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o Go 카카오프렌즈 17 : 러시아 - 세계 역사 문화 체험 학습만화 ㅣ Go Go 카카오프렌즈 17
김미영 지음, 김정한 그림 / 아울북 / 2020년 11월
평점 :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글 김미영 / 그림 김정한
아울북
" 세계에서 가장 넓은 땅을 가진 곳으로, Go Go 러시아!! "
콩군이 좋아하고 늘 새로운 출간을 기다리는 시리즈의 책 중 하나인 《GOGO 카카오프렌즈》 !!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즐겁게 학습만화로 술술~ 읽으며 익힐 수 있는 시리즈의 책이기에 많은 친구들이 좋아하는 스테디셀러가 아닐까 생각해요.
이번 《GOGO 카카오프렌즈》에서 새롭게 만나 볼 나라는 바로 '러시아'랍니다.
세계 지도를 펼쳐 보면 유럽과 아시아에 걸쳐 있어 단연 압도적인 넓이를 차지하는 곳이죠.
『GOGO 카카오프렌즈 세계지도』 에서도 하늘색으로 표시된 러시아를 확인해볼 수 있어요.
지난 해에 예능 프로그램인 '시베리아 선발대'에서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여행하는 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콩군도 러시아에 꼭 한 번 가보고 싶다고 했었는데, 이렇게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GOGO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만날 수 있다는 것에 콩군도 엄청 설레여 했답니다.
그럼 이제 설레이는 마음의 콩군과 함께 러시아 속으로 GOGO!!
그럼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편은 러시아의 어떤 역사와 문화를 담아내고 있는지 한 번 들여다 볼까요?
세계의 역사가 퍼즐 조각으로 담겨 '히스토리 뱅크'에 보관 중이었는데,
이를 악당 이프가 훔치려다 세계 곳곳으로 뿔뿔이 흩어져버렸죠.
퍼즐의 힘으로 세계 정복을 꿈꾸는 악당 이프에 맞서, 역사 퍼즐을 되찾으려 히스토리 뱅크의 비밀 요원이 된 카카오프렌즈들의 '세계 역사 퍼즐 찾기 여정'을 담아내는 《GOGO 카카오프렌즈》 !!
지난 16권 '베트남'편에서 마지막 퍼즐을 저장한 어피치가 이번 '러시아'편의 표지 주인공이 되었네요.
함께 할 러시아편에서도 어피치의 활약을 지켜볼까요? ^^
제가 어릴 적에는 '소련'이라는 이름으로 더욱 익숙했던 '러시아'!
역시나 콩군은 소련('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줄임말)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진다네요.
엄마, 아빠는 옛날 사람~~ ㅎㅎ
카카오프렌즈와 이프,이브는 역사 퍼즐을 찾기 위해 러시아로 떠난답니다.
이들이 처음 도착한 곳은 1961년 인류 최초로 우주 비행을 성공한 '유리 가가린'이 탄 '보스토크 1호'의 발사가 이루어지는 카자흐스탄의 바이코누르 우주기지네요.
이 때의 카자흐스탄은 소련에 포함되었었죠.
이 우주선에 역사 퍼즐이 있었지만 카카오프렌즈 요원들은 퍼즐을 저장할 수 없어 다른 퍼즐이 있는 곳으로 향합니다.
현대의 모스크바로 오게 된 카카오프렌즈와 이프, 이브의 눈 앞에 보이는 건 바로...
어릴 때 즐겨했던 '테트리스' 게임의 첫 장면에 등장했던 그 궁전!
그 궁전이 바로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의 '크렘린 궁' 앞에 있는 '성 바실리 성당'이랍니다.
테트리스 게임이 러시아의 과학 아카데미 개발자가 평소 좋아하던 '펜토미노' 게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거라니,
'테트리스' 게임 도입부에 성 바실리 성당이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죠?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를 읽으면서 게임에서도 예능에서도 본 적이 있기에, 콩군도 알아 본 '성 바실리 성당'의 화려한 아름다움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날을 기대해봐야겠네요.
아름다운만큼 슬픈 이야기도 담고 있는 역사의 현장을 직접 발 디딜 수 있는 때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설레입니다.^^
하지만 이 곳 크렘린 궁과 '아름다운 광장'이라는 뜻인 붉은 광장에서도
카카오프렌즈와 이프, 이브도 역사 퍼즐을 저장하는 데 실패하네요.
크렘린 궁과 붉은 광장을 거쳐 퍼즐이 휘릭~ 날아간 곳은 바로 붉은 광장 앞에 있는 '굼 백화점' 이었어요.
'굼 백화점'은 19세기에 지어진 역사 깊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건축물이자 모스크바의 대표적인 최고급 백화점이랍니다.
이런 굼 백화점에서 퍼즐은 과연 어디로 쏙! 숨은 걸까요?
바로 마트료시카 인형 속이었어요.
러시아 여행을 가게 되면 꼭 구입한다는 '마트료시카' 인형은 나무로 만들어지는 민속 공예품이랍니다.
인형 안에 또 인형... 이렇게 계속 반복되어 마지막에 손톱만큼한 인형들도 볼 수 있어 아이들도 참 좋아하죠.
하지만 이번에도 인형을 계속 꺼내보다 퍼즐은 다른 곳으로 사라져 버리네요.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편에서의 역사 퍼즐은 카카오프렌즈? 이프와 이브? ...
과연 누구의 손에 의해서 역사 퍼즐이 저장되게 될지 궁금해지지 않나요? ^^
콩군이 '마트료시카 인형들이 있었다면 같이 사진 찍고 싶은데~' 라고 하길래,
얼른 마트료시카 도안지를 다운로드 받아 출력해서 건네줬어요.
색연필로 색칠한 뒤에 세워서 찍어주면 좋겠다며 콩군이 쓰~윽 내밀더군요. ^^
이번 기회에 마트료시카 인형들을 구입해봐야겠어요.
아이들이 마트료시카 인형들을 하나씩 쏙쏙 빼보기도 하고 넣어보기도 하면서 즐거워하겠죠?
《GOGO 카카오프렌즈》 시리즈를 즐겨 읽는 친구들이라면, 책 속의 이 부분도 놓칠 수 없죠?
바로 「역사 상식」 코너랍니다.
카카오프렌즈 요원들의 퍼즐을 찾기 위한 역사 여행에 덧붙여서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인물 등과 관련한 역사 지식을 플러스 할 수 있는 공간이죠.
'러시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인 발레!
카카오프렌즈 요원들도 모스크바의 볼쇼이 극장에 소속된, 세계적인 볼쇼이 발레단을 보게 되거든요.
러시아를 대표하는 유명한 작곡가 중 한 명인 차이콥스키가 작곡한 발레 명곡들 중,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고전 발레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곡들이죠.
이처럼 러시아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역사와 문화 관련한 지식도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를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더불어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책의 마지막에 첨부되어 있는 「컬러링 / 연표」는
카카오프렌즈 요원들과 러시아의 랜드마크들을 직접 자신만의 스타일로 채색해보고,
또한 한 눈에 정리해보는 역사 연표로 기억력 업!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GOGO 카카오프렌즈》 책 속에는 『캐릭터 스티커』 가 첨부되어 있어요.
콩군은 《GOGO 카카오프렌즈 2.영국》편을 구입하면서 득템했던 『여권』에 차례대로 만난 나라들의 스티커를 붙여둔답니다.
각 나라마다 여행하듯 입국 도장처럼 꾸~욱~ 눌러 붙여보는 재미가 있으니까요. ^^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책을 더욱 흥미롭고 눈에 쏙쏙! 담아 볼 수 있는 팁 한 가지!!
바로 《GOGO 카카오프렌즈 MAPS》 책과 함께 보는 거에요.
'한 눈에 담아보는 러시아'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거랍니다.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속으로의 여행을 상상해보다!"
콩군은 멀고 은근 무섭게 여겨지던 '러시아'에 대해 문화와 자연의 신비를 품은 이미지를 덧대어 기억할 수 있어서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책이 더욱 즐겁게 느껴진다 하더군요.
콩군에게는 선입견이 슬쩍 드리워졌던 러시아였나 봅니다. ㅎㅎ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인만큼 역사와 문화도 또한 볼거리도 많은 러시아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독서 시간이었네요.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와 함께 한 세계 역사 문화 여행이 그래서 더욱 즐겁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지금은 가고 싶어도 코로나 때문에 온전히 즐길 수 없는 여행이겠지만,
《GOGO 카카오프렌즈 17.러시아》 덕분에 콩군도 저도 함께 지구 둘레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 역에서 모스크바까지 가 볼 그날의 여행 계획을 세워보게 되네요.
- 아울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