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며 춤추라 - 예수의 삶을 살아낸 어른들의 이야기 밀알 아카데미 35
양혜원 외 지음 / 신앙과지성사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며 춤추라, 이 책은 기존의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기독교인들의 참다운 모습, 아름다운 모습들을 묘사하고 있다. 참 고무적이다.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비주류로 치부당하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에 더 조명 될 필요가 있었다. 출판사 신앙과 지성사에서 나온 이 책, 사랑하며 춤추라, 참 좋다.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본받으려는 사람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까닭이다. 그리스도를본받아 imitatio christi라는 초대 기독교정신을, 그 전통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권정생 선생님 같은 경우는 동화 작가로서 아주 인지도가 높은 편이긴 하나 기독교인으로서의 권정생에 대해서는 그들이 한국 교회가  잘 받아들이지 못했다 오늘날 권정생 선생님이야 말로 가장 본받아야할 그리스도인의 표본이 아닐까 싶다. 뭇생명을 보듬는 마음으로 사신..

또 나애시덕 선교사 비롯해서 많은 여성 기독교인들이 소개하고 있다 이분들 역시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우리가 부채의식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단순히 페미니즘 차원이 아니라 이런 좋은 어머니 상들이 많았다라는 것을 확인한다는 점에서, 우리 기독교, 한국 기독교의 큰 유산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어디 그뿐인가 자기를 비우고 자기의 재산을 내려놓고 초대 기독교 정신 대로 필요에 따라 물건을 나누며 살았던 그들의 모습들은 자본주의의 중독된 우리들에게 하나의 해독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