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게임 빅북 - 스릴 넘치는 논리력·수리력 훈련 스토리 보드게임북
아리안나 벨루치 지음, 한성희 옮김 / 상상의집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릴 넘치는 논리력 · 수리력 훈련!


[탐정 게임 빅북]

그림 아리안나 벨루치 / 옮김 한성희

상상의집





" 보드게임을 품은 빅북! "



 



요즘 학습보드게임 시리즈로 주목받고 있는 상상의집 출판사! 알고 계시죠?

상상의집 출판사에서는 보드게임 시리즈가 차곡차곡 출간되고 있어요. 


속담과 고사성어, 그리고 세계나라 수도를 주제로 한 『와당탕 학습보드게임 시리즈』 와, 

우리나라 지도를 통한 지리, 조선 왕으로 알아보는 역사를 주제로 한  『상상UP! (온더) 보드게임 시리즈』 에 이어서

'신개념 전략 보드게임북'이라는 새로운 테마를 담은 『스토리 보드게임북 시리즈』 가 첫 출간되었답니다. 

이 『스토리 보드게임북 시리즈』 의 첫 책은 바로 [탐정 게임 빅북] 이랍니다. 




 


탄탄한 보드북으로 판형도 '빅북'으로 크게 제작된 '보드게임북'은 콩군과 찡이군에게는 생소하게 다가왔나 봅니다. 

보통 보드게임이라면 상자에 들어있기 마련이잖아요. 

기존 상상의집에서 만나보던 보드게임들도 마찬가지였으니까요. 


그런데 보드북 형식의 '보드게임 빅북'이라니 더욱 흥미롭기도 했어요. 

게다가 스토리가 있는 보드게임을 8가지로 즐기면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매번 색다르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탐정 게임 빅북] 에 담긴 스토리는 여러 곳에서 물건을 훔치려는 계획을 세우는 범인과 

그 범인을 쫓아 사건을 해결하려는 탐정이 되어 바닷물 속이나 파리의 거리, 그리고 기차 추격전 등과 같은 곳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이렇듯 각 장소를 테마로 한 보드게임 속에서 매번 범인이 이기거나 그 범인을 쫓는 탐정이 늘 지거나 하진 않기에 더욱 게임으로 즐거워질 것 같지 않나요? 




 



[탐정 게임 빅북] 의 첫 페이지를 넘기면, 《주의 사항!》 을 볼 수 있어요. 

이 게임을 어떻게 즐기면 되는지, 이 게임을 하는 목적을 무엇인지를 각각의 게임마다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범인은 자신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탐정은 그런 범인의 계획이 실행되지 못하도록 전략을 세워 게임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일지 미리 생각해 볼 TIP을 주는 거죠. 




 



[탐정 게임 빅북] 은 페이지마다 두께감이 있는 보드북 형식이에요. 

그래서 책을 펼치면 마주보는 두 페이지가 하나의 탄탄한 보드게임판이 되며, 

이 보드게임판 페이지마다 아래쪽에 '플레이어 수', '준비물', '게임 목표', '게임 방법'을 표시해놓고 있으니,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인원수 난이도를 보고 게임을 선택해보는 것도 더욱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마지막 페이지에는 각 보드게임마다 필요한 과 토큰, 그리고 주사위를 담고 있답니다.

음각으로 되어 있고 떼어낸 부분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같은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사용하고 난 뒤 다시 제자리에 끼워 넣어 보관하기에도 좋답니다.




 



떼어낼 때에는 뒷 페이지를 한 손으로 밀어주면 떼어내기 좋도록 톡! 하고 올라오는 부분이 있어요. 

찡이군은 이 말과 토큰을 떼어내는 것이 즐거워서 혼자서 해보겠고 하더군요. 

말과 토큰을 다 떼어내고 다시 제자리에 끼워 넣는 것을 몇 번 반복하기까지 했답니다. ^^;;


책의 앞부분을 읽고 주사위가 필요한데 한 번 찾아봐야겠다 했더니, 

어멋! 말과 토큰 아래에 주사위도 쏙! 숨어 있었답니다.

단 네 개의 종이 조각으로 완성해보는 주사위에 콩군도 찡이군도 반해버렸어요. ^^




 



그럼 찡이군이 가장 좋아한 보드게임 하나 들여다 볼게요. 


먼저 게임을 하기 전에 필요한 말과 토큰 그리고 주사위를 미리 챙겨 놓아요. 

찡이군과 콩군이 선택한, 2명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파리 뒷골목 수색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빙고 게임'과 비슷하답니다. 

'만 6세이상'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탐정 게임 빅북] 이기 때문에 복잡하지 않고 간략하게 만들어 놓은 거에요. 

그렇기에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토큰 세 개를 연결하기만 하면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 거죠. 

프랑스의 수도 파리의 뒷골목에서 한 걸음 한 걸음씩 토큰을 놓으면서 범인을 쫓는 탐정이 되어 볼까요? 




 



일단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범인과 탐정 토큰 중에 하나를 선택해요. 

그리고 주사위를 던져 숫자가 높게 나온 사람부터 차례로 파란색 원에 자신의 토큰을 하나씩 올려 놓아요. 

가로,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3개의 토큰을 상대보다 먼저 연달아 놓으면서

이긴 사람이 탐정이라면 '범인씨! 잡혔어!' 또는, 

이긴 사람이 범인이라면 '약오르지? 탐정씨!'라고 외쳐보는 것도 즐겁겠죠? 


찡이군은 콩군의 마지막 토큰을 가볍게(?!) 밀어내면서 자신의 토큰을 슬쩍 올려두고는 '하하하핫~' 한참을 웃더라고요. 

이기고 지는 것보다 형의 토큰만을 노린 듯 하지만요. ^^;;

그래도 찡이군이 가장 즐거워한 게임이었답니다. 

《파리 뒷골목 수색전》 게임으로 1부터 3까지의 숫자만으로도 숫자의 연장 개념은 물론, 

가로와 세로 그리고 대각선으로 방향과 도형 개념을 확장할 수 도 있으니 더욱 좋고요. 




 



엄마와 게임하고 싶다며 콩군이 선택한 게임은 《똑딱똑딱, 위험한 카운트다운! 이었어요. 

터지는 시간이 정해진 다이너마이트의 카운트를 시작으로 심지에 붙은 불꽃을 끌 탐정이나 먼저 도착해 폭탄을 터트리는 범인이 되어 주사위를 돌려 나온 수만큼 말을 움직이는 게임이랍니다. 


여기에 그냥 앞으로 움직이기만 하면 지루할 수 있을 텐데, 

색으로 구분한 몇 개의 칸에는 규칙이 있답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들의 합이 20이 될 때까지 상대방과 대결할 수 있어요. 

그런면서 상대방을 위해 주사위를 던져야 하기도 하고, 뒤로 돌아 앉아 주사위를 던져 굴려야 하기도 하고요. 




 



콩군이랑 게임을 해보니 다이너마이트에 쓰여진 5분처럼 시간을 정해 놓고 게임을 진행하는 것도 스릴 만점이더군요. 

콩군이랑 번갈아 가면서 색깔 칸에 말이 놓여지는 바람에 엄청 스피드있게 진행했네요. 

범인이었던 콩군이 정확히 60번 칸에 먼저 도착해 폭탄을 펑! 터뜨려버렸네요. ^^

초등 고학년이라 혹시나 시시해 할 수 있지 않을까 했던 생각은 기우였어요. 

어찌나 즐겁게 깔깔~ 웃어주던지, 자주 이런 시간을 내야겠어요. 




 



" 스토리를 담은 간편한 보드게임 빅북 "



범인과 탐정의 서로 쫓고 쫓기는 8가지의 보드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레 아이들은 수의 개념을 익히고 활용할 줄 알게 되고, 

더불어 논리력까지 습득할 기회를 즐거이 안겨줄 [탐정 게임 빅북] !!



서로 번갈아 가며 범인이 되어 도망가보기도 하고, 

그런 범인을 쫓는 탐정이 되어 범인에게 실망을 안겨보기도 하면서 

그 때마다 자신의 게임 스토리를 만들어 갈 수 있으니, 

자연스레 이야기 구성 능력도 길러질 것 같아요. 



5세 아이들부터 초등생까지 충분히 즐거이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책인 [탐정 게임 빅북] 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낼 때는 물론, 책이라서 휴대하기 간편하니 나들이 갈 때도 꼭 챙겨가는 것으로 추천해봅니다.








- [상상맘15기] 위 도서를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