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본 대탐험 - 돌리면서 배우는 세계 지리와 지구 과학
와타나베 가즈오 지음, 김소영 옮김, 고이즈미 다케에이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지구본이라는 보물 상자를 열어 줄 열쇠인 책!! 



[지구본 대탐험]

돌리면서 배우는 세계 지리와 지구 과학

저자 와타나베 가즈오

상상의집










상상의집에서 정말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 출간되었네요.

바로 [지구본 대탐험]이라는 책이랍니다.


지구본... 그러고 보니 이사하면서 부서져버린 지구본을 버려야 했던 그 이후로, 아직 구입하지 않고 버티고 있었거든요.

세계 지도가 크기별로 방마다 붙어 있으니 그걸로 되겠지~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 [지구본 대탐험]책을 읽고 나서 아이랑 지구본 구입하자고 약속했답니다.


지구본을 위치나 수도 찾는 용으로만 사용했으니, 세계 지도로도 충분하다 생각했던 건 큰 오산이었더라고요.

어릴 적 지구 과학이나 세계 지리를 공부할 때에도 위도나 경도, 바다의 깊이 정도를 찾아보기만 했을 뿐 '지구본'을 크게 활용해 본 기억이 없다는 것이 살짝 부끄럽게 느껴졌답니다.


교구들을 잔뜩 구입해둔 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거랑 똑같네요. ^^;;






 



 


지구본이란?




우선 '지구본'이란 무엇인지 한 번 짚고 넘어가 볼까요?

지구본이란 지구의 모형이라는 뜻으로, 바다와 육지의 크기, 배치가 거의 정확하게 옮겨져 있는 둥근 모형이랍니다.


지구를 작게 축소해 만든 모형이기에 많은 정보를 모두 담을 수는 없죠.

그래서 필요한 중요 정보만을 표시해둔답니다.


각 지구본마다 얼마만큼 축소된 크기인지 알아 볼 수 있는 축적을 표시하고,

경선, 위선, 적도, 남/북회귀선, 날짜 변경선 등이 표시된답니다.

그리고 자연 지형과 더불어, 기호나 문자 등으로 나라 관련 정보들도 있어요.

또한 지형을 나타내는 색깔도 각각의 의미를 가진 정보들이랍니다.











지구는 둥글다!




콩군이 유치원을 다닐 적 방학내내 심심하다 할 듯 해서 체험여행 계획을 세워 가본 곳 중 한 곳이 '지질박물관'이었어요.

동그란 지구 모형과 영상이 있는 사진을 보더니 기억이 또렷하진 않지만 봤던 생각은 난다 하더군요.

콩군이 유치원 때 방학 동안 체험해봤던 곳을 사진까지 첨부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발표 시간까지 가졌었는데, 지금까지 기억하리라 생각했던 건 엄마의 욕심인가 봅니다.^^;;

이제는 좀 컸으니 다시 한 번 지질박물관으로 관람가야 겠어요.









지구본과 평면 세계 지도는 달라도 너무 달라!!



이런 둥근 지구를 지구본은 제대로 표현해낼 수 있지만, 세계 지도는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에요.

콩군'맞아! 난 왜 이 생각을 못했을까? 다음엔 세계 지도로 둥근 지구본처럼 잘라서 만들어 봐야지!'라고 하네요.

그럼 얼마나 왜곡이 있었는지 직접 알아낼 수 있을 것 같다면서 말이죠. ㅎㅎ

똑같은 종류의 세계 지도 2장을 마련해줘야 할 것 같네요.

조만간 지도를 얼른 잘라 보겠다며 가위 들 것 같거든요. ㅎㅎ









 




기울어진 자전축 때문에 두 달 동안 해가 지지 않는 곳!!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지구본에서의 자전축을 다시금 헤아려보면서

해가 저물지 않는 '백야'콩군도 체험해보고 싶다며 여름철에 노르웨이의 '노스곶'을 꼭 가보고 싶다 했어요.

[지구본 대탐험] 책 덕분에 콩군도 저도 노스곶에 대해 잊지 않을 것 같네요.

노르웨이 노스곶 : 북위 71도 10분 21초 !!


콩군이 갑자기 '독도는 우리 땅' 노래를 부르더니, '동경 132 북위 37'이라는 노랫말을 떠올리면서 지구본에 대해 보고 나니 더 확실히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거렸네요.

역시 알고 나면 더 새롭고 더 쉽게 각인되는 법이잖아요. ^^


이렇게 지구본을 보면서 경선, 위선의 수치로 나라의 위치를 기억하니 더욱 정확하게 알아갈 수 있는 듯 하네요.













흥미로움을 플러스하다!



 

<더 알고 싶어요!> <칼럼> 놓치면 아쉬운 정보들을 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된 지구본을 비롯해 산맥이나 해류에 이르기까지

지구본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을 꽤 흥미롭게 풀어주는 부분이거든요.














[지구본 대탐험]의 머리말에서 언급한 것처럼,

'지구본은 사용법, 보는 법에 따라 많은 사실을 알려주는 보물 창고'임에 틀림없네요.

콩군은 이 책을 읽어보길 너무나 잘한 것 같다 했어요.

무심코 뱅뱅~ 돌려 보기만 했던 지구본이 이렇게 대단해 보일 수가 없다면서 말이죠.



종이 테이프로 거리 재기나, 트레이싱지를 이용해서 나라의 면적을 비교해보는 것도 해 볼 목록에 적어 둔 콩군! ㅎㅎ

지구본 하나로 재미있는 학습놀이들이 여러 가지이니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푹~ 빠져 버릴지도 모르겠어요. ^^



콩군이 느낀 것처럼 [지구본 대탐험]책으로,

집에 살짝 잠들어 있는 지구본을 제대로 깨워 활용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이번 겨울 방학 동안 '지구본 마스터 해보기' 계획을 세워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