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1 : 소설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1
박정란.서재인 지음, 유영근 그림 / 상상의집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 작가 실록 1 소설]

글 박정란,서재인 / 그림 유영근

상상의집



 


지난 번 콩군과 함께 [조선 작가 실록] 시리즈 중 3편인 '인문'편을 보게 되었었죠.

그러더니 먼저 출간된 1편 '소설'과 2편 '수필'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의 [조선 작가 실록] 시리즈 중

첫번째 이야기인 '소설'을 만나보려 해요.


우리가 고전을 읽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지 오래 전부터 읽혀 왔기 때문일까요?

널리 알려져 있지만 가장 읽히지 않는 고전!!

고전은 옛 것이니 우리가 지금 읽는다고 딱히 도움되는게 없을 것 같은 생각도 들 거에요.

하지만 이런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있겠죠?

고전은 어렵게 느껴져도 시대를 뛰어넘는 재미와 감동이 있답니다.

그리고 그 시대의 생각과 철학이 깃들어 있어 과거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죠.


그러니 조선 시대 이야기인 소설을 한 번 재미나게 읽어볼까요? ^^

소설은 작가의 상상 속에서 탄생한 글이지만,

당시 사람들과 사회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기에 시간여행처럼 느껴질지도 모르니까요~



 


[조선 작가 실록 1 소설]편에서는 총 여섯 편의 소설을 만나볼거랍니다.


김시습 『만복사저포기』

허균 『홍길동전』

김만중 『사씨남정기』

박지원 『양반전』

작자 미상의 『박씨전』

작자 미상의 『흥부전』


이렇게 6편이죠.


그 중 『홍길동전』과  『박씨전』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새로운 세상을 꿈꾼 개혁가였던 허균『홍길동전』을 만나보려 해요.

먼저 <처음 쓰는 프로필>로 소개되는 허균을 볼까요?

허균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가 보이네요.

'홍길동, 역적, 허난설헌, 인목 왕후'

그리고 허균의 일대기가 연도별 표로 표시되어 있어 한 눈에 기억하기 쉽도록 되어 있어요.


『홍길동전』조선 시대 적자와 서얼에 대한 차별을 배경으로 실존 인물이었던 '홍길동'의 이야기를 듣고 100여년 후 허균에 의해 쓰여진 소설이랍니다.

태어난 신분 때문에 아버지를 대감님으로 불러야 했던 홍길동은 신분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죠.

그러다 비범한 능력과 재주로 백성을 돕는 착한 도둑의 우두머리가 된답니다.

그리고 훗날 홍길동은 그가 꿈꾸던 평등하고 평화로운 율도국의 왕이 되죠.


이런 홍길동이란 인물을 멋지게 이야기 해주는 허균이 대단하다며 콩군은 엄지 척!을 해보였어요.

마음이 통하기만 한다면 신분을 가리지 않고 친구로 삼았다는 허균도 너무나 멋진 분이시다네요.


자신이 살던 시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백성들 누구나 읽기 쉽도록, 또한 공감할 수 있도록 한글로 소설을 써주신 허균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새겨 볼 시간이 되었네요.



 

 


이렇게 소설로 시대의 이야기를 남겨주어 우리가 수많은 시간이 흘러도 그 시대의 이야기를 공감할 수 있으니 참 멋진 일이에요.


콩군은 허균의 『홍길동전』을 읽으며 마음에 되새겨 보고자 마인드맵을 그려 보겠다 하더라구요.

허균과 홍길동전의 내용들을 하나 하나 기억해보니 더 좋은 역사 공부도 될 수 있겠죠?




 


『박씨전』은 조선 인조 임금 때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에요.

청나라에 굴복하고만 조선, 그로 인해 상처 입었을 백성들을 생각하며 지어진 소설이 아닐까 생각되요.

더군다나 나라를 위하는 일이라면 여자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쓰여진 이 소설이 은근 흥미롭지 않나요?


얼굴이 못 생겨서 박씨를 아내로 인정하지 않던 이시백과 떨어져 살던 박씨.

그래도 꿋꿋하게 시댁 식구들을 원망하지 않고 오히려 적절한 때에 신통한 능력으로 도리를 다하죠.

그렇게 3년이 지난 후, 액운이 다했기에 허물을 벗고 아름다운 여인이 된 박씨는 시백과 금실 좋은 부부가 되죠.

그렇게 시간이 흘러 병자호란 때 큰 도움이 된 박씨는 인조에게 큰 상을 받게 된다는 이야기에요.

『박씨전』은 역사의 실존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소설과 똑같지만은 않답니다.

실존 인물들이 등장함으로써 패배였던 병자호란을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는 이야기로 쓰고 싶었을 작가의 마음이 담겨 있는 거죠.


콩군『박씨전』을 읽고 나니 작가가 누군지 알 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작가가 누구일 것 같냐며 물었더니,

얼굴이 못 생겨서 시집을 못 갔을 듯한 노처녀라고 했어요.

얼굴이 예뻐진 다음에야 아내로 인정을 해 준 남편을 비판하고,

나라가 침략받은 위기의 상황에서 더군다나 여자의 말이라고 믿어주지 않은 남성 중심 사회를 비판하기도 하니, 전면에 나설 수 없는 여자가 작가일거라 상상해봤다네요.

흠~ 그러고 보니 콩군의 말도 일리가 있어요.

저도 『박씨전』의 작가는 여자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남성 중심의 사회이니 능력이 뛰어난 여성이라도 남성들의 권위의식 뒤에 가려져 있었을 거에요.

그런 시대 상황을 안타깝게 여겼던 여성 작가의 바람이 『박씨전』을 통해 전해진 건 아닐까요?



 

 


이렇게 [조선 작가 실록 1 소설]에 소개되는 6편의 소설 중 2편의 소설을 이야기해드렸는데요.

어떤가요? 고전이라도 이렇게 술술~ 읽을 수 있고 게다가 덧붙여지는 관련 역사 이야기<바로 하는 팩트 체크>와 <아주 특별한 대담: 아특대>인터뷰 형식으로 내용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니 책을 읽는 재미가 더해지지 않았나요?


[조선 작가 실록 1 소설]에서 만나 본 고전을 콩군과 함께 언젠가는 제대로 읽을 수 있길 바라보게 되네요.

여러분도 [조선 작가 실록 1 소설]책으로 쉬운 고전 읽기!~ 한 번 경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 [상상맘 11기] 위 도서는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