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200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를 두려워한다면, 그건 그 누군가에게 자기 자신을 지배할 힘을 내주었다는 것에서 비롯하는 거야.  
   

자기 자신을 지배하는 힘을 타인에게 넘겨 주어야만 하는, 이 땅의 모든 가련한 인생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압락사스.  
   

데미안의 이 편지가 우리를 구원해 줄 수 있을까.



데미안은 한 소년이 자신을 알아나가는 과정을 더는 할 수 없을 만큼 치밀하고 섬세하게 옮겨 놓은 작품이다.

나는 생각한다.

'나는 나를 얼마나 알고 있지?'


...아마도 내 삶의 대부분은 내 자신을 이해하고 용서하고, 만족 시키려 노력하는 시간으로 쓰일 것이다.

데미안은 그런 나를 좀 더 침착하게 만든다.

무언가 평범하지 못한 내가 지극히 평범한 것이라고, 그렇게 속삭여준다.

실로, 엄청난 소설이다. 문학은 예술이란 말을 실감할 만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