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강승임 지음, 윤병철 그림 / 다락원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슬기로운 초등 생활 만드는 생활 밀착 속담책 "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글 강승임 / 그림 윤병철

다락원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아이들도 학교 수업을 듣는 시간보다 집에서 여유 아닌 여유(?^^)를 부릴 시간이 많아졌죠.

그런데 여유 시간이 많아지니 아이들이 정작 뭘 하면서 보내야 할지 고민인 친구들도 많더라고요.

콩군도 다니던 학원을 그만두고 집에서 스스로 학습을 하는 중이거든요. 

그래도 이런 시간들이 다행이에요. 많은 시간을 교과 공부 외에 다양한 책들을 섭렵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니 말이에요.


그래서 이번에는 교과서 어휘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속담을 즐겁게 완전히 습득하려 책 한 권을 골라 봤답니다.






속담을 딱딱하지 않고 재미나게 익힐 수 있는 책인,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이랍니다.


퀴즈로 익힐 수 있는 속담이라 두근두근 설레이지 않나요? ^^

그럼 이 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 볼까요?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책은 속담을 '주제'에 맞게 엮어 놓았는데, '주제'만 보고도 콩군은 너무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이런 사람은 되지 말자', '인생이란 이런 것', '포기해야 하나 계속해야 하나' 등, 주제 또한 읽는 즐거움이 있네요. 

'주제'를 설명해주니 적절한 엮인 상황들과 함께 더욱 선명하게 속담들을 익힐 수 있겠죠?






우선 퀴즈이기에 정답이 보이면 안되겠죠? 

그래서 오른쪽 페이지에 속담 퀴즈가 나오고, 뒷장으로 넘기면 왼쪽 페이지에 정답이 쓰여 있어서 미리 정답을 알아버려 흥미가 떨어지는 일은 없답니다.


<속담 퀴즈>면을 펼치면 우선 어떤 속담인지 문제를 확인해요.

그리고 아래 나오는 상황에 맞는 만화를 보면서 속담을 유추해 볼 수 있죠.

만화를 봤지만 잘 모르겠다 싶은 문제는 아래쪽에 '힌트'가 있으니, 밑의 보기들 중에서 정답을 고르기 쉬울 거에요.


'벼룩에도 OO이 있다'라는 속담 퀴즈에서는 학교 수업시간에 친구에게 물건을 빌려 쓰면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에 빗대어 표현된 만화를 만날 수 있네요.

세 개의 보기 중에서 낯짝, 발톱, 입술... 과연 어떤 게 답일까요? ^^

힌트는 '얼굴'이라네요.

힌트로 모든 친구들이 알아 맞출 수 있을 답이 되었네요. ㅎㅎ



설명하는 속담마다 4컷의 만화 구성으로 즐겁게 웃는 사이 기억되는 속담들이, 

문제의 초성 힌트로 3~4가지의 보기 중에서 고르는 것도 재미있다며 콩군도 깔깔거리며 읽었거든요

답이 아닌 보기들도 참 센스 넘치니 콩군은 친구들과 오답 만들기를 해봐도 재미있을 것 같다네요. ㅎㅎ






다음 장을 넘기면 바로 <속담 정답>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정답인 속담에 대해서 그 의미를 상황에 어울리는 예시로 자세하게 설명해주니 쏙쏙! 이해가 될 거에요.

그리고 '비슷한/반대 속담'도 확인하고, 무엇보다 종종 등장하는 현대판 속담으로 패러디 해보는 '패러디 한입만'은 깨알재미 보장이랍니다.^^


'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라는 정답인 속담을 설명하면서, '패러디 한입만'에서 제시한 '끝낸 숙제도 읽어 보고 내라' 는 콩군이 자신을 저격한 패러디 속담 같다며 함께 꼭! 기억하겠다 했답니다. ㅎㅎ



이렇게 열 가지 주제로 엮인 백 가지 속담들을 퀴즈로 익히다 보면, 교과서에 등장하는 속담은 물론 '비슷한/반대 속담'으로 인해 더욱 확장된 속담들을 마스터 할 것 같네요.






한 가지 주제속에 담긴 열 개의 속담들을 익히고 나면, 각 장의 끝마다 <속담 짝꿍 찾기!!> 코너가 있어요.

속담의 앞 부분을 왼쪽 문제로, 속담의 뒷 부분을 오른쪽 정답으로 짝 이어주기를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한 번 더 생각을 되짚으며 익힐 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책의 뒷 부분에는  <특별부록>으로 엮어진 부분이 은근 유용하고 유익하네요. 

학교에서 꼭 배우는 '날씨 속담'과, 알아두면 쓸모있는 '일상 속담'을 포함하고 있어요.

콩군은 이 속담들 중에서 낯설게 느껴진 속담들도 있었지만, 날씨와 일상이라는 주제로 엮어 있으니 기억이 훨씬 잘 될 것 같다고 하네요.

콩군과 제가 어멋! 하면서 봤던 속담인 '봄비가 많이 오면 아낙네 손이 커진다' 라는 것은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콩군은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책을 읽고 한 번 속담을 써 보기로 했어요. 

콩군이 직접 A4용지에 테두리도 그리고 책 제목도 써보면서 담백하게 속담 쓰기 한 장 만들었네요.

다섯 개의 속담을 적어 본 콩군이지만, '퀴즈속담 노트'로 책 내용을 필사하는 듯이 써보는 것도 좋겠어요






" 퀴즈로 즐겁게 익히는 초등 교과 속담! 그리고 깨알 재미도 보장!! " 


이렇게 퀴즈 문제를 풀다 보니 한 권을 순식간에 읽을 수 있었네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 학교에서 꼭 배우는 초등 필수 속담들을 재미있고 신나게 익힐 수 있도록 담았으니,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이 되겠죠? 


게다가 초등 생활을 완전 밀착한 듯한 상황들이 그려진 만화 퀴즈를 통해 접할 수 있으니, 속담을 익히는 게 어렵지 않게 느껴질 거에요. 

[만화 퀴즈로 푸는 어린이 속담] 책으로 답이 아닌 보기까지 재미있게 꾸며진 속담 퀴즈를 풀다 보면, 슬기로운 초등생활에 필수템인 속담은 모두 마스터 할 수 있을거에요.




* 덧붙이기 : 다락원의 또 다른 슬기로운 팁들을 얻을 수 있는 책을 볼 수 있는 곳   | 다락원 공식 블로그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