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베토벤 우리 반 시리즈 5
차유진 지음, 정용환 그림 / 리틀씨앤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반 베토벤]

글 차유진 / 그림 정용환

리틀씨앤톡





올해 초, 우연히 라디오를 듣다가 올해 2020년이 베토벤 탄생 250주년이 되는 해를 맞이해 그 날 프로그램을 베토벤 곡으로만 들려 준다고 해서 한참 들었었어요. 

그러다 잊고 있었는데 콩군과 음악 수행 과제를 이야기 나누다 문득 그 날의 일이 떠올랐죠

그러면서 베토벤에 관련한 책들을  몇 권 읽었는데, 콩군이 엄청 흥미롭게 다가가진 못하더군요. 

아무래도 엄청 관심있는 분야가 아니다 보니 더욱 그런 것 같았어요. 



우리가 어릴 적에 위인들은 주로 '전집책'에서 만났었잖아요. 
보통 '위인전'이라 하면 그들의 생애와 업적 등에 관한 정보와 본받을 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인 위인전으로 주로 읽기 마련이잖아요. 

물론 그렇게 상세하게 한 인물에게 집중해주는 책도 읽어야 해요. 

하지만 위인전이 조금은 딱딱하게 느껴져 아이들이 책읽기가 쉽지 않다면, 이 책은 어떨까요?





 



리틀씨앤톡 출판사에서 역사 속 인물을 현재로 다시금 되살려내어 아이들로 하여금 쉽게 읽을 수 있는 위인전으로 만들어진  『우리 반 시리즈』 를 추천해보려 해요. 

『우리 반 시리즈』 는 다빈치, 홍범도, 마리 퀴리, 퓰리처와 지금의 '베토벤'까지 출간되어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역사 속 인물들이 생애 마지막 순간에, 자신은 세상에서 할 일이 남았다며 죽음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그 때

그들이 잠시나마 다시금 삶을 살아 볼 기회를 얻게 된다는 설정이 무척 흥미로워요

게다가 아이들에게도 친근한 책읽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역사 속 인물들이 현재의 아이들 또래 친구로 나타나기에 아이들이 이 책들을 접할 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올 거에요. 





 



《우리 반 베토벤》 


처음에 언급했듯이 이번에 만나 볼 역사 속 인물은, 탄생 250주년을 맞이한 바로 '베토벤'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베토벤' 하면 콩군은 웅장한 운명 교향곡이 먼저 생각나기도 하고, 초상화 등에서 매섭게 그려져 있어 살짝 무섭게 느껴진다더군요

베토벤에 대한 위인전 책을 읽어보기도 전인 때에, 미디어 매체들로 인해 생긴 선입견이기도 하죠. 

그런 콩군이 이 책을 읽고 나니 '베토벤'이 조금은 친근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럼 《우리 반 베토벤》 책으로 우리 곁에 새로이 다가 온 '베토벤'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지 함께 들여다 볼까요?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야 잃었던 청력을 찾았기에 더욱 더 간절해진 다시 살고픈 희망!!

베토벤은 늘 자신의 음악이 예술 작품으로서 그 가치가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을거라는 확신하는 음악가였기 때문에 <교향곡 10번>을 완성하지 못함에 있어 더욱 삶에 대한 미련이 남았네요. 

<교향곡 10번>을 작곡하면 저승으로 향하겠다는 베토벤에게, 

저승의 뱃사공인 카론은 '의미있는 일' 한 가지를 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베토벤을 다시 이승으로 보냈죠. 

만약 카론이 제시한 조건을 해내지 못한다면, 베토벤은 저승으로 가지 못하고 카론의 조수가 되어야 한답니다. 





 



그렇게 다시금 돌아온 세상이지만, 이 곳은 베토벤이 살던 '18세기의 빈'이 아닌 '21세기의 대한민국'이었죠. 

더군다나 《우리 반 베토벤》 책에  「루트비히 판 베토벤, 4번 타자가 되다!」 라는 부제처럼 베토벤이 피아노 건반도 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음악을 가장 싫어한다는 아이인, 

게다가 운동인 야구에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학교 티볼팀의 4번 타자 '열두 살의 배동배'가 되어 나타났네요. 





 



<교향곡 10번>을 작곡하려 하는 베토벤이지만, 배동배에게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티볼 대회 결승전에서 이기는 것이 더 우선인 것 같아 고민하게 되네요. 

새끼를 빼앗기고 홀로 동물원에서 지내는 코끼리 '슌이'를 위해서 티볼 대회 우승이 필요한 배동배! 



과연 베토벤은 <교향곡 10번>을 작곡하고, 카론이 제안한 '의미있는 일' 한 가지를 이뤄내고 그의 조수가 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또한 티볼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하는 배동배의 결심을 베토벤이 지켜줄 수 있을까요? 



이러한 궁금증들이 돋아났다면 《우리 반 베토벤》 을 읽으면서 궁금한 것들을 풀어보길 바랍니다. 





 



"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극복해내다! "



《우리 반 베토벤》 책을 읽다 보면, 베토벤이 다시 살아 돌아왔을 때의 배동배라는 인물이 왜 야구(티볼)선수로 설정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베토벤의 삶이 투영된 '음악'과 '야구'라는 둘 간의 공통된 점들을 많이 찾아낼 수 있으니까 말이죠. 

그러면서 이런 공통점을 알게 되는 즐거움도 경험할 수 있을 거랍니다. 



더불어 《우리 반 베토벤》 책을 통해 베토벤의 음악들 각각의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을 거에요. 


콩군도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야구와 맞닿아 있는 듯한 베토벤이란 인물과 그의 음악들을 대하는 자세가 좀 달라진 것 같다며 이야기했거든요. ^^



베토벤은 서른 살 무렵부터 청각을 잃어가기 시작했어요. 

음악가에게 청각을 잃는다는 건 세상이 무너지는 듯한 큰 슬픔이자 아픔이었을 거에요. 

하지만 베토벤은 무너지지 않았답니다. 

한 때 삶을 포기하려 유서까지 썼지만, 그 유서를 쓰면서 다시금 삶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일어서게 되요. 

그러면서 더욱 더 열정적으로 음악가로서의 삶을 살아냈고요


'음악의 성인'이라 칭하는 것은 세기를 뛰어 넘어 아직도 우리에게 큰 울림을 주는 명곡들을 남겨주어서이기도 하지만, 

장애와 아픔과 시련에도 좌절하지 않고 더욱 열정을 쏟아내었던 음악을 사랑한 베토벤이었기 때문이랍니다. 


그럼 이러했던 베토벤을 보며 현재의 우리 모습에 그의 마음을, 그의 집념을 투영해볼까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기에, 우리가 살아내고 있는 지금도 온 마음을 다해야 한답니다. 

코로나 때문에 우리, 아니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잖아요. 

내게만 아픈 시간들이 아니기에 우린 서로 격려하며 잘 버티고 잘 이겨낼 수 있을 거에요. 


이렇게 모든 이들이 이 힘든 시간들을 잘 버티고 견뎌낸다면, 

언젠가는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을 진실로 대할 수 있는, 그런 환희를 가슴속에 가득 품은 날이 오지 않을까요? 



《우리 반 베토벤》 책으로 인해, 배동배가 되었던 베토벤과 지금의 우리 모두가 힐링과 희망을 가득 품을 수 있는 시간을 누려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리틀씨앤톡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