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동물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신수빈.오승희 지음, 윤유리 그림 / 아울북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 공원 산책을 갔다가 강아지가 마구 쫓아와서 기겁을 하고 달리기하던 울콩군..
애완동물 산책 시킬 목줄은 해야하는거 아니야? 라며 펑펑 울던 트라우마 때문에 동물을 쉽사리 좋아하지 않았었죠.

그런데 얼마 친구네 집에 놀러갔다가 이제 태어나 분양한 강아지를 이후로 트라우마를 털어내더라구요~
그러더니 이젠 집에서 강아지를 기르고 싶다며 조르네요~
친구가 강아지랑 놀아 주는 모습이 굉장히 좋은 기억으로 자리잡았나 봅니다.

하지만 마음만으로는 생명체인 애완동물을 쉽게 대할 있으니 차근차근 생각해보자~ 라고 하던 차에
[ How to
동물 ] 책을 보게 되었네요~



동물 기르기 동물 구별하기부터 동물 관련 직업까지
동물에 대해 알아야 21가지 How to !!!

 

책표지에 나온 문구처럼 알차게 짜여진
어린이 방법 백과
How to 동물

 

어린이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누며
함께 살아갈 친구인 동물들에 대해 하나도 놓치지 않고 알아보면 좋을 책이에요~

 

첫장을 넘기면 시작하는 페이지에 목차가 나올 알았는데..
아이의 모습이 짜잔~~~
(
살짝 힌트를 드리자면.. 책을 읽기 전의 모습이라 있어요~
그럼 책을 읽고 뒤에 우리 친구의 방모습은 어찌 변할 궁금증 안고 출발!! ㅎㅎ)

하고자 하는 의욕은 많지만 쉽게 정리되지 않는 아이의 마음을 표현한 방의 모습~
~~~~ 의욕만 앞서는 모습을 보는 해서 고개가 격하게 끄덕여지네요~ㅎㅎ

책의 전체 이야기를 눈에 파악 있는 목차는 반드시 봐야죠~
나무 그루 그루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체 숲의 모습을 체크! ㅎㅎ

 

동물에 대한 궁금증부터 헷갈리는 구별법, 사는 곳과 동물 분류하는 법으로 동물에 대해 알아보는  <STEP 1>
그리고 , 발자국, 자기 보호법과 동물원, 수족관, 관찰놑 작성하는 것으로 동물 세계 탐구해보는 <STEP 2>
동물의 마음을 읽고 반려동물에 관해 알아두어야 점들을 모아놓은 동물과 친구되는 <STEP 3>
SNS
올려 예쁜 동물사진 찍는 법과 동물 쉽게 그리기, 그리고 동물관련 직업을 알아보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알려 <STEP 4>

 

이렇게 ~~ 목차를 살펴보니 벌써 뚝딱! 읽어낸 하죠? ^^

 

 

 

 

 

 

How to 01
동물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의욕만 앞서 관심은 많은데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막막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궁금증을 해결할 있게 도와줄 방법을 찾아보는거죠.

어디서 듯한 동물인데??? 라면...
동물 이름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찬스!!
이미지만으로도 동물 이름을 알아볼 있죠~

그렇다면 동물이름을 안다!! 라면..
이제 본격적으로 정보를 수집해서 나만의 지식으로 만들 차례!
인터넷 백과사전을 활용하거나 동영상도 검색해보고 동물 관련 tv프로그램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죠. 내셔널지오그래픽~ ~~ ^^

동물에 관련한 무수히 많은 책들도 섭렵하고 동물원과 수족관, 과학관 나들이....
주니버스(zooniverse.org) 시민참여 과학 웹사이트를 통해 과학자들의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동물을 연구해보는 프로그램 참여까지 동물에 대해 깊이 알아보는 방법도 있답니다.

 



매번 봐도 봐도 정말 헷갈리는 동물 구별법이 보이네요~
.. 난이도 1단계부터 헷갈리는데 콩군은 카멜레온 vs 도마뱀만 어렵지 다른 쉽다며 허세를 부리네요~ ㅎㅎ

동물 구별하는 법을 특징 하나로 ! 짚어주는 센스!!!

머리 위의 혹으로 구별해 보는 거위와 오리~
얼굴에 털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구별되는 라마와 알파카~
헤엄치는 모습으로 구분하는 해달과 수달.... 아직도 헷갈려요 아이들이...ㅎㅎㅎㅎ

난이도 2단계 구별법은 3종류의 동물 비교!!
팁은 책에서 확인해 보실까요? ^^

사는 곳을 통해 동물을 이해해보는

How to 03 !!
사람도 사는 곳에 따라 다르듯 동물들도 사는 곳에 따라 생김새도 습성도 달라지죠~
초원의 동물, 사막의 동물, 열대우림의 동물, 북극지방의 동물, 남극지방의 동물들을 먹이사슬까지 확인해보며 즐거이 이해하는 시간~


How to 04
동물 박사처럼 동물 분류하는

동물박사처럼 동물 분류하는 법을 보더니 요즘 한창 빠져있는 마인드맵 그리기를 떠올리는 콩군..
그래 맞아~!! 마인드맵 그리듯이 이렇게 동물을 분류하면 세상 모든 것들을 분류해 있겠지? ㅎㅎ
배운 활용할 아는 모습에 굿굿 한표!! ㅎㅎ

동물을 분류하는 첫번째 기준은 척추의 유무!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을 분류하고 나면..
체온을 유지할 있는지에 따라 척추동물은 나뉘어지고..
몸의 마디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무척주동물은 나누고..

이렇게 분류의 기준을 세워서 나열하다 보면 동물들의 특징도 눈에 쏙쏙!! 들어간답니다~

How to 05
똥으로 동물 알아맞히는

육식동물은 똥이 길고 고기 썩은 내가 나고, 초식동물은 똥이 짧고 풀도 섞여 나온다~
이렇게 간략하게 콩군이 정리해주네요~
울콩군이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이래요~
인간은 동물이지만 자기처럼 고기 많이 먹는 사람들은 육식동물 똥으로, tv에서 채식주의자들은(울콩군 주변엔 채식주의자가 없답니다^^;;;) 초식동물 똥처럼 나오겠지?? 라면서 ㅋㅋㅋ 웃어버리네요~
역시 아는 만큼 보인다더니....ㅎㅎㅎ

발자국으로 어떤 동물인지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 알아보는 How to 06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동물들의 보호법을 알아보는 How to 07
동물원 방문시 미리 체크해보면 좋은 정보도 알려주는 동물원 100% 활용법의 How to 08
다양한 수족관 활용비법이 담긴 How to 09
동물 관찰 노트를 작성하는 법을 예시로 들어주는 How to 10

 

 
이제는 동물에 대해 알아봤으니 친해져야겠죠?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이 웅큼 커지는 시간입니다~

 

How to 11~13
동물의 감정을 알아보고 친해질 있는 스킨십 방법, 먹이주기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말로 글로 표현하지만 그래도 서로의 마음을 알지 못할 때가 많은 우리들~
동물은 말로 표현하지 않으니 주의를 기울여서 동물 친구들의 행동을 살펴봐야 해요~
행동 하나하나의 의미를 알아둔다면 동물들과 친해질 있죠~

How to 14
내게 맞는 반려동물을 찾아보고 반려동물을 맞이하기 전에 해야 마음의 준비에 관해 짚어봐야죠~
무작정 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막연함은 넣어두고요~

그리고 동물을 잃어버렸을 있는 방법들도 체크해 보구요~
응급 상황시 대처법과 동물을 구조하는 정보도 소개되었네요~


중간에 삽입된 <How to 읽을거리>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동물들을 있어요~
콩군이 꺄르르~ 꺄르르~ 웃느라 눈물까지 흘린 '주토피아' 나무늘보 플래시^^
숨막힐 정도의 느림으로 영화관이 웃음으로 초토화 되었더랬죠~ ㅎㅎㅎ

 

STEP 4에서는 유용한 팁들이 쏟아져요~

특히나 콩군이 가장 신나게 보면서 독후활동한 How to 19 동물 알기 쉽게 그리는 두둥~
북극곰, 돼지, 코끼리도 그리고 상어까지 쓱쓱~~~^^
북극곰 그리던 콩군에게 지나가던 아빠가 북극개! 같다고 해서 마음의 상처가 나긴 했지만

그래도 그림 그리며 '엄마~ 똑같아 보여?'라고 물으면서 입가에 함박미소 머금더라구요~
아이들과 함께 그려보고 색칠도 해서 만들면 동물놀이도 있을 같아요~ㅎㅎ
동물들의 특징을 잡아 그려보기가 은근 재미나더라구요~

동물 관련 직업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인터뷰한 내용도 들여다 보면

아이들이 장래희망을 꿈꿀때 구체적인 도움을 있네요.

동물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의미를 되새겨보고

우리가 바꾸어 나가야 생각과 행동들에 대해서도 알아볼 있어요~


이제 How to 동물을 함께 읽어봤으니 처음 등장했던 우리 친구의 방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수 있게 맛보기로 살짝만 보여드립니다~ㅎㅎㅎ

 

 

책을 읽은 독후활동으로 【나만의 동물 관찰 노트】를 살펴 시간!!!

페이지 안쪽을 펼치면 관찰노트 활용법을 예시로 보여줍니다!

바다동물과 육지동물에 대해 관찰노트를 작성해 있으며

스스로 ' 관찰하고 싶은 동물'들의 공란을 마련해 놓아 아이들이 흥미있게 독후활동을 있도록 되어 있어요~

콩군은 '샌드타이거샤크' '펭귄', '미어캣' 책과 인터넷을 찾아보며 열심히 기록하더라구요~

그런데 책으로 인터넷으로 찾아 보는 한계가 있다며 아쿠아리움과 동물원을 빨리 가봐야겠다네요~

이번 여름방학은 【나만의 동물 관찰 노트】 가득 채워보는 계획을 세워 봅니다~

 

아쿠아리움과 동물원을 방문해서 책에서 읽은 내용을 기억해 이쁘게 동물 사진도 찍어보고

행동도 살펴보면서 지금 동물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백퍼센트 파악해보고 싶다는 콩군..

오늘도 책으로 성장하는 중입니다.

이렇게 동물들에 대해서 애정어린 관찰을 하다보면

반려동물을 맞이했을 교감을 나눌 있는 관계가 돈독히 형성되겠죠? ^^

 

 

<< 아울북&을파소에서 제공 받은 도서로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