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 바른 교육 시리즈 19
전영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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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전영신 지음

서사원





등교를 하지 않고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는 날들이 2년 여동안 이어진 채 이제 초등 졸업을 앞두고 있는 콩군은,

틈만 나면 책을 보던 아이에서 이젠 현저히 독서 시간이 줄어든 아이로 변하더라고요.


의도하지 않았지만 여유로운 시간이 많아진 탓에 독서에 올인하기 보다는 미디어들을 통해 단기간의 즐거움을 추구했기 때문이에요.


이런 콩군을 위해서 잔소리 하지 않는 부모가 되기 위해 조금 더 도움이 되고 자극제가 될 만한 것을 찾아 헤매이게 되었네요.


그래서 그런 자극제가 되어 줄 책을 한 권 소개해보려 해요.




 



바로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이랍니다.


서사원 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바른 교육 시리즈』 의 열아홉 번째 이야기인 이 책은,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에 대해 담고 있어요.


초등 6학년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이야기라고 하니

딱 초등 6학년인 콩군에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될 듯 해서 꼭 읽어보고 싶었답니다.


게다가 지난 해 '문해력'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문해력'이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제대로 할 수 없겠다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더욱 조바심 났던 것에 대한 해답이 되어 줄 것 같은 책으로 제겐 느껴졌거든요.


그럼 우리 아이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주눅들지 않고 마주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주어야 할지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이 책을 살짝 들여다 볼게요.




 



우선 초등 고학년의 학부모라면 고민의 대부분이 아이의 학업 성취도가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초등학생때는 곧잘 하던 아이가 중학생이 되어서는 공부가 너무 힘들다며 하소연하는 아이들도 제 주변에 많았거든요.


이 책의 저자인 '전영신' 선생님도 이 부분을 언급하셨어요.


그런데 이렇게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면 공부가 어렵다고 느끼는 데에는 '어휘력'과 '문해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서이며, 이런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는 '독서'가 답이라고 말이죠.


책을 많이 읽다보면 이야기 흐름 속에서 자연스레 단어의 뜻을 예상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게 되거든요.


또한 글을 읽으면서 머릿속에서 그 글들을 그림으로 바꾸는 데 능숙해지며,

그런 장면을 상상하는 힘이 곧 '문제 해결 능력'이 되어 쌓이기에 이런 이유들로 독서가 더욱 중요해지는 것이죠.




 



그리고 책은 타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기도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직면했을 때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해주기도 하죠.


이렇게 책의 역할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며 독서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아이들을 이끌어주기가 막상 쉽지만은 않아요.



저도 유치원과 학교에서 권장하는 '추천 도서 목록'들을 하나씩 지워가면서 콩군에게 읽혔던 적이 있었어요.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도 그런 방식의 책읽기라면 내적 동기가 활성화되지 않았을 것 같아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적용해보기로 했죠.


콩군이 보고 싶은 책을 고르면, 그 권수만큼 지금 읽어야 할 권장 도서들을 함께 읽기로 말이에요.


그랬더니 콩군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좋은 책들을 고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고,

그 때에 읽어두면 좋을 책들도 섭렵하게 되니 독서력이 월등히 높아지더라고요.



또한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에서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아이가 좋아하는 책에 대한 관심은 점차 여러 영역으로 확대되더군요.


저도 한동안 학습만화와 창작동화만을 편식하던 콩군이 걱정이었는데,

어느 순간 자연스레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었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러우면서도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호기심들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아이들은 더 많고 다양한 책들을 접하게 되니 말이에요.




 



우리 부모의 역할은 이런 책으로 관심을 집중시켜주고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정도만 이끌어 주면 된답니다.


아이가 빠른 시간동안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조바심내며 다그치지 않도록 말이죠.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제목과 표지 살펴보기', '작가에 대한 관심도 높이기', '마인드맵 그려 주기' 등의 팁들을 활용해서 말이죠.


이에 굳이 제 경험에서 하나를 덧붙여보자면, 전 콩군이 즐겁게 읽은 책이 있다면 그 작가의 다른 책들을 함께 읽어볼 수 있도록 슬쩍 건네보았어요.


그랬더니 지금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찾아 읽는 기쁨을 알게 된 콩군으로 성장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아이들에게만 책읽기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에요.


콩군이 재미있게 읽은 책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기도 하고, 서로의 생각을 교류해보기 위해 '무조건 함께 읽는다는 원칙'을 세웠거든요.
 

책에서 언급된 이 방법도 콩군처럼 많은 아이들에게 좀 더 좋은 자극제가 되어 줄 것 같아요.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의 3장 〈독서의 꽃, 북 토크〉에서 언급된 것처럼,

'북 토크'로 함께 공감하며 생각을 확장시켜나가는 데에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한마음이 되어야 하거든요.







더불어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전 콩군에게 적용해 볼 팁을 눈여겨 봤답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책에도 적용할 수 있는 토크 삼총사'에 언급된 명대사 뽑기와 해시태그 달기, 그리고 주인공에게 한마디 하기의 팁이 눈에 띄더라고요.


이 방법은 콩군과 함께 저도 제대로 실천해보려 마음 먹었답니다.


콩군만큼이나 저도 함께 성장해야 할 부모이니까요.




 



몇 해 전, 어떤 인터뷰에서 SNS를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글쓰기 능력'이라고 말하는 걸 잊을 수가 없더라고요.


글쓰기의 능력이 왜 중요한지, 글을 쓴다는 것이 내 생각을 보여주는 것이니 그만큼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요.


또한 서술형 평가가 대부분이었던 콩군의 학교 생활을 보면 더욱 더 글쓰기가 필요하다 느끼게 되더군요.


그렇기에 3장 〈독서의 꽃, 북 토크〉 중에서 '말이 글이 되게 하려면' 속의 내용들을 더 집중해서 읽어내려 갔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들의 글을 있는 그대로 칭찬해주고 응원해주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었어요.


저도 매번 콩군의 글을 대할 때, 어떤 부분이 매끄럽지 못한지 지적하기 바빴던 것 같아요.


부모인 저도 완벽하지 않기에 그저 바라봐주며 응원하는 만큼 아이도 성장할거라는 믿음으로 흔들리지 않고 조바심내지 않는게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 번 새겨보게 되었네요.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독서 습관과 책 이야기, 그리고 글쓰기에 관한 정보만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저자이자 선생님이신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에피소드를 한껏 풀어내며 적재적소에서 많은 팁들을 이야기로 담아낸 책이거든요.


그렇기에 아이의 성장을 도와 줄 책들을 5가지의 테마로 담아서 해당 분류에 권장하는 책 소개도 담겨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해볼 수 있는 북 토크의 활용법을 첨부해두고 있답니다.


이 테마들속에 분류되어 소개된 책들 중 많은 책들을 콩군과 함께 읽어봤지만,

양껏 도전해보지 못했던 '좀 더 깊이 있는 북 토크'를 경험해보리라 저도 다짐해봅니다.





 



"좋은 책을 만날 수 있도록, 이끌지말고 그 길을 보여주기!!"



보통의 아이들이 그렇겠지만,

콩군도 초등 중학년 때까지는 저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책도 고르고,

제가 추천하는 책들 중에서 읽고 싶은 신간이 있으면 구입해달라고 이야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초등 고학년이 된 이후부터 함께 도서관을 가는 빈도도 현저히 줄어들게 되고,

읽고 싶다며 이야기해주는 책들도 서서히 줄어들었답니다.


그런 모습에 살짝씩 서운한 감정이 들긴 하지만,

이것도 아이가 성장해가는 과정이기에 그 속에서 제가 해야 할 일을 조금 더 찾아보게 되더군요.


이런 생각들이 가득 차있던 때에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이 책을 만나게 되니 마음이 든든해졌어요.


콩군이 만든 독서 습관을 시작으로 자신의 생각을 오롯하게 표현해낼 수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기까지,

전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것만 집중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보면서 말이죠.


책의 시작 부분에서 만날 수 있는 '프랭크 세라피니'의 말처럼요.



콩군이 초등 6학년으로 예비 중학생모드로 전환 될 이번 겨울 방학동안 어떤 것을 해야 좋을지 고민했었는데,

이 책으로 많은 해답을 얻었답니다.


그렇기에 아이의 독서 습관과 글쓰기에 대한 고민들로 답답함이 있다면,

《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길 바랄게요.









- 서사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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