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는 속이 깊어 돌고 도는 세상 8
김미애 지음, 천은실 그림, 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중한 바다를 지켜야해요!!



[바다는 속이 깊어]

글 김미애 / 그림 천은실

상상의집






요즘 같이 부쩍 쌀쌀해진 날씨에 꼭 생각나는 여행지가 있어요.

바로 겨울 바다!!

어릴 때에는 한 시간도 되지 않는 거리에 바다가 있어서 주말마다 바다를 구경하는 호사를 누렸었고 그게 당연했었는데, 아이들과 함께 지내는 지금은 마음 먹고 바다 여행을 계획하지 않으면 바다를 쉽게 볼 수 없는 곳에 살고 있으니 문득 문득 바다가 그리워지네요.




 



바로 이 책 때문에 다시금 겨울 바다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르겠어요. ^^


[바다는 속이 깊어] 책은 상상의집 출판사의 <돌고 도는 세상 8. 바다 편>이랍니다.

바닷 속에 살고 있는 인어 '바다꽃'의 여행으로 바다의 이야기를 더 깊이 알아볼 수 있는 '지식동화그림책'이에요.

<돌고 도는 세상>시리즈다양한 순환 체계로 이루어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폭을 넓혀 주는 이야기들을 만나 볼 수 있는 책들이랍니다.





 



태평양 깊은 바다 속에 사는 인어인 '바다꽃'은 늘 새로운 놀거리를 찾아 헤엄쳐 다녔어요.

그러다 암초에 걸려 가라앉은 배 속에서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액자를 보고는 꼭 가보고 싶다는 마음을 품어요.




 



* 지구의 물! *


[바다는 속이 깊어] 책은 동화와 지식정보가 번갈아 등장해요.

처음으로 만날 바다에 관련한 정보는 바로 '물'이에요.

지구의 물바다에 있는 바닷물인 '해수'육지에 있는 물인 '담수'로 이루어져 있어요.

우리가 만나는 바닷물인 '해수'는 지구의 물 중 97%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 바닷물의 양이 어마어마하죠?


콩군은 바닷물이 많을 거라 생각은 했지만 97%까지 일 줄은 몰랐다며 지구의 모든 바닷속을 보고 싶어도 다 못 볼 것 같다며 이야기 하네요.

하하핫^^ 그런 생각을 하다니! 그냥 바다 위의 배에서 보는 걸로도 모든 바다를 볼 수는 없지 않을까? 라고 이야기해주니 '그럼 우주에서 지구의 바다를 보는 걸로!!' 이럤답니다. ㅎㅎ


지구의 물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 볼까요?

물은 순환하면서 태양 에너지를 운반하고 저장해서 지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줘요.

그리고 물이 순환하면서 땅의 모양을 변화시키기도 하고요.

지구에 사는 모든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죠.


당장 물이 없다는 상상만으로도 목이 마르지 않나요?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산과 들의 식물들은 모두 어떻게 될까요?






 



* 바다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약 50억 년 전, 태양 주위의 가스, 먼지가 뭉쳐진 덩어리인 미행성이 서로 충돌하고 합쳐지면서 '원시 지구'가 만들어졌어요.

계속되는 충돌로 인해 원시 지구에서는 이산화탄소와 수증기가 빠져 나오고, 온도가 높아져 마그마의 바다가 생겨났어요.

그 뒤로 오랜 시간동안 천천히 온도가 내려가면서 대기로 수증기가 증발한거에요.

수증기가 모여 만들어진 구름들로 인해 오랫동안 비가 내리면서 만들어진게 바로 '바다'랍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바다 덕분에 지구에는 많은 생명체들이 생겨나고 살아 올 수 있었던 이유죠.





 



이제 '바다꽃' 이야기로 돌아가 볼까요?

바다꽃은 땅으로 가기로 결심하고 물 속을 끊임없이 헤엄치다 물을 무서워하는 웅이를 만나게 되요.

자신을 도와준 웅이에게 바다꽃은 바닷속을 함께 여행하자고 하죠.

바다꽃 덕분에 신기하고 멋진 바닷속을 여행한 웅이는 이제 바다가 두렵지 않아요.


바다꽃과 바다 생물들이 언제까지나 잘 살아갈 수 있는 바다를 선물해주고 싶어하는 웅이의 마음처럼 우리도 바다를 지켜낼 수 있는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아마도 [바다는 속이 깊어] 책을 읽은 친구들은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주는 바다와 바다의 생명체들이 오염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오염된 물을 그대로 바다에 흘려 보내지 않으며,

재활용품을 사용하는 멋진 일들을 해내리라 믿어요.

그리고 어린 물고기나 멸종 위기의 물고기도 잡지 않아야 한다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하고요!!


왜냐하면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바다는 우리 지구의 물 중 97%가 넘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니, 이런 바닷물이 오염되고 있다는 건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거라는 걸 우린 알게 되었으니까요.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진다면 바다꽃과 웅이는 언제까지나 서로에게 따듯한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을 테니까요.





 




조만간 아이들과 함께 겨울 바다를 보러 가면서 이 책 가지고 이야기 많이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져봐야 겠어요.

직접 눈으로 바다를 보면서 바다 이야기를 들으면 훨씬 더 각인 효과가 클 듯 해요.

초등생들에게는 지식을 Up! 어린이들에게는 동화로 바다를 품어 보는 마음 Up!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바다는 속이 깊어]와 함께 바다 여행을 계획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