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3 : 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3
글아재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타지 예술 학습만화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글 글아재 / 그림 김강호

상상의집







이렇게 시간이 여유로운 방학 기간일 때에는 콩군과 찡이군과 함께 미술관이나 전시회 나들이도 종종 갔었는데,

코로나19로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직접 보고 느낄 경험이 줄어들어 아쉬운 때에요.


그래도 이런 때에는 집콕하면서 즐길 수 있는 유익한 책들이 많기에 찾아보는 즐거움도 누리면 좋죠.


얼마 전 자화상을 많이 그렸던 화가 중에서 '반 고흐' 이외에 '렘브란트'에 대해서 미디어에서 언급된 적이 있었거든요.

그걸 보다 '렘브란트'는 잘 모르는 화가라며 궁금해하는 콩군을 위해 이 책을 골라봤답니다.




 



바로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이라는 책이에요.


이 책은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 로 국내 최초의 '판타지 예술 학습만화'랍니다.

1편에서는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 작품으로, 2편에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 작품으로 판타지 예술 모험을 떠날 수 있었죠.

이번 3편에서는 '렘브란트 판 레인'의 작품인 『야간 순찰』 에 얽힌 판타지 모험으로 떠날 거에요.


해당 작품을 그리게 되는, 예술가가 살았던 그 때로 시간 여행을 떠나면서 예술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모험이 담긴 이야기!


그럼 '렘브란트 판 레인'이 활발히 활동했던 때인 17세기 네덜란드로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책과 함께 여행을 떠나볼까요?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은 예술은 세상에서 사라져야 한다며 고전 명작들을 훼손하고 있는 AAA(Anti Art Association:반예술단체)를 저지하기 위해 시간여행을 하는, AS(Art Saving:예술구조)센터의 어린이 요원 '루리'와 걸어다니는 예술 사전이라 할 정도의 '수호'의 판타지 예술 모험이 담긴 이야기랍니다.



네덜란드 국립미술관인 '레익스(레이크스) 미술관'에서 너무나도 좋아하는 예술가인 '렘브란트'의 특별 전시회를 준비한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장 관장님의 초청으로 수호와 루리는 오랜만에 만나게 되네요.


하지만 전시 준비 중인 그 곳에서 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이 달라진 것을 발견하고, 이는 AAA가 한 짓임을 직감한 수호와 루리는 그림을 바로 잡기 위해 1642년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항구로 시간여행 자전거를 타고 도착해요.


그 곳에서 아들 티투스를 돌보느라 여유가 없어 의뢰 받은 그림을 그리지 못한다며 핑계 아닌 핑계를 대는 '렘브란트'를 만나게 되고, 어쩌다 보니 루리와 수호는 당분간 티투스를 돌보는 일을 맡게 되죠.



역사 속 예술가의 당대 삶 속으로 스며드는 일은 정말 멋진 모험이 아닐 수 없어요.

이런 판타지 시간 여행이 주어진다면 콩군은 어떤 예술가를 만나고 싶을지 물었더니, 지금으로서는 '빈센트 반 고흐'를 이야기하더라고요.

나중에 더욱 궁금해서 알고 싶어지는 예술가가 나타난다면 바뀔 수도 있겠다 하면서요.





 



바닝 코크 대장이 의뢰한 단체 초상화를 약속한 시간까지 그리지 못한데다,

병세가 심한 아내 사스키아를 두고 경매장에서 원하는 것은 빚을 지더라도 모두 구입하는 렘브란트가 못마땅한 루리는 '빚의 화가'라며 화를 내게 되요.


렘브란트는 진귀한 물건이나 다른 화가의 그림을 사느라 많은 돈을 쓰느라 사람들에게 손가락질 받았다고 해요.

이렇게 수집한 물건들을 그림의 소재로 사용하기도 했다지만,

파산할 때까지 물건을 사들이는데 집착하지 않았다면

사스키아와 아들 티투스와 오래도록 함께 행복할 수도 있었을 거라며 콩군은 아쉬워하더군요.

제가 생각해도 렘브란트에게 살짝 아쉬운 부분이었어요.


렘브란트가 그린 말년의 자화상들을 보고 있으니,

자신의 지난 행동들을 후회하는 모습도 담겨져 있는 것처럼 느껴졌거든요.





 



그 어떤 이유에서도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 의뢰 받은 그림 그리는 것을 차일피일 미루었던 렘브란트는 자신의 신념대로 그림을 완성하게 될까요?


아니면 아내 사스키아를 치료해주기 위해 필요한 돈을 얻으려 자신의 신념은 접어두고 의뢰인이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리게 될까요?


또한 '레익스 미술관'의 『야간 순찰』 을 제대로 복원시키고 수호와 루리는 다시 현재로 돌아올 수 있을지,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을 통해 수호와 루리의 판타지 시간 여행을 함께 하면서 렘브란트의 예술 세계로 빠져들어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또 한 가지, 낮에 그려졌다는 『야간 순찰』 은 어째서 작품명이 그렇게 붙여지게 된 것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일 거에요.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책속에는 에피소드가 끝나는 장마다 〈창의력 쑥쑥〉 부분으로 렘브란트의 삶과 예술에 대한 정보를 수록해두었답니다.


전 렘브란트가 '동판화의 고수'였다는 것을 미처 알지 못했었어요.

이 책 덕분에 렘브란트가 그린 동판화 작품들도 마주하게 되었고,

동판화 중에서도 에칭 기법으로 얇은 선을 사용해 세밀하게 나타낸 그림들의 매력도 알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인물의 표정과 몸짓에 집중하던 렘브란트의 그림은 크게 볼 수 있다면 더욱 흥미롭겠죠?

그렇기에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책의 부록으로 만날 수 있는 『렘브란트 판 레인 작품집』 이 더 소중하게 느껴져요.

스물 다섯 개의 작품을 한 두 페이지 정도를 할애하여 실어두고 작품마다 설명을 해두고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도 나눌 수 있고 독후 활동으로 활용해 볼 수도 있으니 좋더라고요.






 



"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신념을 지켜낸 렘브란트! "
 


렘브란트는 모두를 균등하게 표현해내느라 밋밋하고 예술적이지 못했던 '단체 초상화'의 틀을 깨고,

자신이 느끼는대로 표현해 그려낸 '단체 초상화'를 예술로서 인정받으며 부와 명성을 얻게 되었어요.


연극에 무척 관심이 많아서 인물의 감정을 연극적인 몸짓과 표정으로 표현하려 하고,

빛과 어둠의 조화를 가장 극대화시켜 그렸기에 '빛과 어둠의 화가'라 불릴 정도로 렘브란트의 그림은 강렬하고도 독특하게 여겨졌을 거에요.



만일 렘브란트가 다른 예술가들처럼 똑같은 '단체 초상화'를 그려냈었다면, 아마도 지금의 렘브란트는 없었겠죠?


자신만의 굳은 신념이 있었고 더불어 사람들에게 진정한 감동을 주는 그림을 그리려 애썼기 때문에,

세기의 예술가 중 한 명인 렘브란트를 그의 작품으로 오래도록 만날 수 있는 거라 생각해요.



《아트 어드벤처 3.렘브란트의 야간 순찰》 이 책을 읽게 되는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져버리지 않는 렘브란트처럼 자신에게 떳떳한 하루하루를 더해가길 바랍니다.










- [상상나래1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