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스타실록 - 역사를 뒤흔든 고려의 스타들, SNS와 TV로 읽는 고려 역사 한국사 스타 시리즈
박정란.서재인 지음, 조선경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와 TV로 읽는 고려 역사'


《고려스타실록》 

글 박정란,서재인 / 그림 조선경 / 감수 김태훈

상상의집






역사를 배우고 역사 속 인물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중요한 일이에요.

지나간 역사라고 해서 현재의 우리와 미래의 우리 아이들에게 미칠 영향이 전혀 없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말이죠.

초등 교육 과정에서 한국사를 접했던 콩군이 중학 교육 과정에서는 좀 더 심도있게 역사 공부를 하게 되니 조금 더 난이도를 높여 들여다보고 있거든요.


그래도 역사에 대한 흥미도가 낮다면 역사를 이해하며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습득하기는 어렵겠죠?

그렇기에 역사를 조금 더 즐겁고 재미있게, 요즘 아이들의 관심도에 맞게 역사를 흥미롭게 보여준다면 그 효과는 더욱 좋을 거에요.


그렇기에 이번에 만난 이 책은 역사 흥미도를 높여줄 재미도 만점! 학습도 만점!이기에 소개해보려 해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역사를 흥미롭게 다뤄주고 있는 『한국사 스타 시리즈』 의 신간인 《고려스타실록》 책이랍니다.


『한국사 스타 시리즈』 

아이돌처럼 자신만의 컨텐츠로 승부하는 조선의 왕들을 만날 수 있는 《조선스타실록》,

한국 근대사 속에서 빛났던 독립운동가들을 만나볼 수 있는 《독립운동 스타실록》,

고구려, 백제, 신라는 물론 발해, 가야, 후고구려 때의 역사속 인물들도 만나는 《삼국스타실록》에 이어서,

이번에는 고려의 스타가 된 34명의 왕들과 23명의 또 다른 인물들을 만나게 될 《고려스타실록》 으로 흥미롭게 역사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책들이에요.


그럼 고려를 이끌어 간 왕들과 더불어 함께 했던 그들이 살았던 그 때의 고려 속으로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자신의 조상 가운데 가장 유명한 사람을 찾아보는 과제를 하려 인터넷 검색을 하던 '왕현'.

현이는 '가장 유명한 왕씨'에 대한 검색 결과 중 '왕건'에 대해 찾아보면서 고려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죠.

그렇게 열심히 과제를 하던 현이가 잠시 졸다 눈을 뜨니 고려 시대의 무역 항구인 벽란도에 서있었어요.


고려에 대한 호기심 때문인지 벽란도에서 만난 '연화 이모'와 함께 고려의 역사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설레이는 현이를 따라 우리도 고려의 왕들과 함께 고려 역사를 따라 그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느껴볼 차례에요.





 



고려의 역사에 흥미를 보인 현이는 고려가 어떻게 세워졌는지부터 궁금해졌답니다.

그래서 이런 현이에게 들려주는 연화 이모의 고려 역사 이야기는 '태조 왕건'으로 시작되네요.


고구려를 잇겠다는 의미로 나라이름을 '고려'라 정한 1대 왕 인 '태조 왕건'

다른 나라의 힘을 빌리지 않으며 '진정한 민족 통일'을 이뤘기에 그 의미가 남다르죠.


그렇기에 고려, 건국, 후삼국이 '연관 검색어'의 해시태그(#)로 등장하는 거랍니다.

이렇게 SNS에서 등장하는 해시태그의 형식으로 간결하게 왕의 업적과 주요 내용을 기록해두니 기억하기 더욱 쉽답니다.





 



또한 고려의 6대 왕인 '성종'은 신하들에게 정치에 대한 의견을 묻고 수용하던 마음이 큰 스타였어요.

바로 문신이자 학자였던 최승로가 건의한 「시무 28조」를 받아들인 것만 봐도 말이에요.


이렇게 신하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쓴소리도 받아들이면서 모든 걸 너그러이 포용할 줄 아는 성종이야말로 진정한 경청자이자 멋진 왕이었으니까요.


다른 이의 말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은 어느 시대에나 스스로 빛나는 것 같거든요.


그래서 전 성종의 연관검색어에 이걸 하나 덧붙이고 싶어요.

바로 #멋짐폭발 이라고 말이죠.





 



이런 사려 깊은 왕이 있는 때여서 그런지, 신하도 한 멋짐하는 스타가 존재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바로 고려 최고의 외교가라고 말할 수 있는 '서희'랍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에서도 '서희 거란족'으로 등장하니,

역사를 아직 잘 알지 못하는 찡이군도 어떤 인물인지 모르면서도 익숙하게 술술~ 기억하거든요.


80만 대군을 몰고온 거란의 장수 '소손녕'에게 뛰어난 말솜씨로 거란군의 공격을 멈추게 한 인물인 '서희'.

소손녕과 서희의 이야기는 이들이 함께 무대에 올라 '랩 배틀'로 들려준답니다.


랩에도 관심이 부쩍 많아진 콩군은 이 '고려 크루 서희'와 '거란 크루 소손녕'의 '랩 배틀'을 라임을 살려 랩으로 구현해보네요. ^^


이렇게 랩 배틀에 참여한 '서희'에 대한 인물 소개 카드를 옆 페이지에서 볼 수 있어요.

《고려스타실록》 책 속에는 34명의 왕들 이외에 '서희'처럼 주의 깊게 살펴 볼 인물들 23명에 대해 수록해놓았답니다.

그 중 첫 번째 스타로 조명을 받은 인물이 바로 '서희'이고요.


서희 이외에 고려 역사에 있어 알아두면 좋은 숨은 인물 22인은 누구일지 유추해보면서 찾아보는 것도 《고려스타실록》 을 즐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랍니다.





 



거란의 3차 침입이 있었던 고려 8대 왕인 현종 재위 시절, 이 거란의 침입은 강감찬이 이끈 귀주 대첩으로 무찔러낸 후, 또 다른 침입을 막기 위해 거란과 국교를 맺었지만 그럼에도 마음을 놓을 수 없었죠.


그래서 고려의 9대 왕인 '덕종'은 혹시 모를 거란과 여진의 침입을 막고자 북쪽 국경에 성을 쌓기 시작했죠.

그렇게 덕종 때 쌓기 시작한 '천리장성'은 고려의 10대 왕인 '정종' 때에 완성되었답니다.

천리장성 너머 고려를 넘어다 보고 있는 거란과 여진을 삽화로 확인하니 더욱 기억하기 쉽죠?


덕종이 시작하여 다음 왕인 정종이 마무리 지은 '천리장성'의 완성은

나라와 백성을 더욱 굳건히 지키려는 의미가 담긴 업적이라 더욱 눈에 띄었답니다.




 



그래서인지 콩군은 '덕종'에게 눈길이 갔나봐요.

덕종이 왜 '천리장성'을 세우려했는지 그 배경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면서 그 마음을 헤아리게 되었나 봅니다.

고려의 왕들 중 '덕종'을 언급하는 걸 많이 접해보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기도 하다면서 '나의 최애 고려 스타'로 덕종을 뽑은 콩군이에요.



 



평화로운 나라에서 백성들이 조금 더 안정되고 평화로움을 누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천리장성'을 계획했을 덕종이,

자신의 이야기가 조금 더 잘 알려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역사 프로그램들을 본방사수하고 있을 것 같다면서 독후 활동을 덧붙여 봤답니다.





 



인물 역사를 더욱 흥미롭게 접근해주는 책! "



《고려스타실록》 책을 펼치면 읽을 거리에 대한 즐거움을 더욱 상승시켜주는 팁들이 여러 형태로 담겨 있답니다.


첫 번째로는 페이지마다 양 옆에 말풍선으로 연화 이모와 현이가 주고 받는 대화가 '메시지'의 형태로 수록되어 있어 본문의 내용에 덧붙인 설명을 담고 있고,

두 번째는 '메신저 대화방'의 형태로 주목할 주요 인물들이 나누는 대화를 엿볼 수도 있어요.

세 번째로 표시된 특징은 '신문 기사'의 형태로 수록되어 있어요.

기사가 입력된 날짜, 기사 제목 그리고 삽화 첨부로 풍부한 내용의 역사 기사를 만날 수 있죠.

그리고 기사에 달린 댓글을 읽는 재미도 있어서 기사 속에 담긴 역사 내용은 쉽게 잊히지 않는답니다.


게다가 종종 '만화컷' 형식으로 수록된 삽화와 말풍선으로 내용을 더욱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주니

인물과 관련한 역사 책이지만 재미있게 술술 읽어나갈 수 있는 즐거움을 한껏 지닌 책인 《고려스타실록》 이랍니다.



더불어 마지막 장에는 〈고려 왕조 계보〉도 있으니 왕들을 통해 고려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도 있어요.

이 계보를 통해 '마인드맵'을 덧붙여 써보면서 가지치기 역사를 스스로 기록해보는 것으로도 활용해 볼 수 있으니 좋을 거에요.


왕들과 주요 인물들을 통해 고려 역사의 흐름을 《고려스타실록》 이 한 권으로 섭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대로 즐거이 누려보길 바랄게요.









- [상상나래1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