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
비타 머로 지음, 훌리아 베레시아르투 그림, 김난령 옮김 / 을파소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

글 비타 머로 / 그림 훌리아 베레시아르투

을파소




수백 년 동안 수없이 되풀이 되었던 그런 공주 이야기가 아닌,

진짜 공주 이야기의 시작!!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고정관념을 깬 현대적 시각에서 다시 바라 보는 공주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


바로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랍니다.


 



우리가 어릴 때도 그렇지만, 요즘도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 주는 명작동화 속 공주들은 대부분 멋진 남자나 왕자님에 의해 행복한 결말로 맺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잖아요.

하지만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에서 만날 수 있는 공주들은 우리가 익히 알던 이야기와는 다른 이야기들을 들려 준답니다.

흥미로움을 자극하는 진짜 멋진 공주들의 이야기를 들려 드릴까 해요.



 


진정한 공주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이야기 나라 회담'속 참가자들은 열다섯 이랍니다.


용감한 벨, 인어 공주, 라푼젤, 눈의 여왕, 엘리제와 열한 마리 백조들, 신데렐라, 거위 치는 소녀,

열두 명의 무용수, 공주와 완두콩, 제이드와 1001가지 발명품, 엄지 공주, 빨간 모자,

잠자는 숲속의 공주, 백설 공주 그리고 에반젤린과 개구리 왕자

이렇게 말이죠.

그런데 그림 속 주인공의 모습들이 생소하지 않나요?

우리가 익히 알던 모습이 아니라서 뭔가 낯설게 느껴지나요?

이제 이들의 진정으로 멋진 이야기를 만날 준비를 해봐야죠? ^^ 



 


우선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 표지에 먼저 등장해 강한 인상을 준 '벨'과 '백설 공주'를 만나볼 거랍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미녀와 야수'속 주인공인 벨은 마음씨가 착하게 그려져요.

그렇지만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책 속의 벨은 별명이 '용감한 벨'이라고 하네요.

누구도 들어가지 않아서 '금지된 숲'이라 불리는 으스스한 숲속도 혼자서 탐험하는 벨!

어느 날, 멀리 여행을 떠난 아버지가 돌아오신다는 날이 지나도 소식이 없자, 벨은 직접 아버지를 찾아 나서요.

아버지를 찾으며 '금지된 숲'의 지도를 제작중이던 참에 지도를 제대로 그렸는지 확인도 하려고요.

그렇게 길을 나선 '금지된 숲'에서 짙은 안개에 싸인 웅장하고 신비스러운 성을 발견해요.

그 성은 어마어마하게 넓은 장미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었죠.


 


그곳에서 만난 엄청나게 큰 몸집의 야수 뒤로 쓰러진 아버지를 발견한 벨은 야수를 무서워하기는 커녕, 야수가 당황할 정도로 지지 않고 큰 소리치며 당당하게 이야기해요.

"그럼, 내가 제안하지. 아버지를 놔 줘. 내가 대신 빚을 갚을 테니!"

그 후, 가까워질 것 같지 않던 벨과 야수는 함께 할 시간이 쌓일수록 서로에게 호감이 생겼어요.

그러다 야수가 벨을 좋아한다고 고백하자 나쁜 요정의 저주가 풀리며 야수가 멋진 왕자님으로 돌아왔어요.

벨은 저주로 왕자를 야수로 만든 요정에게 화가 났죠.

없어져야 할 과거의 유물인 저주를 걸었던 요정을 찾아가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물으려 '금지된 숲'으로 요정을 찾아간답니다.

그렇게 찾아 낸 요정을 데리고 '이야기 나라 경찰청'으로 간 벨은, 무서워하지 않고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던 저주에 걸린 야수의 성 문제를 해결했기에 경찰청장의 권유로 경찰 배지를 달게 됩니다.


 


용감하고 청렴한 정신을 가진 벨!!

벨은 이야기 나라 주민들을 저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며, 억울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돕고, 마법 생물들을 다른 주민들과 화해시키는 일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벨은 야수로 변했던 왕자와 결혼해 공주가 되었답니다.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는 벨!

참 멋진 공주이지 않나요?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책에 등장하는 백설 공주의 새어머니인 왕비의 다른 모습을 만나 볼 수 있어요.


자신의 외모에 더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 때문에 언제나 초조해하며 완벽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새어머니인 왕비와,

시간이 나면 신문을 보거나 책을 읽고 얼굴에 그림을 그리거나 반짝이를 붙이는 것처럼 자유롭게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개방적이고 호기심 많은 백설 공주가 등장해요.

왕비와 백설 공주 사이를 더 나쁘게 만드는 요술 거울의 부추김에 왕비는 백설 공주의 머리를 하얗게 만들지만, 백설 공주는 그런 모습도 개성있어 하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백발 공주'라고 스스로를 칭한답니다.


 


언제나 자신감과 개성을 유쾌하게 드러내는 백설 공주의 모습에 결국 왕비는 깨닫게 되죠.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으니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며 완벽해지려 하지 말자고 말이죠.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보다 내면의 아름다움이 빛나는 게 훨씬 더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 왕비!!!.

우리가 아는 '백설 공주'이야기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이해가 되는 이야기라며 콩군은 고개를 격하게 끄덕끄덕!!거렸어요~ ㅎㅎㅎ

늘 백설 공주의 아름다움에 시기하고 질투만 하던 고전 속 왕비는 사실 이해되지 않았거든요. ^^;;



미녀와 야수의 '용감한 벨'과 '백설 공주'를 만나 보니 다른 공주들의 이야기도 궁금해지지 않나요? ^^



 

 


콩군[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를 읽고 독후 활동으로 마인드맵을 그려보겠다 하더군요.

고전 원작과 재해석한 현대의 백설 공주 이야기를 정리해보고 싶었나 봅니다.

기존 백설 공주는 한없이 착하기만 한데다 수동적인데,

머리가 하얗게 되었는데도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장점을 찾아내는 능동적이고 열린 마음을 가진 백설 공주가 멋져 보였다네요.

콩군이 마인드맵을 그리면서 이야기 하더라고요.

이 책처럼 자신도 원작을 재미있게 다른 이야기로 변화시켜 보고 싶다면서요.

콩군이 다채롭고 재미있게 만들어 낼 인물이 누가 될 지 궁금하네요. ^^



 


남을 돕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끊임없이 배우는 존재이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꿈과 희망을 찾으려 노력하는 사람이기도 한 공주!!!

이렇게 새로이 재해석된 공주들의 이야기로 무언가 마음에 뭉쳐있던 궁금증이 해소되는 것 같았아요.

'그래, 바로 이런 공주 이야기가 필요했어!'라고 생각한 것처럼 말이죠.

남에게 의존적이지 않는 공주의 모습만으로도 더 풍성한 이야기가 펼쳐질 듯 하거든요.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를 다 읽고 난 콩군이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네요.

그러다 올해 초 함께 봤던 영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바로 <주먹왕 랄프 2>라는 애니메이션 말이죠.

바넬로피와 디즈니 프린세스들이 등장한 장면이 있었죠.


 

(출처: 네이버 영화 소개 중 '포토'자료)


"크고 힘센 남자가 나타나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고 해? 맞아, 그럼 공주네!"라는 장면이었는데,

그걸 보면서 콩군이 그랬거든요.

"엄마, 공주들은 늘~ 잘 생기거나 멋진 왕자님이 나타나길 기다려. 또 그럼 행복하데, 이게 말이 돼?"

그렇네요. 우리가 어릴 때부터 늘 보던 동화속 공주들은 꼭 누군가 대신 해결해주거나 멋진 남자에 의해 인생이 행복하고 아름답다는 결말을 내어줬죠.

어릴 때는 그걸 당연하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점차 왜 그래야만 하는거지?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부터 매력적인 동화는 아니라 여겨졌던 것 같아요.


이제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책처럼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공주, 아니 여성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멋진 동화들이 쏟아져 나올지도 모르겠어요.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바라지 않는 내 삶의 주체적인 나로서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우리 아이들의 삶에 더 풍요로움을 선사할지도 모른다는 설렘이 가득해지는 책!!!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로 아이와 함께 즐거운 책읽기 추천해봅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흥미롭게 만들어가는 공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들 자신의 이야기를 발견할지도 모르거든요.

작가인 '비타 머로'의 바람대로 말이죠. ^^



 

 

※ 더하기 꿀팁 하나!!! ※


지금 인터넷 서점에서 [프린세스, 진짜 힘을 보여 줘!] 도서를 주문하면,

사은품으로 '나는 어떤 공주일지?, 나와 비슷한 성향의 공주는 누구일지?' 알아볼 수 있는

<유형 테스트지>를 득템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공주 성향을 함께 파악해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

콩군도 해보니 '바다를 이끄는 인어 공주'가 나왔다며 은근 재미있어 하더라고요.





▶ 위 도서는 아울북 & 을파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