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트 어드벤처 : 장승업의 매 ㅣ 아트 어드벤처 한국의 예술가 3
모비 글, 이정태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 내 아이와 처음 동행하는 인문교양 여행을 위한 책!! -
현대 한국화의 효시를 알린 예술가이자 자유로운 영혼을 가졌던 장승업!
[아트 어드벤처 한국 3.장승업의 매]
글 모비 / 그림 이정태
상상의집
요즘처럼 은근히 시간이 많아 활용하기 좋은 때에는 평소에 즐겨 읽지 않았던 책들을 들여다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콩군이 책 편식이 좀 있다 보니, 창작 동화나 역사, 과학에만 치우쳐 있어서 예술분야의 책을 꾸준히 보여주려 하거든요.
이번에 선택한 책은 아이들의 인문 교양 지식을 UP! 할 수 있는 학습만화책이랍니다.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인문교양 예술'분야의 시리즈로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가 있어요.
【아트 어드벤처】 시리즈는 한국과 서양의 예술가를 만날 수 있어요.
서양의 예술가로는 반 고흐, 다 빈치, 렘브란트와 미켈란젤로에 대해서,
한국의 예술가로는 김홍도와 신윤복, 그리고 이번에 만나 볼 장승업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답니다.
[아트 어드벤처 한국 3.장승업의 매] 책은
조선 후기의 예술가였던 장승업의 《매》 라는 작품을 통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만날거에요.
여러분은 조선의 화가 '장승업'을 잘 알고 있나요?
콩군은 사실 김홍도와 신윤복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장승업'이라는 예술가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거든요.
《매》 라는 작품도 '본 적이 없어서 낯설다'라고 표현했으니 말이에요.
그럼 콩군처럼 낯설어하는 친구들을 위해 [아트 어드벤처 한국 3.장승업의 매] 책을 한 번 들여다 볼까요?
'장승업 전시'가 열리던 전시회장에서 《매》 그림 속 매 한 마리가 사라진 것을 발견하고,
이것이 반예술단체인 악당 AAA의 습격인 것을 알아차린 '예술 구조센터(AS)'의 어린이 요원인 천동과 라온은 그림을 되살리기 위해 조선 말기로 떠나게 되네요.
조선에서 장승업을 만난 라온과 천동은 악당 AAA의 방해에도 아랑곳 않고,
제대로 된 《매》 그림을 되살릴 수 있을까요?
이 부분에서 콩군은 '매'를 왜 그린건지 이유가 궁금해졌다고 하더군요.
'새 중의 새'인 '매'라서 임금님께 바치는 그림을 '매'를 주제로 한 것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봤지만,
그 때 당시에도 한 폭의 그림에 매는 한 마리만 그린다는 관습을 깨면서 '매 두 마리'를 그린 이유까지도 너무 궁금해졌다면서 정말 직접 물어보고 싶다 이야기하는 콩군을 보니,
이젠 장승업이란 조선의 천재 화가도, 또한 장승업이 그린 《매》 그림도 확실히 기억할 것 같네요.
술을 좋아하며 구속되어 얽매이는 것을 싫어했던 기인 같은 삶을 사는 장승업에게,
임금님은 '세상을 담은 그림을 그려오라'는 명을 내려요.
그러는 중, 임금에게 바쳤던 《매》 그림이 사라져버리고,
그림을 가지고 도망갔다는 누명을 쓰고 임금님의 분노를 사게 되는 장승업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천동과 라온이 곤경에 처하게 된 장승업을 도울 수 있도록,
또한 장승업이 세상과 마음을 담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읽으면서 함께 응원해 볼 수 있는 책인 [아트 어드벤처 한국 3.장승업의 매] !!
'보이는 그대로 똑같이 그린다고 예술이라고 할 수 있어?'라는 천동의 말에
장승업은 무언가를 잊고 있던 생각에 동요하게 되는데,
그럼 어떤 마음으로 더 나은 그림을 그리겠다는 생각이 들었을까요?
자유분방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위태로워 보이기도 했던 삶을 살았던,
" 그림 앞에서는 모두가 평범하다 " 라며 소신있게 자신의 그림이 진정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랐던,
천재 화가 장승업에 대해 이 책을 통해 느껴볼 수 있을거에요.
AS센터의 천동과 라온과 장승업, 그리고 반예술단체인 AAA와의 에피소드가 끝나는 각 장의 끝에는,
장승업과 관련한 이야기들과 그 당시 시대 배경인 역사 이야기까지 만나 볼 수 있는 「정보란」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이렇게 덧붙여진 「정보란」 이야기로 콩군은 장승업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어 책을 읽으면서 궁금증이 하나씩 풀리기도 했다는군요.
그렇죠! 학습만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런 정보 구성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얼마나 잘 이끌어 주느냐도 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 인물을 통해 알아보는 예술 여행책 "
이 책을 통해 만나 본 예술가 장승업!
조선 역사 중 암흑기라 여기는 조선 말기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마주했던 장승업이었지만,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담을 수 있었던 기개와 자부심은 정말 예술을 사랑했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이렇게 [아트 어드벤처 한국 3.장승업의 매] 책을 읽는 동안 '장승업'이라는 조선의 예술가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더불어 그 시대의 배경 지식도 쌓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예술 여행이 되어 줄 책이랍니다.
자유로움을 만끽하고 예술 그 자체를 사랑했던 장승업의 이야기를 마주하며 콩군처럼 이 책에 매료될 기회를 누려 보세요.
- [상상맘15기] 위 도서를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