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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을 다루는 사람의 문제

금융 업계와 빅데이터 업계 사이에는 업무 방식 외에도 닮은 점이 많았다. 무엇보다 금융업과 빅데이터 산업 모두가 MIT, 프린스턴, 스탠퍼드 같은 명문대학을 졸업한 인재들을 대대적으로 유치했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열망이 컸고, 평생토록 대학입학자격시험인 SAT 점수나 대학 입학 같은 외부적인 측정 기준에 관심을 쏟아왔다. 또한 금융과 첨단기술 모두는 그들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들려줬다. "당신은 부자가 될 것이다. 당신은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생산성은 그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의미하며, 돈이 되어 돌아왔다. 이는 다시, 더 많은 돈을 벌 수만 있다면 그들이 무슨 행동을 해도 좋다는 결론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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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이라는 환상

모형들은 수학에 깊이 뿌리내린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
모형이 성공적인지 판단하는 것도 개인적인 의견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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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에서 소개한 워싱턴 공립학교의 교사평가모형을 생각해보자. 가치부가모형은 학생들의 시험 성적을 토대로 교사들을 평가한다. 교사가 수업할 때 학생들의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냈는지, 특정한 수업 기술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교실을 얼마나 잘 관리했는지, 개인적인 문제나 가정 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얼마나 많이 도와주었는지 같은 요소는 철저히 배제한다. 가치부가모형은 지나치게 단순하며, 효율성을 위해 정확성과 통찰을 희생한다. 하지만 행정관들의 관점에서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비록 일부 교사를 오판할 위험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모형은 무능한 교사들을 골라내 퇴출시키는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


-알라딘 eBook <대량살상수학무기> (캐시 오닐 지음, 김정혜 옮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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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하다는 것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재화가 없음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고 사회적 존재가 일상적으로 위협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에 대처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많이 소모해야 한다. 즉, 생존 자체에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들어가서 합리적 판단을 하고 미래 지향적 사고를 할 에너지가 더 이상 남아 있지 않게 된다. 그래서 빈곤층이 전략적 사고나 내면의 강인한 힘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알라딘 eBook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강지나 지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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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힘은 짧은 기간 안에 만들어질 수 없고, 단순하고 안전한 삶의 궤적 안에서도 형성되기 어렵다. 다양한 경험과 시도, 좌절, 고통, 성취 등의 단계를 거쳐야 서서히 쌓여가는 내면의 힘이 된다.

-알라딘 eBook <가난한 아이들은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강지나 지음)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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