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1 (50만 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 프로젝트
정재승 기획, 정재은.이고은 글, 김현민 그림 / 아울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쓸신잡'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가 기획한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동화!!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 갈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이야기!!

어린이를 위한 지식교양 과학 동화가 궁금하다면?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

기획 정재승 / 글 정재은, 이고은 / 그림 김현민

아울북



'뇌과학'이라는 용어가 혹시 낯설게 느껴지나요?

뇌과학이란 뇌의 신비를 밝혀내서 인간의 물리적, 정신적 기능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응용학문이라고 지식백과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뇌과학은 '마음을 탐구하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뇌과학자이신 정재승 교수님께서는

우리 인간이 왜 이렇게 행동하고 생각하는지 '마음의 과학'을 일러주어야 한다며

10년 전부터 준비하셨던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동화인 바로 이 책을 기획하셨답니다.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뇌과학을 쉽게 알려 줄 책인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시리즈의 첫 이야기가 시작되었어요.

첫 번째 주제는 [1.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랍니다.


 


요즘 콩군과 같은 반인 여학생들은 부쩍 외모에 관심을 많이 가지더군요.

멋져 보이는 옷을 입거나, 날마다 머리 스타일에 변화를 주기도 하고, 립스틱도 신경써서 바르기도 한다니 이런 상황에 '외모'에 관한 이야기면 아이들에게 충분히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 만하네요. ^^



더욱이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가 더 흥미로운 것은,

뇌과학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외계인의 시선으로 인간을 탐구한다는 배경이기에 더 끌린다는거죠.

우리 인간들은 당연하다 생각했던 것들을 다른 시선에서 낯설게 관찰되니 재미있더군요.



 


과학과 의학이 발달한 은하계의 '아우레 행성'에서 지구로 파견된 외계 생명체인 아싸, 바바, 오로라, 라후드!!

그들은 더 이상 살 수 없게된 아우레 행성에서 이주할 외계 행성을 찾기 위헤 파견 온 거랍니다.

이들은 지구에서 인간들을 관찰하며 보고서를 작성해요.

인간들을 물리쳐내고 지구를 점령하고 아우레인들이 지구를 차지할 지,

아니면 인간들과 공존하면서 지구에서 함께 살아갈 지 알아보기 위해서죠.

이들은 지구인과 함께 지내고 관찰하면서 어떤 결론을 내릴까요? ^^



 


과학과 수학 분야의 천재 과학자이자 뛰어난 외모의 지구인으로 변장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는 '아싸',

첨단 장비를 잘 다뤄 아우레 행성과의 통신을 담당하지만 지팡이 짚은 할아버지로 변신하는 '바바',

스파이 훈련을 받은 아우레 행성의 군인이라 지구인에게 자연스레 침투한 '오로라',

외계 문명 탐험가이며 지구인에게 관심이 많은 '라후드'가 등장하네요.



 


이렇게 결성 된 '외계 행성 탐사대'는 지구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하필 도착한 곳이 '외계인 연구소'!! ㅎㅎㅎ

외계 행성 탐사의 첫 날부터 정체가 발각될 위험에 처했네요.

하지만 마침 눈에 띈 지구인과 똑같이 변신한 탐사대원들.

지구인 수트를 입고 그 위에 옷까지 입으라고?

더위나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예의를 지키고 또한 각자의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입는 '옷'은 시각정보 처리에 있어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는 하죠.


다른 이를 만났을 때 가장 먼저 얼굴과 옷차림으로 판단하려는 시각 자극은,

대뇌 후두엽과 대뇌 측두엽이 함께 작동하는 뇌의 활동 때문인거죠.


그러고 보니 호기심이 한껏 많았던 꼬맹이때의 콩군이 문득 떠오르네요.

'엄마, 옷은 왜 잘 입어야 되는거야? 그래야 잘 생겨 보이는거야?'

하하핫!! 전 그때 너무 기계적인 답을 해주었는데, 뇌과학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면 콩군에게 좀 더 재미있는 답변을 해주지 않았을까? 생각해보게 되네요. ^^



 


하지만 탐사대는 지구인들의 눈에 더 띄게 되어버렸네요.

문제는 지구인 슈트가 모두 똑같다는 것!

네 쌍둥이가 되어 버린 아우레 탐사대원들입니다.

외모의 작은 차이라도 알아보는 지구인들이 아우레 탐사대원들에게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이네요.

어떻게 그렇게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으로 서로를 구분할까?



이 부분을 읽으면서 콩군은 제게 얼굴을 보여 달라고 하더군요.

엄마 얼굴을 더 자세히 보고 자신과 어떤 면이 정확히 같고 다른지 구분하고 싶다면서요.

외모의 차이로 서로의 다름을 구분하는게 우리에게는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는데,

지구인이 아닌 외계인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다 똑같은데~!!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으니

이건 정말 획기적인 생각인 것 같아며 콩군은 감탄했답니다. ㅎㅎ



 


외모로 차별하는 지구인들 때문에 집을 구할 수 있는 외모는 따로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아우레 탐사대원들.

우여곡절 끝에 아우레 행성과 연결할 기지로 딱 알맞은 집을 구하게 되죠.

지구를 제대로 탐사하기 위해 외계인인 것을 들키지 않으려 지구인들처럼 집도 꾸미는 탐사대원들.

탐사대 비밀 본부를 정말 지구인처럼 그럴 듯 하게 꾸몄네요.

하지만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 줄 '하라하라'를 잃어버리고 말아요.

탐사대의 임무인 지구인처럼 살면서 지구를 탐사하기 위해서는 돈을 벌 방법을 찾아나서네요.

하지만 외모도 능력!!이고, 호감을 갖는 외모는 정해져 있는 '외모 지상주의'인 것 같은 지구에서는 쉽게 일도 구하기 힘드네요.

그래서 외모를 위해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는 지구인들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아우레 탐사대원들이랍니다.


 


아이쿠~!! 정말 씁쓸해지는 대목이죠? ^^;;

콩군이 격하게 끄덕이던 외모 지상주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에서 뿐만 아니라, 바로 반친구들 사이에서도 호감가는 사람은 외모가 우월한 친구라면서 말이죠.

그러면서 외모는 일단 미뤄두고 다른 강점을 만들어야겠다는 콩군을 토닥토닥~ 해주고 싶어지더군요.


이런 외모 지상주의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게 된 것도 뇌의 영향이 있다는 사실!

시각 기능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지구인들의 뇌는 외모가 훌륭하다고 판단되는 상대를 만나면,

뇌의 보상 체계가 자극받아 기분을 좋게 만드는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분비되요.

이렇게 분비된 도파민은 즐거움의 측좌핵, 기억담당 해마, 감정을 관장하는 편도체로 향해 결국 감정적으로 느끼고 기억하게 만들기 때문이에요.

잘 생긴 사람을 보면 절로 미소 지어지는 우리의 모습이 뇌과학 때문이라는 거죠. ^^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 - 1.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에서는 아우레 탐사대원들이 총 6개의 <지구탐사보고서>를 작성해요.

각 장의 마지막 부분마다 기록된 지구탐사보고서!! 

지구에서 탐사하며 한 일과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기록한 '지구 사건 개요'를 읽다 보면 정말 외계인의 시선에서 지구인들을 바라보며 낯설게 다가오는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더불어 지구인의 특징과 특별히 알아두어 주의해야 할 점들을 '후속 탐사대에게'라고 기록하는 부분도 있네요.

상대를 마주할 때 가장 먼저 감각되는 '시각 자극'에 크게 의존하는 것 같은 지구인.

진짜 소중한 '공기'를 함부러 더럽히고 있는 지구인.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내려는 꽤 사회적인 존재인 지구인. 

이런 우리의 모습들을 들킨 것 같이 느껴지지 않나요? ^^;;



# 뇌를 알면 우리의 행동 이유를 알게 될 수 있음!! #

콩군이 이렇게 한 마디를 하면서 가끔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할 때,

딱히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유가 떠오르지 않았는데

그 이유가 뇌과학에 숨어 있다는 것에 흥미도가 업업!! 되었네요.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책을 구입하면 'Brain Map'을 득템할 수 있답니다.

뇌의 구조와 영역, 역할 등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유익하네요.


콩군은 이 'Brain Map'을 훑어보면서 기억에 더 남게 하려고 간략히 쓰윽쓰윽~ 그려보았네요.

뇌의 여러 영역의 역할들까지 한 번 더 정리해보면 좋았을 것 같지만요. ^^;;

이렇게 스스로 기억해보려 노력하는 것에 무한 칭찬을 해봅니다.


 

 

 



'알쓸신잡'과 '차이나는 클라스' 등의 교양예능 프로그램으로 알게 되었던 정재승 교수님

재미있게 풀어주시던 과학 이야기에 푹~ 빠졌었거든요.

그래서인지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 프로젝트로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책이 출간된다는 소식에 마음이 왈랑거리더군요.


이 책을 읽고 난 콩군도 '과학'이라는 단어에 대해 가지고 있던 거부감을 쓰윽~ 내려놓고 즐거이 정보를 받아들였던 것 같아요.


자신이 행동하는 모든 것에는 나와 다른 이의 마음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생겨날 수 있다는 뇌과학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면서 말이죠.


그렇기에 2권에서 다뤄질 '기억'에 대한 뇌과학 이야기는 어떻게 풀어주실지 기대된다네요.


이런 콩군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기 위해서

아직 읽어 보지 못했던 정재승 교수님이 쓰신,

<정재승의 과학콘서트>와 <열두 발자국>까지 함께 읽어 봐야 겠어요.


 



뇌과학 이야기가 궁금해진다면 정재승 교수님의 아이들을 향한 애정으로 만들어진 뇌과학동화이자,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뇌과학으로 풀이한 신개념 과학동화!!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를 읽어보길 권합니다. ^^





▶ 위 도서는 아울북 & 을파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