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 고대 그리스 이야기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
스트레이티 채 지음, 마리사 모레아 그림, 서남희 옮김 / 을파소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인문학, 쉽고 재미있는 세계사 여행!!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 - 고대 그리스 이야기]

글 스트레이티 채 / 그림 마리사 모레아 / 옮김 서남희

을파소






'그리스'라고 하면 '그리스 로마 신화'를 가장 먼저 떠올리는 콩군.

콩군 또래의 아이들이라면 보통은 이런 반응을 보이겠죠?

신들이 아닌, 고대 그리스에 살던 사람들의 생활은 어땠을까요?

세계사를 접하더라도 단편적인 이야기들을 만나보는게 보통인데, 새로운 관점에서 고대 그리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니 설레이지 않나요?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고대 그리스 이야기]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인, 『고대 그리스 이야기』라는 책이랍니다.

이 시리즈는 '영국 박물관'과 협력하여 고대 사람들의 생활사를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라 더욱 흥미로워요.

게다가  '어린이의 시선'에서 어린이들의 생활 모습을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도 거부감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쉽고 재미있게 들어 볼 아주 특별한 세계사 이야기' 한 번 들여다 볼까요?






 




<차례>를 펼치니 한 컷으로 각 장의 주제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아이들이 이 그림으로 고대 그리스에서의 생활 모습들을 먼저 유추해보고 상상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재미있더라고요.

이렇게 보니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활 모습이 더욱 궁금해지지 않나요?







 




<옷과 머리모양>에서는 지금은 흔하게 있는 지퍼나 단추가 달린 옷들이 아닌,

핀과 끈, 허리띠나 브로치 등을 이용해서 옷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고정하는게 전부였다니!

게다가 속옷도 없이 헐렁한 튜닉만을 걸치고 다닌다는게 정말 놀랍더군요.

게다가 겨울에도? 라며 콩군고대 그리스에서 태어났다면 옷이 은근 불편해서 지금의 자신이 뛰어 놀 듯 할 수는 없었을 것 같다며 이때는 정말 어떻게 뛰어 놀았을까? 라고 생각에 잠겼답니다.^^;;







 




콩군이 가장 '이건 끔찍해!'라면서 읽었던 부분을 이야기해줬어요.

바로 <스파르타 사람으로 살기> !!

'스파르타식'이라는 단어를 우리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거에요.

스파르타 어린이가 겪었을 생활을 생각하니 콩군은 너무 두렵다면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답니다.

고대 그리스 중, 스파르타는 유독 가혹한 나라로 알려져있기도 하죠.

노예들이 반란을 일으킬까봐 걱정이 되어 아이들을 용감하고 강한 전사로 훈련시키기로 했다면서,

남자아이가 일곱살이 되면 집을 떠나 용감한 전사나 운동선수가 되기 위해 혹독한 단체 훈련을 받았다니 너무 가혹한 것 아닌가요?


아직도 꼬맹이일 것 같은 아이들을 멀리 떠나보낸 부모의 심정은 어땠을지, 전 엄마로서 이 부분이 아리게 다가오네요. ㅠ.ㅠ







 




<건강과 약>을 주제로 하는 부분은 매우 흥미로워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병에 걸리는 게 신들의 화를 돋우어 받는 벌이라고 생각했다니, 지금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겠죠?

그래서 고대 그리스인들은 '의술의 신''아스클레피오스'의 신전에 가서 빌고, 신의 제사장이 신들의 처방을 내려준다고 생각했데요.

병이 나도 그냥 저절로 낫기만을 바랐다니 어쩌면 너무 무서운 일이 아닐까요?

그래도 다행이에요. 그리스의 의사인 현대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 덕분에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기 시작했으니 말이에요.






 




이런 여러가지 흥미로운 주제들로 채워진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고대 그리스 이야기] !!

신들의 이야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이라면 <신화와 전설>, <고대 그리스의 신들> 부분을 보면서 궁금증을 해결해 볼 수도 있을거랍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활과 문화 이외의 이야기들이 꽤나 흥미롭거든요.


책의 마지막 부분의 <용어 해설><찾아보기>에 실린 단어들을 살펴 보면서 고대 그리스의 이야기를 한 번 쭉~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고대 그리스 이야기] 이 책을 읽다 보면, 고대 세계사 공부가 저절로 되겠죠?

딱딱한 정보들이 나열되어 있는 백과 사전 같은 형식이 아니기에,

동화책을 읽듯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초등 인문학 세계사 책!이니까요.

박물관에서 그 시대의 유물들을 통해 그들의 삶과 문화를 접할 수는 있지만,

이 책을 통해 내 친구의 이야기처럼 접할 수 있으니 더 흥미롭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이야기를 나누듯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니 기억하기에도 훨씬 도움이 된다면서 콩군'재미있는 이야기책'으로 정의해줬답니다.


겨울방학 동안 박물관으로 전시 체험을 하는 것도 좋지만, [어린이로 사는 건 너무 힘들어!-고대 그리스 이야기]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이렇게 즐거운 세계사 안내서가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방학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부모님과 함께 읽어보면서 이야기도 나누면서 말이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