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전병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하브루타의 기본 필독서!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전병규 지음

21세기북스

 

 


 


요즘 어느 곳에서나 '하르루타' 교육법을 강조하는 걸 많이 듣게 되네요.

질문을 통해 생각하며 대화하는 하르부타!!


국내에 하브루타가 소개되기 훨씬 전부터 '하브루타 교육법'을 널리 알리며, 초등 교육 과정에 맞게 변형해 소개하는 '하브루타 초등 교육 전문가'이신 전병규님 덕에 이 책을 더 찾아 읽게 되었네요.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초등 교육 6년 동안 '하브루타' 교육법을 잘 실천한다면 아이가 좀 더 유쾌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는 믿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



그럼 요즘 광풍을 일으키고 있는 '하브루타' 교육법이란 무엇일까요?

하브루타(Havruta)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주로 유대인들이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랍니다.


콩군이 몇 해 전 함께 봤던 다큐멘터리가 생각난다며 이야기 해줬답니다.

여러 나라의 도서관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였는데, 유독 유대인들의 도서관은 시끌벅적한 모습이었기 때문에 저도 기억했었는데 그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 때 나레이션으로 들었던 건, 2명씩 도서관 의자마다 빼곡하게 앉아서 책의 내용을 알아가기 위해 서로 질문과 대답을 무한히 하던 모습이었어요.

그 도서관은 정말 홀로 조용히 책만 읽으며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찾아 볼 수 없더라고요.

그게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그런 모습이 바로 '하브루타'에서 비롯된 것이었네요.



대개의 경우, 우리 아이들은 물론이고 부모인 우리들도 질문과 답변으로 공부를 하는 것은 낯선 풍경으로 여겨졌죠.

하지만 '하브루타'의 중요성이 두드러지면서 콩군이 다니는 초등학교도 수업시간에 모둠별로 배운 내용들을 물어보면서 자연스레 이해하는 방식들을 활용하고 있더군요.

그렇기에 '하브루타'의 제대로 된 교육 방법을 부모인 우리들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거죠.

그래야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전달해서 아이가 좀 더 효과적으로, 즐겁게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줄 수 있을테니까 말이죠.

 







'하브루타'를 이야기 하기 전에, <효과적인 공부방법'이 왜 중요하며 알아내야 하는지> 이야기 해주는 한 마디가 있네요.


'나무를 베는 데 1시간이 주어진다면 도끼를 가는 데 45분을 쓰겠다.'


미국의 전 대통령인 '링컨'이 한 말이라고 해요. 제대로 나무를 베는 방법은 '열심히'가 아닌 '제대로 된', '효율적'인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 말이죠.


정말 무턱대고 공부하던 어린 시절도 있었는데, 그러다 보니 쉽게 지치기도 하더라고요.

'왜 이렇게 공부해야하지?'라는 의문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면, 저도 아마 공부를 그저 해야만 하는 것으로 재미없는 것으로 인식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왜 하브루타 공부법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저자가 1장에서 언급한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하브루타 삼각형'이라는 단어였어요.


하브루타 방법이 그저 생각하고 질문하는 것인 줄만 알았는데 아니였어요.

역시 제대로 본질을 알아야 했네요. ^^;;


하브루타는 얼핏 보면 두 사람이 서로 생각을 나누고 대화하고 질문하는 모습으로 보여지지만,

사실 저자가 이야기한 텍스트까지 포함한, 세 사람이 만나 생각을 나누는 공부하고 해요.


그렇네요. 텍스트(굳이 텍스트가 아닌 그림이라도 저자의 생각이 담겨 있기 마련이니까요)를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상대방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니 이 부분도 간과할 수 없는 거네요.

스스로 읽고 이해하며 듣기까지 이렇게 모든 부분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되겠어요.


아이와 그림책을 읽을 때도 저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의미를 충분히 받아 들인 다음에 아이와 생각을 나누는 질문을 해야 하는데 제가 그 부분을 놓쳤던 것 같아요.




하브루타 공부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대화, 질문, 생각' 공부법,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어지더군요.

(1) 대화 공부법 - 듣기 공부법, 말하기 공부법, 읽기 공부법, 쓰기 공부법

(2) 질문 공부법 - 사고 수준 질문 전략, 글 해석 질문 전략, CSI 질문 전략

(3) 생각 공부법 - 원인과 결과, 비교와 대조, 구체와 추상, 추측과 추론


언뜻 보기에는 어려운 말이 없으니 이걸 누가 몰라~! 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그렇잖아요.

이론을 체계적으로 알아야 실제로 활용하는데 적용하기에도 쉽다는 것을 말이죠.

전 먼저 대화와 질문의 모호한 경계에서 아이를 이끌어 왔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아이도 혼란스럽고 버거울 때가 많았던 것 같네요.

이렇게 공부법의 경계를 구분 지어서 구체적으로 명시해본다면, 지금보다는 좀 더 나은 방향이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일단은 다시 마음을 잡고 해야 할 일!! 잘 들어주고, 잘 소통해보기!!


이게 하브루타 교육의 가장 기본인 출발점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이 책은 직접적인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예시를 많이 제시해 준답니다.

그래서 더욱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도록 해주니 좋네요.

첫 번째, 「대화 공부법」중의 하나인 <쓰기로 배우는 공부법>을 이야기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코넬 노트법'을 제시해주니 아이들에게 제안해볼 수 있기도 하네요.

코넬 노트법을 보고선 살짝 놀랐어요~ 내가 하던 노트필기법이 '코넬 노트법'으로 연구된 것이었다니 놀랍더라구요.

이렇게 꾸준히 할 걸~ 금방 게을러진 학창시절의 저를 반성해봅니다. ^^;;

'가독성이 높은 코넬 노트법'에 아이가 익숙해지도록 연습해봐야겠네요.







두 번째, 「질문 공부법」중의 하나인 <사고 수준 질문 전략>에서는 실제 독서 퀴즈로 나온 질문과 역질문을 제시해주면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답니다.


 내용을 기억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용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것!!


아직도 우리는 책을 읽으면 내용을 이해하기보다는 기억해내려고 애쓰는 것 같아요.

저도 그래서 독서가 힘들었던 때가 있었거든요.

주인공 이름이며 시대적 배경, 인물들과의 관계... 이런 것들에 치중하다보니 정말 나무만 보일 뿐 숲이 보이지 않는 막막함도 많았어요.

책을 읽으면서 내가 기억해야 할 건 왜 그래야 하는지 머릿속에서 그려보는 것만으로도 한결 나은 독서법, 공부법이 되었을텐데 말이죠.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이 책은 '하브루타'에 대해 막연히 알은 체만 하던 제게 참 도움이 된 책이에요.


구체적으로 '하브루타 교육법'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개념 정리가 확실히 되어 있는데다,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로 실천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이 참신하게 들어 있답니다.


추가적인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의 QR코드를 수록해놓아서 저자의 블로그로 연결되어 더 상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해놓아서 찾아보는 재미도 있었네요.


또한, 매 장의 끝부분에 요약 정리가 되어 있어서 한 번 더 마음에 다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네요.


게다가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알아 낼 수 있는 '메타인지'가 작동할 수 있는 '하브루타' 교육법에 대해 상세하게 분류해서 코칭을 해주니 더욱 쓸모있는 활용서이고요.


이렇게 활용도 높은 책으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면서, 궁극적으로 아이가 스스로 하는 하브루타 공부법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부모로서 바라는 최고의 선물이겠죠?


아이가 효과적인 학습법을 스스로 익힌다면 그것만큼 좋은게 없을 것 같네요.

부모 입장에서나 아이 입장, 둘 다 말이죠.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책으로 '하브루타'를 완전 정복해보심은 어떨지 추천드려 봅니다.

제대로 된 하브루타 책 한 권으로 이제 성장의 발판을 함께 내딛어 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