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둥지둥 얼렁뚱땅 - 시간 약속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5
박현숙 글, 정현지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둥지둥 얼렁뚱땅》

글 박현숙 / 그림 정현지

상상의집





혹시 여러분은 학교에 지각을 하거나, 친구와의 약속 시간에 늦은 경험이 있었나요?

아마도 누구나 한 번쯤은 그런 경험을 해봤을 거에요.

그렇더라도 우리는 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하지만 매일 학교에 지각을 하거나, 친구와의 약속 시간에 매번 늦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시간을 잘 지키려 노력하지 않고 매번 허둥지둥대는 친구의 이야기를 함께 읽어 보면서, 

'시간 약속'에 대해 자신 스스로는 어떤 모습인지 한 번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이 책을 소개하려 해요.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시리즈』 의 다섯 번째 책은 '시간 약속'이란 주제를 만날 수 있는 《허둥지둥 얼렁뚱땅》 이랍니다.

표지 그림의 시계 안에 그려진, 째깍째깍 시간에 쫓기듯이 엄마에게도 등떠밀려 가고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니 제 마음이 더 바빠지는 것 같네요.


그럼 《허둥지둥 얼렁뚱땅》 속의 주인공은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 줄까요?




 



약속시간이 다 될 때까지 꾸물거리다 약속된 시간에 늦어 허둥지둥대기 일쑤인 것은 물론, 잘못한 걸 미안해하지 않고 얼렁뚱땅 변명을 늘어놓기만 하는 '허둔이'! 이 친구가 바로 주인공이랍니다.

하지만 허둔이보다 10분 먼저 태어난 쌍둥이 형인 '허둔일'은 언제나 시간 약속을 잘 지키며 학교도 지각하지 않으니, 늘 허둔이는 형과 비교되기 일쑤에요.


그렇다고 허둔이가 늘 늦잠을 자서 지각하는 건 아니랍니다.

일찍 일어나지만 씻는 것도 밥을 먹는 것도 최대한 미룰 수 있을 만큼 미루면서, tv를 보거나 빈둥거리다 늘 헐레벌떡 학교로 향하고는 하거든요.


'차라리 조금만 더 자고 싶어 뒤척거리다 학교에 지각하는 거라면 이해할 수 있는데' 라고 말하는 콩군은, 자신은 이런 습관이 없는게 다행이라며 이 책을 읽으면서 좀 뿌듯해 하더라고요. ^^




 



이렇게 매번 학교에 아슬아슬하게 도착하거나 지각하기 일쑤인 허둔이 때문에 반 친구들도 피해를 입으니, 선생님은 물론 친구들도 허둔이를 이해해주지 않아요.

소방서와 경찰서로 현장 견학을 가기로 한 날 아침에도 친구들과 선생님 모두가 교문 앞에서 약속 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허둔이를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허둔이 때문에 늦게 출발한 탓에 현장 견학도 제대로 마치지 못해서 친구들은 속상하지만, 허둔이는 조금 늦었을 뿐이라 생각하며 늦게 온 이유를 얼렁뚱땅 둘러대기만 했으니, 이런 허둔이를 친구들이 좋아할 리가 없을 거에요.

늦어서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고 변명을 둘러대니, 허둔이 때문에 모두가 피해를 본 이런 상황에서는 더욱 친구들의 시선이 곱지 않은 거죠.


소방서 현장 견학에서 시간 개념이 없는 사람은 소방관이 되면 안된다고 말하며 허둔이를 콕! 짚어 이야기한 짝꿍 황서라는, 전학 온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 이틀 내내 지각하면서 반 친구들에게 피해까지 주는 허둔이의 나쁜 습관을 꼭 고쳐 놓겠다며 말하고, 그런 황서라가 살짝 무서워지는 허둔이랍니다.




 



그러다 황서라의 집에서 모듬 숙제를 하기 위해서 토요일에 만나기로 한 친구들은 각자 찾아가기로 했지만, 황서라를 귀찮게 해주고 싶었던 허둔이는 서라가 이야기한 집 위치를 모르겠다며 학교 앞에서 만나자고 했죠.

하지만 약속한 시간까지 여유부리며 게임을 하던 허둔이는 또 약속 시간에 늦고야 마네요.

허둥지둥 황서라가 알려준 집 위치를 헤메이며 찾고 있다가, 자신의 쌍둥이 형인 허둔일이 황서라에게 끌려가는 모습을 보게 되고 맙니다.

허둔일을 허둔이로 착각하고 데려가는 황서라 앞에 나타나 허둔이는 이 헤프닝을 바로 잡게 될까요? 




 



토요일에 있었던 그 일로 인해서 월요일 아침 일찍 학교에 등교하게 된 허둔이.

텅 빈 교실에 들어서면서 뭔가 다른 세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허둔이가 교실 창 밖으로 내다본 풍경속에서, 여유롭게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등교하는 아이들을 보며 이제껏 자신이 경험하지 못했던 기분을 느껴보네요.


이렇게 이전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기분을 영양분 삼아 허둔이는 지각하는 일을 점점 줄여나갈 수 있을까요?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싸움이 일어나다 결국에는 지구가 위험하다며 나쁜 습관은 뜯어 고쳐야 한다고 발표한 황서라의 눈치를 보는 허둔이는, 시간 약속을 지키려 노력할 수 있을까요?


더불어 놀이 공원으로 소풍 가는 날의 에피소드에서 허둔이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지 《허둥지둥 얼렁뚱땅》 책으로 직접 확인해보길 바랄게요.




 



"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신뢰를 쌓는 가장 기본적인 것! "



매번 약속 시간까지 미루다 허둥지둥대고, 늦은 이유를 얼렁뚱땅 변명으로 일관하는 허둔이를 보면서, 

《허둥지둥 얼렁뚱땅》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될까요?

생긴 모습은 똑같지만 하는 행동은 허둔이와는 정반대인 허둔일처럼 약속을 지키려 노력하는 모습이 멋져보이지 않나요?


우리가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면서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약속 지키기' 일거에요.

많은 형태의 약속들 중에서도 '시간 약속'은 더욱 더 중요해요.

지각한 허둔이 때문에 반 친구들이 현장 견학에 늦어 제대로 그 시간을 누릴 수 없었던 일이, 더 큰 사회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해본다면 아찔하지 않나요?


타인과의 약속은 물론 자신과의 약속, 사회 관계에서의 약속은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사소하게 넘길 수 있는 약속은 없다는 것과,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 깨닫게 해주는 《허둥지둥 얼렁뚱땅》 으로 시간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해볼까요?







- [상상맘17기]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