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우주 탐사대 - 교실을 뚫고 나간 우주 과학 이야기
정홍철 지음, 정용환 그림 / 다산어린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실을 뚫고 나간 우주 과학 이야기

『 최강 우주 탐사대 』

정홍철 글

다산어린이



요즘 들어 부쩍 우주에 관심이 많아진 콩군.

콩군은 종종 우주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나 영화를 보고 싶다고 하네요.

지난 해에 그래비티와 인터스텔라 영화를 보고 난 이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우주 이야기들이 궁금해졌나 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우주 관련 책들에 관심이 부쩍 커지네요.

저도 콩군의 궁금증들을 해결해주려면 콩군보다 더 부지런히 책을 봐야겠지만요.^^


 


이번에 우주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 줄 책 한 권이 출간되었네요.

[최강 우주 탐사대]


대한민국의 평범한 열한 살 어린이 송별!

6개월간의 선발 과정을 지나

세계 최초 어린이 우주인으로 뽑혀

우주로 가기 위한 훈련을 받는 것부터

소유스에 탑승해 우주로 떠나

10일간의 우주생활을 마치고

지구로 귀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단순히 우주와 우주로 가기 위한 설명이 나열된 책이 아니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자신이 실제 경험해 볼 수 있다는 느낌으로

송별이라는 캐릭터에 투영되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우주인 이야기라

콩군은 완전 흥미로워 하더군요.


 


게다가 한창 아이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인 유튜브를 통해

송별이 예비 우주인에서 진짜 우주인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각 장 도입부마다 삽화로 주제를 보여주니

더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콩군은 매 장마다 '우주 탐사 요원 쏭스타'의 구독자 가 얼마나 늘었는지 체크하더라고요. ㅎㅎㅎ

첫 장에서는 1명의 구독자뿐이었는데 각 장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구독자수가 보인다며,

본인도 이런 콘텐츠를 개발하고 싶다네요. ^^;;;

사실 저도 책을 보면서 '오~ 구독자 수가 더 늘었는데~'라고 큭큭~거리긴 했지만요. 하하핫! ^^



 


우주 탐사 요원으로 거듭날 쏭스타를 따라가 볼까요?

세계 최초의 우주인인 유리 가가린의 러시아로 날아 간 송별은

가가린 우주인 훈련 센터의 '미하일 교관님'을 만나게 되요.

송별과 짝꿍인 미하일 교관님은 은근 차도남 스타일이시네요.^^


송별은 우주인 훈련이 시작된 첫 날부터 늦잠을 자고 말았어요.

우주인 훈련을 위해 1960년에 세워진 스타 시티와의 만남이 송별을 너무 설레이게 했나봅니다.

다른 우주인과 대화하고 장비를 조작하기 위해 필요한 러시아어 수업과

우주 비행을 위한 체력 훈련으로 우주인 훈련은 시작됩니다.


그리고 낙하산 점프 훈련으로 시작되는 실기 훈련이 기다리고 있네요.

콩군이 낙하산 점프는 그냥 스포츠 활동으로도 체험해 볼 수 있으니 큰 매력은 없다 이야기 하더니,

중력 가속도와 무중력 훈련은 참 매력적으로 다가 왔나 봅니다.

예전 예능에서 중력 가속도 훈련 중에 정신을 잃은 참가자를 보면서 엄청 놀랍기도 하고 신기해 했었거든요.

그때 이야기를 하면서 콩군도 자신이 어느 정도의 중력 가속도를 견뎌 낼 수 있는지 시험해보고 싶다고 하네요.


 


송별은 무중력 훈련을 받는 곳에서 또래로 보이는 여자 아이를 만나게 됩니다.

이 친구는 송별이 훈련에서 불합격시에 대신 우주선을 타게 될 예비 우주인 훈련 중인 이토 아유미네요.

아유미가 송별에게는 자극제가 되어 긴장되면서도 훈련을 더 열심히 하게 되겠죠? ^^


송별이 타게 될 소유스 우주선은 날개가 없어서 지구로 귀환시에

착륙 도중 방향을 조종할 수 없으니 땅에서나 바다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훈련이 필요하답니다.


소유스 우주선과 탑승하게 될 우주인의 몸에 딱 맞는 맞춤 우주복에 대한 비밀도 알아보면서

우주복을 밀폐하는 중요한 장치가 고무줄이라는 사실에

콩군도 저도 '설마~??' 하다가 '어머머~ 대박!!' 이라며 읽었네요. ㅎㅎ 


 


우주선의 대부분은 로켓이며 실제 우주선은 끝에 달려 있다는 미하일 교관님의 설명에

송별은 소유스 우주선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었어요.

궤도 모듈, 귀환 모듈, 기계 및 추진 모듈 이렇게 세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

송별이 타게 될 '소유스 FG'의 모습이 슬슬 궁금해지네요.



 


우주인 훈련을 하며 1년을 보낸 송별은 대형 발사대가 9개나 있는 세계 최대의 우주선 발사 기지

카자흐스탄 공화국의 바이코누르 우주 기지로 고고!!!

우주선 탑승 전 2주동안 마지막 훈련이자 점검하는 시간을 보내고,

소유스 TMA-12호의 발사일 전날 러시아 우주인들의 전통'러시아 영화 보기'

'우주로 가는 날 호텔 방문에 사인 남기기',

소유스 TMA-12호를 실은 거대한 소유스 FG 로켓으로 가는 길에

버스에서 내려 '버스 타이어에 소변 보기'를 읽다 보니

콩군과 전 우리가 우주로 날아갈 것만 같은 긴장감이 들더군요. ^^;;


귀환 모듈로 우주인 세 명이 모두 탑승할 때까지,

그리고 우주선을 품은 로켓이 발사대를 떠날 때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담아 놓은 글을 보니

두근두근 심장소리가 제게도 들리는 듯 하네요.

발사 후, 점점 높아졌던 중력 가속도가 3단 로켓이 분리된 후 무중력 상태인 우주에 도착한 장면에서는

'와훗!!!' 이렇게 저절로 외치게 되더라고요. ㅎㅎㅎ



 


소유스 우주선이 우주 정거장과 성공적으로 도킹되고,

16개국이 힘을 합쳐 만든 우주 정거장에서의 생활이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며 읽어 보던 콩군.

키가 자라는데 아픔이 따르고, 절약가가 되어야 할 정도로 제약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니

콩군은 그 사이 좀 시무룩해졌네요. ^^;;;

그래도 우주에서 맛보는 우주 비빔밥은 꼭 한 번 먹어보고 싶다는 콩군! ^^


우주인이 되는 것도 우주에서 생활하는 것도

쉽게 생각할 일은 아닌 꽤나 만만치 않은 일이네요.



 


[최강 우주 탐사대] 책 속에는 QR코드로 유튜브를 연동해

'유튜브로 우주여행'이라는 코너로

책 속의 관련 내용들을 바로 영상으로 찾아 볼 수 있도록 해두었어요.

이런 꿀잼을 콩군이 놓칠 리 없죠.


 


얼른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어 봅니다.

바로 인식되어 나오는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보니

훨씬 더 각인되는 효과가 보이네요.


 

 


게다가 각 장 끝부분에는 도움 될 만한 내용들을 포함한

사진들과 깨알 정보들이 들어 있는 말풍선으로

읽는 재미를 더욱 높여주네요.



 


마지막으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담겨 있어요.

'내 방은 우주 실험실'과 '쓰고 그리며 우주 정복'이란 코너로 10가지의 활동 내용이 있어서

직접 실험도 해보고 내가 우주인이라면 하고 싶은 일들도 적어 보면

이젠 우리도 송별처럼 진짜 우주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최강 우주 탐사대]

세계 최초 어린이 우주인 송별과 함께 한 우주인 이야기으로

정말 타이틀대로

'교실을 뚫고 나간 우주 과학 이야기'로 꿀잼 보장하는 책이니

아이와 함께 읽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받아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