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해커스 민간경력자 PSAT 12 + 1개년 기출문제집 : 언어논리 + 상황판단 + 자료해석 - 공기업 NCSㅣ최신기출문제(2023~2012년) 수록ㅣ5·7급 민경채ㅣPSAT 기출 해설강의ㅣPSAT 영역별 핵심 이론 노트
해커스 PSAT 연구소 외 지음 / 해커스공기업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간경력자 채용시험, 일명 민경채라고 불리우는 시험이 있다.

보통 공무원이 되려고 하면 공채시험을 거치기 마련이지만 민간의 전문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하여 공직사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경력자를 채용하는 공무원 시험이다.

이 시험이 처음 도입되었을 당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찾아보았었지만 당시만 해도 이 시험을 타깃으로 한 수험서는 별로 없어 PSAT를 치르는 행정고시 기출문제나 유형이 다소 비슷한 NCS 수험서를 보는 이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후 이 시험을 통해 공직에 진출한 이들의 만족도가 낮고 전문가를 채용했지만 그 전문성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후기들을 접하고 이 시험에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하지만 직장에서 연차가 늘어남에 따라 일종의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고, 우리사회에서 나이를 먹은 여성직장인이 설 자리는 점점 좁아진다는 점을 인식하면서 여성이라는 점, 나이가 있다는 점이 장애물이 되지 않는 거의 유일한 조직이 공무원 사회일 것이라는 판단이 들어 다시 이 시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전과는 달리 이 시험을 타깃으로 하는 수험서들이 꽤 발간되었는데, 그 중 토익분야에서는 오랜 기간 최정상 자리를 놓지 않고 있으면서 공무원 시험과 각종 자격증 시험 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해커스에서 발간한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해커스 책으로 토익공부를 했었기 때문일까? 토익수험서로 확고히 자리잡은 해커스의 전문성을 이 책에서도 유사하게 적용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먼저 민경채시험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출제경향 분석으로 시작된다. PSAT은 언어논리 영역, 상황판단 영역, 자료해석 영역의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이 책은 3개의 PART로 구분하여 PART 1에서는 기출유형공략이라는 이름으로 각 영역별로 서두에서 해당 영역을 소개하고 출제 유형과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제시한 후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일종의 맛보기 역할을 하는 이러한 분석을 제시한 후 세부 유형별로 빠른 문제풀이 전략을 제시하는데, 한 페이지를 기본으로 왼쪽 절반은 문제를 주고 오른쪽 절반은 1단계로 해당 유형 문제를 풀이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2단계로 적응문제의 풀이, 그리고 적응문제를 마지막에 오답체크를 두어 제시된 문제의 보기별로 왜 답이 아닌지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

이렇게 언어논리 영역의 출제유형 총 8가지, 상황판단 영역의 출제유형 총 4가지, 자료해석 영역의 출제유형 총 3가지에 대한 적응문제를 통해 문제풀이방법을 알려준 후 PART 2에서는 2012년부터 2023년까지의 기출문제가 풀세트로 제시되며, 마지막 PART 3은 약점 보완 해설집으로 별권으로 되어 있다.

특히 별권인 해설집의 구성은 먼저 각 연도별 기출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총평이 제시되어 있으며, 그 아래에 정답과 함께 해당 문제가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를 알려주고, 각 유형별로 맞힌 문제의 개수와 더불어 틀린 문제 번호와 풀지 못한 문제의 번호를 적는 칸을 별도로 마련하였다. 그리고 문제별 해설이 그 다음으로 제시되는데 개인적으로 이러한 구성이 탁월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토익수험서로 쌓은 해커스의 수험서 발간 노하우가 이 책에서도 반영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형별로 맞춘 문제와 틀린 문제를 기재하게 함으로써 내가 취약한 유형이 어떤 것인지 스스로 파악할 수 있었고, 풀지 못한 문제를 별도로 기재하게 하여 나중에 해설을 보면서 왜 풀지 못했는지를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해설집이 별권으로 되어 있어 문제와 해설을 1:1로 놓고 공부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PART 1에서 적응문제가 영역별, 유형별로 한문제씩만 제시되어 다소 부족하지 않나 생각했었는데 해설집에도 빠른 문제풀이 TIP이 별도로 제시되어 그 부족함을 충분히 메울 수 있었고 문제풀이 스킬을 높일 수 있었다.

이 시험을 접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PSAT은 시험문제가 워낙 길어서 시험의 난이도보다 먼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인 시험이다. 시간제한 없이 찬찬히 이해해가며 푼다면 어느 정도 풀 수 있겠으나, 워낙 짧은 시간에 장문의 문제를 읽고 이해하여 문제를 풀어야 하기에 토익시험에서의 PART 7과 같이 단시간에 핵심내용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제풀이 스킬이 중요하다고 본다. 그렇기에 이 책의 적응문제나 해설집에서 알려주는 문제풀이 TIP이 시험장에서 굉장히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며, 그간의 기출문제 분석과 유형별 연습, 그리고 충실한 해설이 있기에 이 책 한권으로 PSAT 준비는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