 시인?'이었어요.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하던 시의 한 종류인 '소네트'를 짓기도 하고 그가 썼던 수많은 편지들까지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이었기에 새로웠거든요.
이 책 덕분에 콩군 뿐만 아니라 저도 자세히 알고 있지 못했던 미켈란젤로에 대한 많은 정보를 흡수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답니다.
게다가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책에 수록된 작품을 크게 볼 수 있도록 모아놓은 부록인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작품집】 또한 함께 소장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매력적인 책이랍니다.
작품집의 표지에도 있듯이 '바티칸 피에타'라고도 불리는 〈피에타〉 작품을 한참동안 바라보게 되더군요.
콩군도 이렇게 경이로운 조각은 정말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건지 감탄하면서 봤거든요.
언젠가는 이 〈피에타〉 작품을 직접 바라볼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면서 오래도록 마음에 담아봤답니다.
" 자신의 신념과 자존심을 지켜낸 세기의 예술가 "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이 책은 메디치 가문의 피렌체에서 율리우스 2세 교황의 로마로 예술의 중심이 이동했던 그 때,
조각가에서 화가로 다시금 그 면모를 화려하게 뽐내었던 16세기 바티칸 예술의 황금기를 미켈란젤로를 통해 들여다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더불어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그리고 있는 미켈란젤로의 모습은 이랬었겠구나라는 생각에 책 속에 담겨진 만화 한 컷 한 컷마다 눈에 담아보게 되더군요.
단순히 천장화를 그리려면 힘들었겠다라는 생각이 이 장면들을 통해서 더욱 구체적으로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느껴볼 수 있었다는 콩군이었어요.
이렇듯 천장화를 그리기 위해 고군분투 했었던 미켈란젤로의 모습을 엿볼 수도 있고 그로 인해 상상해 볼 수도 있어서 수호와 루리와 함께 정말 시간여행한 듯 느껴졌답니다.
또한 미켈란젤로와 그 시대를 함께 했던 인물들과의 만남도 인상깊게 자리 잡네요.
미켈란젤로 만큼이나 성격이 괴팍한 교황 율리우스 2세이지만, 미켈란젤로의 재능만큼은 아꼈기 때문에 이 둘의 만남이 르네상스의 전성기를 지켜낼 수 있었던 이유이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해보면서 말이죠.
게다가 콩군은 미켈란젤로를 시기 질투해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 벽화를 맡아 실패하는 모습을 기대했던 '브라만테'는 자신의 꾀에 자신이 속아 넘어간 것 같다 하면서도, 브라만테가 있었기에 서로가 자신의 재능을 펼치기 위해 더욱 노력했을 것 같다 하더군요.
브라만테가 아니었다면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는 존재하지 않았을지도 모르니 말이죠.
결국 브라만테가 건축과 조각에 매진하던 미켈란젤로의 회화적 재능을 이끌어내어 준 것이나 마찬가지일테니까요.
여러 면에서 자신의 재능을 아낌없이 발휘해낼 수 있었던 미켈란젤로를 보면서,
자신의 신념도 중요한 만큼 자신을 둘러싼 이들과의 어우러짐 또한 자신을 빛나게 해 줄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네요.
이렇듯 세기의 천재적 예술가인 미켈란젤로의 흥미로운 이야기 속으로 안내할 《아트 어드벤처 4.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 책으로 즐거운 판타지 예술 모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 [상상나래1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