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 이해와 배려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4
최설희 지음, 유설화 그림 / 상상의집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글 최설희 / 그림 유설화

상상의집





코로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덩달아 스트레스 지수도 예전의 일상보다는 높아진 것 같아요.

아파트 엘리베이터 공고란에는 '서로를 배려하며 늦은 시간 이외에도 소음을 줄여보자'며 알림 내용이 붙여져 있더라고요.

저도 하루 종일 에너지 넘치는 꼬맹이 찡이군에게 '뛰어다니면 안돼~', '큰 소리로 떠들면 안돼~' 라는 말을 늘 달고 살게 되니 말이죠.


이럴 때 이웃끼리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진다면,

힘든 이 시기를 더욱 슬기롭게 잘 이겨낼 힘이 생기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골라 본 오늘의 책은 바로 이거랍니다.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상상의집 출판사에서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시리즈』 로 출간된 네 번째 책이에요.

'이해와 배려 - 층간소음 편'으로 지금 시기에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인 것 같아요.

벌써 수 개월 동안 집안에서 지내는 아이들을 보며 층간 소음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기도 하니 말이에요.

그렇기에 저처럼 아이들이 있는 집은 늘 조마조마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부모님들도 아이와 함께 읽어 보길 바라면서 책을 들여다 볼게요.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의 표지를 살펴 보면 '타도! 804호'라는 머리띠를 두른 친구가 보이죠?

804호에 사는 사람이 어떻길래 이 친구는 이렇게까지 화를 내는 걸까요?


주인공인 '준서'네 집은 층간 소음 민원 때문에 종종 경비 아저씨가 방문 하시고는 해요.

층간 소음! 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매번 준서의 여동생인 말괄량이 '주하' 때문이죠.

주하가 집에 있는 시간 동안에는 엄마의 목소리도 한껏 높아진답니다.


크게 노래도 부르고 쿵쿵~ 바닥으로 뛰면서 층간 소음을 유발하는 주하와, 그 모습에 화를 내고 마는 엄마의 모습에서

우리집 풍경과 이렇게 똑같을 수가 없다며 멋쩍게 웃어보이는 콩군이네요.

저도 이 부분에서 에너지맨 찡이군과 제 모습이 딱! 겹쳐 보였거든요. ^^;;







게다가 통통한 겉모습 때문에 경비 아저씨도, 아래층 할머니도 층간 소음의 유발자가 준서라고 넘겨 짚으시네요.

책 읽는 것을 좋아하며 활동적이지 않은 준서는 이런 오해 때문에 더 속상하고요.


콩군은 이 부분에서 완전 몰입도 최고였어요.

준서의 상황이 자신과 너무 닮아 있다며, 통통하니 좀 더 조심해서 걷는데도 사람들은 늘 그런 편견을 갖냐면서 말이에요.

콩군도 매번 층간 소음 유발하는 찡이군을 자제시키기 위해 앉아서 하는 놀이로 유도하려 애쓰거든요.

그런데도 아래층에 사시는 할머니가 '집안에서 뛰지 말고 살살 걸어 다녀야지'라고 말씀하시곤 해서 속상하다고 했었으니, 그랬던 만큼 주인공 '준서'의 마음을 완벽히 공감하네요.







매번 층간 소음 때문에 괜스레 위축되던 준서네는, 위층이 이사를 오고 난 뒤부터 주말에도 쉬지 않고 쿵쿵쿵! 소음이 들려 오기 시작해요.

매번 층간 소음 때문에 아래층에서 항의를 받던 준서네가 이제는 위층에서 들려 오는 층간 소음으로 인해 입장이 바뀌었네요.

이렇게 역지사지로 층간 소음을 겪어 보니 아래층 할머니도 힘드셨겠다는 생각에, 준서네는 층간 소음을 줄여 볼 방법을 찾기로 했답니다.


준서네가 실천해 볼 층간 소음을 줄여 줄 방법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그리고 층간 소음의 또 다른 유발자인 준서네 윗집과는 서로 얼굴 붉히지 않고 잘 지낼 수 있을까요?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책에서 유익하고도 즐거운 결말을 만나보길 바라 봅니다.







층간 소음 때문에 고민이었던 준서네 이야기가 마무리 된 후,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생각할거리'를 안겨주는 내용이 실려 있답니다.


몬테소리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자 했던 노력을 비롯해,

세종대왕이 백성들과 이루고자 했던 '소통',

황희 정승과 관련한 일화로 알아보는 '배려'에 관한 이야기들이 일화와 함께 짤막하게 수록되어 있으니,

아이들이 동화를 통해 어떤 점을 생각해봐야 하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도 있어요.

이런 실제 인물들과 관련한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주제를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이웃간에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배려심을 가진다면,

조금 더 행복한 이웃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요즘 많은 이들이 집콕 시간이 늘어나면서 밤에는 물론 낮에도 이웃간의 소음 관련한 민원들도 조금씩 불거져 나오는 것 같아요.


모든 사람들이 힘든 이 시기에 서로가 조금씩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 본다면 어떨까요?

층간 소음 유발자였던 '가해자' 준서네가, 윗집과의 관계에서는 층간 소음 '피해자'가 된 것처럼

우리 모두가 그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서로를 배려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웃과의 정다운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일이 조금 더 쉬워지지 않을까요?

이웃끼리 만나면 인사 나누면서 먼저 미안한 마음도 전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마음도 전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층간 소음 문제'는 충분히 해결될 수 있을 거랍니다.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이 책이 이웃들 사이에서 서로에게 닫혀 있던 마음의 문을 열어주는 마법 같은 책이 되어 줄 거에요.


콩군이 이웃에 대해서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그걸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준,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책으로 많은 친구들도 이런 마음을 함께 느껴주면 좋겠다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고릴라 올림픽! 우리 윗집이라니!]  책이 포함된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시리즈』  책들은 

아이들이 읽기에 즐거움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유익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한 번 접해 보길 바라면서요. ^^












- [상상맘15기] 위 도서를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