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가 있어요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권남희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어른의 마음을 이어 주는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책


[이유가 있어요]

글, 그림 요시타케 신스케

주니어김영사




아이에게 새로운 눈과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어떻게 접해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때에 만났던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님의 책들은, 아이 뿐만 아니라 어른인 제게도 상상력을 마구 자극시키는 이야기들로 넘쳐 났어요. 

요시타케 신스케 작가님은 우리가 그냥 흘려버리고 지나갈 수 있는 사물이나 행동들을 꼼꼼하게 관찰해보고 그 이유를 상상해보게 하는 마음의 기회를 열어 주는 것 같아요. 




 



이번에 주니어김영사에서 출간된 [이유가 있어요] 책은 기존에 만났던 독자들에게 또 다른 모습으로 만나기 위해 새 단장을 하고 출간되었답니다. 

표지 색감이 훨씬 더 정감있고 따스하게 느껴져서 더욱 마음에 든다는 콩군. ^^

바른 자세로 앉아 있지만 코에 손가락을 쏙! 집어 넣고 입은 아~ 벌리고 있어도 자신은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로 집중한 모습이 눈에 띄기도 하지만, 주위의 다른 아이들의 집중하지 못하거나 장난치는 모습들 또한 눈길을 끄네요. 


여기에서 콩군은 이런 디테일이 좋다면서 '발과 다리를 떠는 모습의 아이'를 콕! 짚어 주네요. 

그러면서 '이건 아빠야!' 하고 말이죠. ㅎㅎ


그럼 [이유가 있어요] 속에는 어떤 행동들이 어떠한 이유를 가지고 있는지 아이의 시선을 한 번 따라가 볼까요? 




 



첫 장을 넘기자마자 요즘 찡이군과 제 모습이 완전 투영된 듯한 상황이 펼쳐지네요. 

'코를 파는 버릇' 이 있는 아이에게 엄마는 지저분하니 하지 말라고 하지만, 

아이에게는 '지저분함'을 이길만한, 꼭 코를 파야 하는 그럴 듯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과연 아이가 꼭 코를 파야만 했던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핫! 그건 바로 머리에서 '으쌰 으쌰 빔'이 나와 모두를 즐겁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콧 속의 빔 작동 스위치를 딸깍하고 누르려고 하는 이유라네요. 


'콧 속의 스위치' 로 정말 상대방 모르게 그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 웃음이 나지만, 

정말 그런 스위치가 있다면 속상한 일도 잊게 만들어주는 '으쌰 으쌰 빔'이 나오도록 매번 콧 속 스위치를 누르게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이유가 아이의 엄마에게는 통하지 않나 봐요. 

엄마는 여전히 아이와 눈싸움 중이거든요. ^^;;  

아마도 좀 더 획기적인 코 파는 이유를 생각해봐야겠어요. 



찡이군에게 매일 '더러우니까 코 파지마~' 라고 이야기는 하지만, 

안 하겠다는 대답만 있을 뿐 어느 순간 또 콧 속에 손이 쑥~ 들어가더라고요. 

[이유가 있어요] 를 찡이군과 함께 읽으면서 '코 파는데 찡이군은 어떤 이유가 있어?' 라고 물었죠. 

그랬더니 찡이군은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콧구멍이 심심하다고 자꾸 내 손가락 친구를 불러~' 라고 말이죠. ^^

이제부터 코 파는 찡이군을 보면 '콧구멍아, 실컷 놀았으니 이제 손가락 친구랑 그만 헤어져~' 라고 말해야겠네요. 




 



콩군이 찡이군에게 [이유가 있어요]  책을 읽어주면서 '이건 아빠네!' 했던 그 장면이네요. 


책상에 앉아 책을 읽는데 집중하나 했더니 '달달달'거리며 다리를 떨고 있는 모습 말이에요. 

다리 떨지 말라며 무서운 눈빛으로 쏘아 보는 엄마에게 아이는 어떤 이유를 말하게 될까요? 


'엄마, 다리 떨면 복 나간다면서 하지 말라고 했잖아, 그런데 정말 그런거야?' 라고 콩군이 물었을 때 저도 사실 제대로 된 이유를 말하지 못했거든요. 

저도 다리를 떨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창의적으로 그렇지만 모두가 수긍할만한 것으로 한 번 골똘히 생각해봐야겠어요. 


이렇게 아이가 무심코 행동하는 버릇들이 상상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의 이유로 아이에겐 정당화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담긴 [이유가 있어요] 책으로 그 빛나는 생각들을 만나 보는 기회가 있길 바라봅니다. 





 



그리고 [이유가 있어요] 책의 안쪽 표지를 보면, 

앞의 부분에는 아이의 버릇들이, 그리고 뒷 부분에는 어른의 버릇들이 그림으로 담겨 있어요.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며 이야기 했던 버릇들 만큼이나, 

어른들에게도 고칠 수 없는 습관처럼 되어 버린 버릇들이 있어 저도 보면서 콕콕! 찔리더군요. ^^;;

전 '구불구불 자란 머리카락을 손가락 느낌으로 찾아내기' 가 제 버릇이거든요. 


매번 머리카락을 만지고 있으면 콩군이 이야기해요. 

'엄마 그렇게 구불구불 머리카락들 찾아서 뽑다 보면 나중에 흰 머리카락만 남을지도 몰라~' 라고 말이죠. ㅎㅎ

정말 그럴지도 모르는데 그래도 이 습관처럼 된 버릇이 잘 고쳐지지 않네요. 





 



[이유가 있어요] 책의 또 하나의 재미나는 팁! 

그건 바로 책 옷의 안쪽에 색칠해 볼 수 있는 공간이 있답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아이, 엄마 그리고 동식물과 사물들까지 내 마음의 색으로 표현해 볼 수 있어요. 




 



" 아이의 마음은 물론 어른의 마음까지 둘러볼 수 있는 책! "



[이유가 있어요] 책은 아이들의 다양한 버릇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그 버릇들마다 독창적인 아이만의 이유가 있죠. 

하지만 어른들의 눈에는 그 이유들이 수긍되지 않아 보이죠. 

하지만 우리 어른들도 그럴 때 있지 않나요? 

딱히 이유가 없는 것 같아도 자신만이 이해할 수 있는 그 어떤 이유로 행동들을 정당화 하는 경우 말이에요. 


이 책에서 아이도 엄마의 버릇에 대해 어떤 이유가 있냐면서 물을 때 엄마는 과연 어떤 대답을 했을까요? 

그 이유가 비록 다른 이에게 납득되지 않더라도 자신만이 생각하는 이유가 있겠죠? 

그런 버릇들로 인해 안정감이 든다는 등의 이유 말이에요. 


이렇듯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그런 행동을 하는 이유가 분명 있을 거에요. 

비록 그 이유를 아직 뚜렷하게 찾아내지 못했을 뿐이라고요. ^^


[이유가 있어요] 책을 통해서 아이들의 버릇에도, 어른인 우리의 버릇에도 어떤 이유가 있는지 하나씩 찾아 볼까요? 






그리고 [이유가 있어요] 책을 구매시 초판 한정으로 '2021년도 탁상용 캘린더'도 함께 받으실 수 있는 기회도 있으니 득템해 보세요.





 



더불어 더욱 많은 기발한 이야기들을 품은 '요시타케 신스케' 책들을 만나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이유가 있어요] 책을 아이와 함께 즐겁게 읽은 분들이라면, 어른들을 위한 일러스트 에세이들도 무척 마음에 드실 거랍니다

 









- 주니어김영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