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요괴전 3 - 악마의 서커스단 : 아슬아슬 평면도형 개념연결 초등수학 모험 만화 3
이한율 지음, 정현희 그림, 최수일 / 비아에듀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념 연결 초등수학 모험 만화


[수학 요괴전 3 악마의 서커스단 - 아슬아슬 평면도형]

정보 최수일 / 글 이한율 / 그림 정현희

비아에듀





요즘에는 초등 고학년만 되어도 '수포자'라며 수학 공부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렇기에 수포자가 되지 말자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의 재미를 알려주는 내용으로 출판되는 책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랍니다. 


그 전엔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하던 콩군도 분수가 나오면서부터 조금 흔들렸거든요. 

초등 수학 교과 과정에 나오는 것은 기본 개념을 잡아주는 것이니 개념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해요. 

그래야 중,고등 수학에서 마주할 개념들도 확장해서 잘 연결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꼭 알아두어야 할 초등 수학의 기본 개념들을 쉽고 즐겁게 익힐 수 있는 학습 만화 책이 있어 소개해보려 해요. 

콩군이 저학년 때부터 수학 개념을 잘 잡기 위해 개념학습서를 구입했던 '비아에듀 출판사'의 책이랍니다. 

그래서 더욱 믿고 구입하게 된 책이었어요. 


바로 《수학 요괴전 시리즈》의 모험 학습만화이고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사칙연산을 다룬 1권

분수, 비와 비율, 속력, 축적과 밀도, 백분율과 경사도를 다룬 2권에 이어, 

3권이 출간되어 이 책을 함께 보려고 해요. 




 



'도형이라면 쉽지~' 라고 했던 콩군이 정확한 정의를 기억하는게 은근 헷갈린다 했었는데, 

이번 [수학 요괴전 3] 의 내용이 '평면도형' 이야기라 얼른 픽! 했답니다. 


《수학 요괴전 시리즈》 에는 사고뭉치이지만 도술에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 난 수학 도사인 '전우치'와, 

우치의 절친이자 유능한 수학 도사로 수학요괴를 봉인할 수 있는 요괴첩을 소유한 '한보윤', 

그리고 우치와 보윤의 멘토이자 개념 연결 수학 공부법을 만들어 '수포자' 구제를 사명으로 하는 수학교육학 박사인 '최 박사'

그리고 우치와 보윤의 도술 스승인 '화담 선생'과 수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인 '송방글'이 주인공이랍니다. 




 



첫 번째 이야기로, 피사의 사탑을 조립하던 구슬기라는 아이에게 쇠를 먹는 요괴인 불가사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보윤과 우치.

이들은 다행히도 도술 스승인 화담선생님으로부터 서커스 신선인 '마단'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그의 도형 도술에 대응하기 위해 '도형 부적'을 미리 준비했었죠. 

하지만 마음 약한 슬기 때문에 봉인하려던 불가사리 요괴는 놓쳤지만, 그래도 슬기는 망가진 모형탑을 다시 만들어 완성할 수 있었어요.


슬기와의 만남으로 그 속에서 가장 안정적인 다각형인 '삼각형'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튼튼해야 할 건축물에도 널리 쓰이는 이유에 대해 알아 봅니다. 

'세 변으로 둘러싸인 도형인 삼각형'의 조건과 '세 변의 길이가 모두 같은 삼각형인 정삼각형'도 정의를 꼼꼼하게 비교하고 기억해요. 




 



그리고 다음 이야기는 콩군도 자주 헷갈려했던 '사각형'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네 변의 길이가 같거나, 마주 보는 두 변의 길이가 같거나 또는 각의 크기에 따라 사각형의 종류도 다양해지죠. 

그래서 변과 각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필요한 사각형이랍니다.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사각형 중 두쌍의 대변이 평행하기에 물건을 들기 좋은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용한 리프트와 관련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어요. 

더불어 사각형의 우렁 집을 짊어지고 있던 우렁이 각시 요괴는 다행히 봉인에 성공했네요. 




 



우치와 보윤은 서커스단의 수학 요괴들과 단장이었던 신선 마단을 모두 찾아내어 봉인할 수 있을까요? 

인류를 수포자로 만드려는 신선들의 음모에 맞서 싸울 우치와 보윤의 이야기가 궁금해지지 않나요?


이렇게 [수학 요괴전 3] 책의 각 장은 평면도형의 개념을 연결할 수 있도록 에피소드가 담겨져 있답니다. 

책을 읽고 나니 삼각형과 사각형, 그리고 다각형, 단위넓이와 여러 도형의 넓이도 개념 정리가 정확히 되어 있어야 응용도 가능하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닫게 된 콩군이네요. 


그리고 [수학 요괴전 3] 의 각 장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개념」 과  「최 박사에게 묻는다!」 부분이 수록되어 있어요. 

평면도형들의 개념을 서로 연결해 보여주면서 각 도형들의 정의도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개념」 

궁금증으로 풀어 보면서 충분한 설명을 담고 있는 「최 박사에게 묻는다!」 로 더욱 수학 개념을 꽉! 잡을 수 있네요. 




 



[수학 요괴전 3] 책의 마지막에는 「마인드맵」  「초·중·고 수학 개념연결 지도」 가 실려 있어서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 정리해보고 또한 이 개념이 어떻게 연결되고 확장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유용하답니다. 

수학 마인드맵 작성을 좀 어려워했던 콩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거든요. 




 



" '수포자'라는 말은 저 멀리!! "


[수학 요괴전 3] 은 수학을 즐겁게 대하는 마음을 갖게 해주는 책이에요. 

수학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 정의와 그 개념들의 연결, 그리고 확장'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수학 요괴전 시리즈》 로 수학이라는 과목에 대한 선입견 없이, 개념을 알고 익히고 연결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즐겁다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면 좋겠네요. 










- 비아에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