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책장 - 열한 살 소년 이산, 스물다섯 정조를 만나다
김주현 지음, 전명진 그림 / 만만한책방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한 살 소년 이산, 스물다섯 정조를 만나다

[시간의 책장]

글 김주현 / 그림 전명진

만만한책방




역사 이야기나 역사 속 인물을 중심으로 펼쳐진 동화는 많이 읽어봤는데, 

타임슬립을 다루면서 미래의 내가 과거의 나를 만나러 오는 이야기는 꽤나 흥미로운 주제로 다가왔어요.

게다가 그 인물이 역사 속 인물과 맞닿아 있다면 아이들도 더욱 흥미롭게 느끼지 않을까요?






만만한책방 출판사에서 발간된 [시간의 책장] 이라는 이 책은 「열한 살 소년 이산, 스물다섯 정조를 만나다」라는 부제를 만나면서 확실히 궁금증을 이끌어내더군요. 

더불어 콩군이 역사 속 왕들 중 가장 좋아하는 '정조' 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이 책은 꼭 읽어보고 싶다며 픽!했거든요. 






어린 나이에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죽음을 곁에서 지켜봐야했던 이산은 홀로 그 슬픔을 억누른 채 가슴속에 묻어두어야 했죠. 

아버지의 죽음에 눈물도 흘릴 수 없었던 어린 이산의 슬픔은 그 깊이가 어느 정도였을지 가늠이 되지도 않아요. 


바늘방석에 앉는 것처럼 두렵고 달걀을 포개어 놓은 듯 위태롭다. ' 


이산이 일기에 적어 놓은 이 문장에서, 

어린 이산이 꽁꽁 숨겨야 했던 슬픔 위에 켜켜이 두려움마저 쌓이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 안타깝더군요.


그렇게 숨이 막혀올 듯 옥죄어 오는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떨쳐내려 

차가운 밤공기가 내려 앉은 활터를 찾은 이산 앞에 생각지 못했던 만남이 기다리고 있었네요






홀연히 나타나 자신이 미래의 이산이자 훗날 이 나라의 왕인 정조라 하는 이를 마주한 이산은 쉽게 마음을 내어 줄 수는 없었죠.

존현각에서 책을 찾다 우연히 열한 살 때의 일기를 발견하고는 갑자기 오게 되었다 말하는 스물다섯의 정조는, 

두려움에 전전긍긍하는 열한 살의 이산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게 될까요?


콩군은 책장에 꽂힌 일기장이 매개체가 되어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내가 만날 수 있다는 설정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다네요. 

늦은 밤까지 책을 정말 많이 읽었고, 활쏘기 실력도 대단했던 정조의 이야기를 알고 있기에 정말 있었던 일처럼 설득이 된다면서 말이죠.

그렇기에 [시간의 책장] 속 이산과 정조에게 더욱 매료되었던 것 같아요. 






열한 살의 이산과 스물다섯의 정조가 만난 날은 정조의 즉위식 바로 전날이었답니다. 

진정 미래에서 온 자신이 맞을지 궁금했던 어린 이산이 존현각의 책장을 힘껏 밀고 떨어진 곳은, 

정말 곤룡포를 입고 선 정조의 즉위식이 열리는 경희궁 승정전이었네요. 


매일이 살얼음판 같이 두렵고 불안했던 어린 이산에게 비춰진 자신의 미래인 즉위식은, 마음 한 켠에서 안도의 한 숨으로 들어차고 있었을 듯 해요. 






" 우리는 같은 공간에 있지만, 우리는 다른 시간을 살고 있어. 

너는 열한 살의 시간에, 나는 스물다섯 살의 시간에서 말이야. " 

(본문 중에서)



왜 시간이 흐르는 책장이라 하는지 그 의미를 알고 싶다면, 

또한 서로에게 그 의미의 깊이가 어떻게 전달되는지 궁금하다면, 

[시간의 책장]을 펼쳐 보시길 바라요.


하루하루를 버텨내기 힘들었을 어린 이산에게 다가온 미래의 자신인 정조. 

이산과 정조는 서로에게 어떤 의미가 되어 주었을까요?


미래의 자신이지만 왠지 현재의 자신과는 다르게 낯설기도 하고 한없이 멋져 보이기도 하는 정조의 모습을 바라보는 어린 이산에게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까요?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고 함께 성장해 나갈 이산과 정조의 만남이 담긴 [시간의 책장]으로 우리도 멋진 미래를 위해 현재의 불안함을 견뎌내며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겠죠? 






" 누군가의 응원이 절실할 때 펼쳐 보면 좋을 힘이 되는 책 "


사도세자의 죽음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겪었을 이산의 커다란 슬픔을 어루만져 주는 듯한 이야기인 [시간의 책장] 덕분에 제가 토닥토닥~ 위로 받는 듯한 느낌을 받았네요. 


오늘의 불안함과 두려움이 쌓여 내일에 살아갈 내 모습의 일부로써, 단단하고 두터워질 밑거름이 될 수도 있으니 마냥 안절부절하지 말아야겠어요. 


이 책을 읽고 콩군도 마음의 위안을 받고 지금의 불완전함이 완전함이 될 수 있는 밑거름이라는 것을 알아채 주었으면 좋을 듯 해서 책 읽고 나니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살짝 물어봤거든요. 


콩군도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이산에게 정조가 했던 것처럼 마음을 다해 응원해 줄 수 있는 이가 정말로 곁에 있었기를 바랐다 하기에 미소 짓게 되더군요. ^^


정조처럼 멋지고 단단하게 성장해 나갈 콩군에게는, 제가 온 마음을 다해 응원해주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 노력해야겠다 다짐해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