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선거 - 리더십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2
장한애 글, 강은옥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속이 잘 지켜지는 게 기본인 리더십!!


[왕따선거]

글 장한애 / 그림 강은옥

상상의집





며칠 전부터 등교일수가 좀 더 늘어난 콩군과 아침잠이 늘어 유치원 등원하기 전쟁을 벌이는 찡이군과 약속을 했어요

좀 더 규칙적인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자고 말이죠. 

하지만 흐지부지하게 여기는지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잔소리 모드 엄마가 되어버렸네요. 


아이들이 약속을 제대로 지킬 수 있도록 스스로 동기부여 하기 힘들다 생각하는 요즘

콩군에게 각성을 위해 되새김질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책 한 권을 건넸답니다. 




 



바로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출간된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시리즈》 중 두 번째 '리더십'편인, 

[왕따선거] 를 소개할게요. 

이 [왕따선거] 는 초등 저학년이라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쓰여 있는데다, 

'약속과 그것을 지켜내야 하는 의미' 에 대해 다시금 곱씹어 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매 학기마다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반장, 부반장을 뽑던 콩군

코로나 때문에 학교도 제대로 못 간 탓에 반장선거도 온전히 치를 수 없었거든요. 

그래서 '선거'라는 주제가 좀 더 간절히 다가왔는지 책을 읽으면서 '왕따선거라 하더라도 제대로 친구들 만나서 뽑았으면 좋았겠다~' 라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왕따선거' 라는 제목과 '고민 상자'를 쓰고 눈물 짓는 주인공의 모습이 그려진 표지 때문인지, 

콩군은 [왕따선거] 를 읽고 나니 처음 기대했던 이야기와는 달랐다면서 더욱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그럼 이 책은 과연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요? 




 



귀찮은 일에 신경쓰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이 할 일만 조용히 하면서 학교 다니고픈

초등 4학년의 '허준서'가 주인공이랍니다. 


선생님 책상 위에 일기장을 놓아두려다 '감옥 상자' 안에 자신의 이름이 적힌 쪽지를 발견한 '허준서'.

게다가 이름이 적힌 위에 'OO 후보' 글씨가 준서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되었네요. 


반 친구들끼리 귀찮은 일을 도맡아 해야 할 반장을 미리 정해두고 선거를 치르려 골탕먹일 계획이라 생각하면서, 

아마도 자신의 이름이 쓰인 쪽지에 쓰여진 건 바로 '반장 후보'일 거라 확신한 준서!. 




 


반장이 되면 해야 할 많고 귀찮은 일들이 마구 떠올라 

자신이 아닌 다른 친구를 반장 후보로 내세우려고 준서는 절친인 동수와 함께 계획을 세워 봅니다. 

그건 바로 쪽지에 함께 이름이 적혀 있던 '왕예나'를 반장으로 선출되도록 적극적으로 돕는거죠




 



하지만 언제나 계획한대로 진행되는 건 아니잖아요? ^^

왕예나를 반장으로 뽑히게 하려 노력한 준서였는데, 

예상치 못하게 자신이 반장에 선출되어 버렸지 뭐에요. 

게다가 얼떨결에 하게 된 선거 공약으로, 

'고민 상자 속 고민을 들어 주고 해결해주겠다' 라고 말해버린 준서는 머릿속이 복잡해졌네요. 


교실 뒤 편에 놓인 '고민 상자'에는 아이들의 어떤 고민들이 담겨져 있을까요? 

그리고 준서는 그 고민들을 들어 주고 해결해줄 수 있을까요? 

그러면서 준서는 선생님과 아이들 앞에서 한 '고민 상자 같은 반장이 되겠다' 는 약속을 제대로 잘 지켜낼 수 있을까요? 




 



" 리더십의 가장 기본은 바로 약속 지키기! "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은 리더십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추진력, 포용력 이런 것들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리더십을 갖추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약속을 잘 지켜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나 자신과의 약속도, 다른 이들과의 약속도 잘 지켜내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다른 일들도 그 위에 차곡차곡 쌓여져 가지 않을까요? 



[왕따선거] 를 읽으면서 

친구들과 한 약속을 지키려 고군분투하는 '허준서'의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약속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약속을 왜 지켜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거에요.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어떤 일에 직면하게 될지 상상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약속을 잘 지켜낼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친구가 되길 바라고요. 


지금 어른들의 모습을 보면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더러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에게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는거죠? 약속은 지켜져야 해요!'라고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더욱 많아지면 좋겠어요. 


약속을 잘 지켜내는 사람에게는 그만큼 믿고 따라와주는 사람도 많을테니, 자연스레 리더십이 갖추어지지 않을까요?

 


[왕따선거] 책을 통해 이야기 하고자 하는 걸 콩군이 정리해줬답니다. 

'기본이 되는 약속을 잘 지킬 줄 아는 사회 구성원이 되어보자!'라면서, 

이게 바로 자신이 생각한 한줄평이라면서요. ^^ 


여러분도 콩군처럼 [왕따선거] 를 읽고 한줄평! 한 번 써보는 건 어떨까요? 









- [상상맘15기] 위 도서를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