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토노트 1 (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어렸을 때 매우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문득 떠올라 다시 구입해 보게 된 책. 

헌데, 내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과 너무 달라서, '내용이 바꼈나?'하는 말 안되는 생각까지 했다. 역시 기억의 재편집은 무섭다. ㅡ.ㅡ;; 

죽음과 관련된 종교와 역사, 문화적 방대한 자료조사가 우선은 입을 떡 벌어지게 한다.  

살고 죽는 것에 대한 근원적 질문에대한 작가의 집착이 책의 내용보다 더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이 작가는 대체 왜 이리 죽음과 죽음 건너의 세상에 이리도 집착을 하고 이 방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던 걸까. ...허망하진 않았을까? 

이 책을 읽고 난 나의 심정이 조금은 허망했기 때문이다. 

알아서 무엇하리... 어차피 죽기전엔 확인 못할 일인데... 하는, 생각이 이 책의 몰입을 어느정도 방해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무척 재미있다. 

여러 나라, 여러 종교, 여러 신화 속, 삶과 죽음에 대한 견해를 알수 있는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려니와, 

내가 지금 살아가는 모습 -난 죽음 앞에 떳떳하게 살고 있는가-  에 대해 고민과 반성의 시간을 가지게 해 준다.  

스토리가 흥미있었다기 보단, 책장을 넘기수록 거듭되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묘사가 매력적인 작품이었다.  

그래서 '하'권도 주문하고 말았다. 

손에 잡히지도 않는 세계, 그렇다고 마냥 즐거운 마음으로 상상할 수 만도 없는 세계에 빠져 그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직조해 내는 작가가 나는 짐짓 걱정스럽다. 

그는 과연 온전할까?  

이리 버거운 내용을 쓰고도 머리와 마음이 견뎌낼 수 있을까? 

그저 읽기만 한 나도 이렇게 머리와 마음이 복잡하고 무거워지는데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