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철현의 요가수트라 강독 1 : 삼매
배철현 지음 / 김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매 #samādhi
#배철현
#배철현의요가수트라강독1

잡념이 없는 상태에서 하나의 목적에 정신을 모으는 경험한다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
#독서삼매경에빠지다

그 상태에서 지혜와 해답을 얻는다는 것은 너무 판타지다운 일이다.

배철현 교수는 요가로 자유로운 존재로 나아간다고 서문을 열며, 구전으로 내려온 전통의 요가를 정리하여 기록한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를 해석했다. 요가의 언어 산스크리트의 의미, 요가의 역사, 요가수트라의 확산 및 영향, 그리고 파탄잘리에 대해 학자다운 모습으로 쉽게 설명한다. 깔끔한 문장들은 정말 곳곳이 감동이다. 그리고 경이로운 그의 지식과 함께 경전 설명을 시작한다.

배철현 교수님 글에는 경이, 숭고, 찬란, 영적인 느낌이 있다. 이 책은 그의 찬란하고 견고한 문장들에 소름이 돋는다. 장황함이 없고, 둘러 가는 것 같지만, 본질에 도달해 있는 듯하다.

심연의 뜻 품은 경전 설명이 온전하게 받아들이기가 힘든건, 아마도 나의 부족한 역량 때문이라….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 한 번 읽어서는 안 되는 책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하루씩 나누어 읽는다. 경구의 해석은 여러 번 읽어야 할 것 같다. 성경책을 한 번 읽는다고 내용을 안다고 말할 수 없는 것과 같으리…. #천천히읽기좋은책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명상 훈련인 요가를 통해 출렁이는 마음을 가지런히 정리하려 노력하고, 자신이 경험한 무언가에 집착하는 마음에서 벗어나 환희를 만끽하기 위해…. 평정과 자유를 획득하라고 말하고 있다. (63쪽. 인용)

몸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마음은 내 마음대로 못 하더라도 몸은 내 맘대로 할 수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해보지만, 절대 몸도 내 맘대로 안된다. 몸도 마음도 훈련을 통해서 운용할 수 있지, 절대 의도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


‘지금’에 몰입하고, 황홀을 느끼는 것이 요가이고, 요가에서의 황홀은 삼매이다. 요가를 통해 자신과 더 친밀해지고, 심연의 소리에 경청하며, 그대로의 모습을 수용하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자기 삶의 변화를 맞이 훈련이다. (70쪽, 인용)

요가는 생각을 소멸시키고, 본연의 나를 바라보면서 초월적 자아를 경험하게 되며, 왜곡 없이 가짜를 찾아낸다.

몸과 마음의 다스리는 종합적 수련 장치로 요가의 뜻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막연하게 요가가 좋다 그러던데…. 라고 생각하였다면, 요가를 통해 나는 자유를 얻을 수 있구나! 라고 바뀐다.

그렇다면 이제 실행에 옮겨야 할 텐데….
실행으로 옮기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넓고 열린 가능성을 가지고 노력해 보겠다.

요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시는 분이나, 요가에 관심을 가지고 싶은 분에게 큰 도움이 되는 책이 될 것이고, 나처럼 배철현 교수를 좋아하는 분들과 종교적인 접근 아닌, 학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구 해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삼매품〉의 51개 경구는 단순한 형이상학적 이론이나 사상이 아니다. 한 주에 한 구절씩 읽으며 사유하고, 그 뜻을 자신의 일상에 적용하며 실천하며 수련해보길 권한다. 내 생각과 말,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장악하고 있는 집착에서 벗어나, 본연의 자기를 발견하고 영적인 자유를 얻게 될 것이다. -출판사 홍보문구 발췌-


#김영사출판사 #김영사서포터즈16기
지원받은 도서이며, 주관적으로 읽고 독후활동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