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어드벤처 1 : 반 고흐의 해바라기 아트 어드벤처 서양 편 1
정나영 글, 김강호 그림 / 상상의집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글 정나영 / 그림 김강호

상상의집






예술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예술가 중의 한 명인 '빈센트 반 고흐'!


전 어릴 적 엄마와 함께 들었던 '돈 맥클린의 Vincent' 곡으로 반 고흐와 그의 그림을 좋아하기 시작했어요.


저처럼 이렇게 반 고흐에 대해 알게 되기도 하고, 그의 그림으로도 좋아하게 된 분들도 많을 거에요.


이렇게 반 고흐란 화가와 그의 그림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니,

아이들이 예술이라는 것을 접하게 될 때 반 고흐라는 매개체는 더없이 그 접근성을 높여줄 거에요.


그런 의미에서 '반 고흐'의 이야기가 이 시리즈의 첫 주제가 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이렇게 우리에게 친근한 '반 고흐'의 이야기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이끌어 줄 책 속으로 여행할 준비 되셨나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 는 국내 최초의 '판타지 예술 학습만화'이랍니다.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 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이야기가 바로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편이에요.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예술가인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를 단순한 서사나 설명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들이 좀 더 흥미롭고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학습만화 형식'을 빌리고 있어요.


게다가 판타지 모험이 스토리를 이끌고 있어서 '흥미로운 모험동화'를 읽듯이 반 고흐의 작품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답니다.


그럼 반 고흐의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지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책을 함께 들여다 볼까요?




 



지진 피해 지역을 위해 마련된 루브르 박물관 자선 경매 행사의 어린이 대표로 참석한 '수호'.


그 때 반 고흐 특별전 전야제로 자선 경매에 나오기로 한 '반 고흐의 「해바라기」 ' 작품 속 색이 점점 사라지고 있었죠.


이건 바로 세상에서 예술이 사라지길 바라는 거대한 음모를 꾸미는 'AAA(Anti Art Association:반예술단체)'의 소행이었답니다.


그 곳에서 만난 또 다른 어린이 대표이자 AS(Art Saving:예술구조)센터의 요원인 '루리'와 함께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자전거'를 타고 1888년 고흐가 「해바라기」 를 그렸던 그 때의 아를로 떠나게 되네요.




 



수호와 루리는 아를에서 만난 '카미유' 덕분에 다행히 고흐와의 만남이 쉬웠어요.


카미유는 테오와 주고 받던 편지 덕분에 친하게 지내게 된 '우체부 조셉 룰랭'의 아들이었죠.


고흐와 만나게 된 수호와 루리는 너무나 설레인 것도 잠시 난처한 일이 일어나요.


때마침 시들어버린 해바라기로는 채색을 할 수 없다며 해바라기를 찾아헤매던 고흐가 그 어떤 곳에서도 해바라기를 구할 수 없었거든요.


그런데 그건 바로 「해바라기」 의 작품이 완성되는 것을 방해하려고 AAA단체의 '알파'와 '베타'가 모든 해바라기를 다 없애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든든한 AS센터의 요원인 루리와 예술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수호가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요.


수호와 루리가 우여곡절 끝에 구하게 된 해바라기로 고흐 아저씨는 드디어 노란 빛의 색채를 담아낼 수 있겠죠?




 



하지만 수호와 루리가 예상치 못한 변수가 또 발생하네요.


바로 고흐와 점점 관계가 나빠지고 있는 고갱이 등장했거든요.


그 무렵 고흐와 자주 의견 충돌이 일어났던 고갱은 결국 떠나겠다는 말을 남기며 고흐 곁을, 그리고 아를을 떠난답니다.

이로 인해 또 다시 고흐는 「해바라기」 의 그림을 완성할 수 없었어요.



서로에게 힘이 되었을 우정을 나눈 친구인 고흐와 고갱!


이들이 처음 만났을 때에는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이야기 나눌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행복했었을 것 같아요.


그러다 그림을 그려내는 자신만의 방식들이 달라 서로 충돌하기도 하면서 조금씩 관계가 틀어져버린 건 너무 안타까운 일이에요.



이렇게 자꾸만 「해바라기」 작품에 채색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니 수호와 루리는 걱정이 되기 시작해요.


이 세상에서 예술이 사라지길 바라는 'AAA' 악당들에 맞서 예술 작품을 지켜낼 수 없을 것 같아 속상하지만 그래도 수호와 루리는 아를의 친구인 '카미유'의 도움을 받아 고흐 아저씨를 돕기 위해 고군분투해요.


과연 「해바라기」 작품이 완성되지 못하도록 훼방 놓는 알파와 베타로부터, 수호와 루리는 고흐 아저씨를 도와 임무를 완수하고 미래로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요?


황금빛의 색이 모두 사라져버렸던, 자선 경매 행사에 나올 「해바라기」 작품을 다시금 온전히 되돌려 놓고 자선 경매를 통해 지진 피해 아이들을 도울 수 있을까요?


1888년의 고흐가 사랑했던 노란 집이 있던 아를로 함께 시간 여행을 하며 그 때의 반 고흐를 만나볼 수 있는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책을 함께 펼쳐 그 이야기를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각 장마다 첨부되어 있는 〈창의력 쑥쑥〉 페이지에서는 반 고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에요.


반 고흐의 생애와 작품 세계, 그림이 되었던 풍경의 실제 모습도 사진 자료도 실려 있어요.


 또한 반 고흐와 동생 테오의 이야기도 들여다 볼 수 있어요.



다른 이들과의 관계에서도 채울 수 없었던, 너무나 크고 깊은 무한한 애정을 나눴던 형제 빈센트와 테오!


이들이 주고 받았던 편지는 단순한 안부를 묻는 게 아닌, 언제나 서로를 응원하는 믿음과 다른이에게도 털어놓지 못했던 생각들을 오롯하게 내보여주는 고흐의 마음 그 자체인 편지들이 제게도 또 한 번 새삼스레 다가왔답니다.



콩군은 테오와 주고 받았다는 편지의 수에 한 번 놀라고 그 내용에 또 한 번 놀랐다고 해요.

이런 우애가 깊은 형제가 서로에게 더욱 더 힘이 되어 오래도록 함께 했다면 좋았을텐데 너무나 안타깝다고 하면서요.

그러면서 찡이군에게 좀 더 다정하게 대해줘야겠다며 반성이 담긴 다짐을 해보이더군요. ^^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책이 또 다른 면에서 콩군에게 좋은 영향력을 불러온 것 같네요.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책과 함께 포함되어 있는 『빈센트 반 고흐 작품집』 도 매력적이에요.


30여 편이 넘는 작품들을 실어 놓으면서 작품마다 설명을 덧붙여 놓아 더욱 반 고흐의 그림속으로의 여행이 즐거워질 테니까요.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책을 읽으면서 언급되는 작품들을 바로 찾아보면서 생생하게 느낄 수도 있으니 더욱 좋답니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열정을 담은 화가, 반 고흐"



몇 해 전 콩군과 찡이군과 함께 다녀왔었던 '라뜰리에 전시' 덕분에 고흐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된 콩군이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를 읽으면서 하나씩 기억을 떠올려 보더라고요.


전시회 중에 '고흐의 꿈' 이라는 1인 뮤지컬을 보게 되었었는데, 그 곳의 배경이 바로 '아를'이었거든요.


그 때의 고흐는 '화가 공동체'를 꿈꾸며 아를로 온 뒤, 자신을 찾아와 함께 할 고갱을 설레이며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리고 뮤지컬이 끝나면 노란 집의 고흐가 지냈던 방도 그대로 재현해놓아 설레이며 탐색했던 그 때를 콩군이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금 그 때의 마음이 떠올랐다 했답니다.



이렇게 그 당시의 화가가 남긴 그림 한 점으로도 수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예술의 힘' 은 우리도 깨닫지 못하는 사이 그 영향력이 커지게 될 거에요.


작품 속에 녹아든 그 때의 화가의 마음과 생각, 희망을 느껴보기도 하면서, 작품들을 대하는 우리도 그 위에 자신만의 이야기를 덧대어 또 다른 꿈을 키워볼 수 있으니까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자신의 깊은 열정을 캔버스에 고스란히 옮겨 놓았던 고흐의 이야기를 어린이의 시선에서 흥미롭게 풀어준 《아트 어드벤처 1.반 고흐의 해바라기》 의 매력속으로 지금 여행을 시작해보세요!







- [상상맘18기]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