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동네 슈퍼 영웅 - 안전을 지켜라! ㅣ 상상의집 저학년 생각읽기
장한애 지음, 김민정 그림 / 상상의집 / 2015년 8월
평점 :
안전을 지켜라!
《우리동네 슈퍼 영웅》
글 장한애 / 그림 김민정
상상의집
요즘 콩군 학교에서 알림사항을 자주 수신 받아요.
등하교 시간에 부쩍 교통사고가 늘었다는 내용으로 말이죠.
이런 소식을 들을 때마다 모두가 안전하게 학교를 다니고, 생활할 수 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이렇게 접하게 된 소식들 때문에 '안전 교육'을 더욱 챙겨보게 되네요.
콩군이 저학년 때 학교 도서관에서 읽어 봤던 책이지만, 지금 콩군은 물론 찡이군도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한 책을 소개해보려 해요.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저학년 생각읽기』 중에서 '안전'을 주제로 한 《우리동네 슈퍼 영웅》 이랍니다.
'안전을 지켜라!'라는 부제가 책 속에 어떤 이야기로 스며들어 있는지 한 번 들여다 볼까요?
애니메이션 '씽씽맨'을 좋아하고 그런 씽씽맨이 정말 세상에 존재한다고 믿는 '라온이'는 씽씽맨처럼 멋있는 슈퍼 영웅이 되고 싶어해요.
하지만 현실은 좋은 마음으로 행하는 행동도 모두 라온이의 마음과는 어긋나버려서 남들이 보기엔 라온이는 '사고뭉치' 같죠.
교실 청소를 하던 친구들을 도우려 대걸레질을 하다 씽씽맨 생각에 잠겨 교실도 친구들 옷도 엉망이 되었네요.
도와주려 나섰던 마음도 몰라주는 친구들이 섭섭한 라온이는, 단짝친구인 '영재'에게 더 섭섭하답니다.
함께 씽씽맨을 좋아했던 영재이지만, 3학년이 되어서도 아직도 씽씽맨을 좋아하고 씽씽맨 놀이에 빠져 있다며 핀잔을 줬거든요.
그런데 이때 유독 라온이의 눈에 띄는 친구가 한 명 있었어요.
바로 무슨 말이든 작은 소리로 옹알옹알 입만 뻥긋하기만 해서 별명이 옹알 공주인 '소은비'라는 친구가 자신에게 관심이 있어 자꾸만 쳐다보는 것 같거든요.
학교에서 사고뭉치가 되어버린 라온이는 집에 들어서자마자 엄마의 헤드록을 견뎌내야했답니다.
그런 상황을 끝내줄 도움의 손길은 바로 라온이의 편인 '아빠'였어요.
엄마 앞에서는 라온이처럼 아무 말 못하고 큰소리 치지도 못하는 아빠이지만, 언제나 라온이의 마음을 알아주고 편을 들어주는 아빠가 좋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엄마에게 혼이 나는 모습에 아빠가 안쓰럽게 느껴지기도 해요.
그런 아빠의 모습을 보니 라온이는 더욱 더 씽씽맨처럼 영웅이 되고 싶어진답니다.
처음 이 《우리동네 슈퍼 영웅》 책을 읽었을 때의 콩군은, 라온이와 아빠의 이야기가 시작되면서부터 슈퍼 영웅에 대해 슬쩍 눈치를 챘다고 해요. ^^
과연 어떤 이야기 덕분에 콩군은 눈치챌 수 있었던 건지 궁금해지죠?
이제는 씽씽맨이 유치하다며 혼자서 어른인 척하는 영재 때문에 속상해하던 그 날, 라온이는 학원 끝나고 가는 길에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를 듣게 되죠.
오토바이를 타고 헬맷을 쓴 사람이 공사 현장의 구덩이에 빠진 형을 구해준걸 알게 되고, 게다가 그 곳에서 오토바이를 탄 사람이 떨어뜨린 듯한 호루라기를 줍게 되면서 라온이는 더욱 두근두근 하게 된답니다.
위험에 빠진 사람의 '도와주세요~' 라는 소리에 정말 씽씽맨이 나타났던 걸까요?
라온이가 주운 호루라기는 정말 씽씽맨이 떨어뜨렸던 걸까요?
그럼 씽씽맨은 라온이의 동네에 정말 살고 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라온이가 꼭 찾아내겠다며 애쓰던 그 씽씽맨은 과연 누구일까요?
이런 생각의 꼬리물기로 궁금증이 커졌다면 《우리동네 슈퍼 영웅》 책을 펼쳐보길 바랄게요.
라온이가 씽씽맨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그려져 있으니, 라온이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여러분들도 씽씽맨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을 거에요.
더불어 라온이의 눈에 유독 띄던 옹알공주인 은비 친구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답니다.
라온이와 씽씽맨의 이야기가 마무리 된 후, 《우리동네 슈퍼 영웅》 책 마지막에는 〈씽씽맨 안전을 부탁해!〉 라는 부분이 첨부되어 있어요.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 수칙' 을 함께 배워볼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요.
'어린이 안전 선서' 로 스스로 다짐해보는 페이지도 있고,
학교에서나 길, 또는 물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들,
그리고 식생활이나 화재, 전기에 관련한 안전 수칙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씽씽맨의 정체'를 알아낼 수 있는 힌트들도 얻을 수 있답니다.
" 안전은 스스로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죠! "
안전에 대한 이야기는 늘 반복해도 모자라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에게도 어른들에게도 안전은 늘 인지하고 몸에 배인 습관처럼 행동해야 하니 말이에요.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일상생활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 수칙을 접하고 익히는 것을 책으로 접하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이에요.
《우리동네 슈퍼 영웅》 책이 이러한 안전 사고를 줄일 수 있는 아이들에게 지침서가 되어주길 바란답니다.
더불어 우리 모두가 슈퍼 영웅이 될 수는 없지만, 이렇게 안전 상식들을 잘 알고 실천할 수 있다면 남을 돕는 것에도 주저함이 없을 테니까요.
그러면 위험한 순간에 현명한 판단으로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있었던 라온이처럼, 순간 씽씽맨이 된 듯 내 안의 숨어있던 영웅을 불러 낼 수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 힘이 세다고 강한 게 아니란다.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순간 진짜로 강해지는 거지. " 라고 말한 라온이 아빠의 말씀처럼 말이죠.
《우리동네 슈퍼 영웅》 속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영웅이 되었던 씽씽맨처럼 누군가의 안전을 위해 애쓰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스스로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서로가 노력한다면 우리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 [상상맘16기] 위 도서를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