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 : 천지창조 - 중국 편
정재서 지음, 김학수 그림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력 가득한 동양신화'의 흥미로움을 쉽게 보는 만화로 담다!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천지창조 (중국편)]

원작 정재서 / 글,그림 김학수

김영사




'신화' 라고 하면 콩군은 서양신화인 '그리스 로마 신화'만을 떠올리더라고요. 

하지만 동양에도 신화는 있으니 자연스럽게, 그리고 유익하면서도 즐겁게 접해주고 싶었거든요. 

몇 해 전 방송 되었던  『 차이나는 클라스 』 강연을 접하면서 동양신화의 흥미로움을 알게 되면 좋겠다 했는데, 

출판사 김영사에서 이 때 강연을 하셨던 '정재서 교수님'의 책이 나왔더라고요. 




 



바로 《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시리즈》 의 첫 번째 이야기인 '천지창조' 편이랍니다. 


이전에 정재서 교수님의 저서인  『이야기 동양신화』 라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던 내용을 아이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만화로 풀어서 새롭게 만나보게 될 시리즈에요.


얼마 전 콩군에게 『이야기 동양신화』 를 보여주려 했더니 500여 페이지에 내용이 조금 딱딱해보인다며 읽기 시도를 하지 않았었는데, 이렇게 아이들도 쉽게 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학습만화 형식으로 책을 접할 수 있으니 콩군도 술술 읽더군요. 




 


그럼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매력을 알게 되면 더 궁금해질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천지창조] 편을 들여다 볼까요?


주요 등장 신들만 봐도 이름들이 쉽게 외워질 듯 친근하지 않나요? 

콩군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등장하는 신, 인간들의 이름이 길고 발음하기 어려워서 기억나지 않을 때도 있었는데

이 동양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이름은 친근하게 느껴져서 금방 기억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 중 인류의 재탄생의 시작점인 '복희와 여와'의 남매신은 더욱 기억에 남는다며 콩군이 콕! 짚어주네요. ^^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천지창조] 책에 등장하는 동양신화의 첫 시작은 세상의 탄생부터 이야기되고 있어요. 

'자연'도 인간처럼 '의지'를 가지고 있고,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믿었던 예전에는, 

사방을 둘러봐도 온통 캄캄하기만 했던 혼돈의 상태로, 다리와 날개만 있고 얼굴은 존재하지 않는 '혼돈의 신' 자체가 세상이었을거라 여겼어요. 

이 혼돈의 신은 '제강'이라 불리었고, 춤과 노래를 즐길 줄 아는 원시시대의 예술의 개념이 녹아 있었네요. 


그 이후 알에서 깨어난 '반고'에 의해 땅과 하늘이 나뉘어지고, 반고가 숨을 거두며 세상 만물이 생겨났네요. 



콩군이 흥미로워 했던 이야기 중의 하나는 대지를 지배하는 어머니 신인 '여와'가 흙으로 사람을 만들었다는 부분이었어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도 프로메테우스가 흙으로 사람을 만든 부분과 같다며, 

동양과 서양의 신화가 비슷한 부분이 있어 이것은 꼭 기억할 것 같다면서요. 




 



그리고 우리에게 '견우와 직녀'로 익숙한 이야기가 '효자 농촌 총각 동영' 이야기로 더욱 풍부해지기도 했네요. 

아버지의 장례를 치를 돈조차 없어서 스스로를 부잣집에 팔아 그 돈으로 삼년상을 치른 동영의 효심에 감동해서, 

천제가 직녀를 잠시 땅에 내려보내 동영을 도와 빚을 갚게 하고 돌아갔다는 이야기로 말이죠. 


또한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형태로 전해지는 '직녀와 우랑의 이야기'로도 만날 수 있네요. 


이렇듯 신화가 온전한 하나의 이야기 형태로 전해지기 보다는, 

시대에 따라 당시의 이념에 따라 살이 붙고 변형되어 전해져 내려왔으니, 

여러가지 형태로 변형된 신화 이야기에 더욱 흥미로워지네요

더불어 신화 이야기가 사람들을 동요시키고 마음을 모으는 데 한 몫 했을 테니 지속적으로 구전될 수 있었을 거에요. 




 



'견우와 직녀 신화'와 관련한 덧붙임 정보를 담고 있는  〔 정 박사님의 재미있는 신화교실  의 아홉 번째에서는 중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는 '견우와 직녀'와 관련한 자료들을 실어 놓았어요. 


이렇게 신화 이야기를 뒷받침할 만한 사진 자료 등을 포함한 정보들을 담은 열 다섯가지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으니  

〔 정 박사님의 재미있는 신화교실  부분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답니다. 




 



" 상상력의 원천, 동양신화의 재미를 흠뻑 느낄 수 있는 책 " 



정재서 교수님께서 강연과 저서를 통해 '동양신화는 상상력의 원천!' 이라고 말씀하셨다고 해요. 


우리에게 익숙하게 들리는 신화 이야기도 볼 수 있었던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천지창조] 는 

아이들에게 동양신화가 서양신화만큼이나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박사님이 슬기와 모험이에게 설명해주는 신화 이야기가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니 

술술 읽히기도 하고 재미있어서 아이들에게 동양신화가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것 같네요. 


더불어 모든 신화 이야기 속에 상상력이 더해지며 흥미롭게 스며들어 있고, 

그렇기에 사람들에게 구전 되며 현재까지 전해져 온 것이니, 

아이들에게 옛 이야기 들려주듯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책' 이 되어 주기도 할 거에요. 


[만화로 보는 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1.천지창조] 로 아이들과 신나는 신화 이야기를 나눠 보는 건 어떨까요? 









- 김영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