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4시부터 자유로워지는 일습관 - 행복지수 세계 1위 핀란드의 업무 노하우
호리우치 도키코 지음, 김정환 옮김 / 자음과모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후 4시부터 자유로워지는 일습관

이 책은 책표지의 컬러가 참 예쁜 책이네요. 
차례를 보고는 너무 길어서 좀 놀랬지만요, 그만큼 소제목이 많고 내용이 나눠져 있어서 읽기가 좋더라구요.
한번에 쭉 한권을 다 읽지 못해도 괜찮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도 크지 않고 무겁지 않아서 좋습니다. 책이 손에 잘 잡히고 잘 넘겨집니다.

핀란드는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라고 하니 항상 궁금하긴 했습니다. 대체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행복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일까?
오후 4시에 퇴근이라는 것도 너무 놀랍네요. 야근도 거의 없다니...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하고 퇴근하고 집에 가서 잠만 자고 또 아침에 출근하고...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 말이죠.
야근 없이 4시에 퇴근하면 정말 개인 시간을 많이 활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분위기들이 오후4시부터 자유로울수 있게 해주는 핀란드는 요즘 많이들 하고있는 워라벨이 좀더 쉬울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도 관습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많은 부분들이 바뀌면 좋겠습니다. 워라벨을 방해하는 많은 요소들 뿐만아니라 일 자체를 오히려 방해하는 많은 요소들.

최근에는 회사의 구조와 직원들의 복지가 지금까지와는 파격적으로 느껴질만큼 좋은 회사들이 생기고 있는 걸 보면 조금씩 바뀌어가고 있는 것이겠죠. 티비에서 보고 굉장히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 참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티비에서 핀라드에 관한 이야기들을 보고 휘게라는 말이 너무 좋았는데요, 시수라는 건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네요. 그래도 저는 '휘게'가 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p120
-그래도 괴롭힘은 존재한다-

핀란드에서도 괴롭힘이 존재한다니... 
사람 사는 곳,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어쩔수 없는 것일까요? 조금 다른긴해도 없진않다는 것이 참...

어쨌든 시간을 활용하고 워라벨에 힘쓰는 것은 개개인 스스로가 해야하겠죠. 일 할 때는 집중하고 숼 때는 제대로 쉬기!


#자음과모음 #오후4시부터자유로워지는일습관 #자기계발서 #호리우치도키코 #핀란드업무노하우
#행복지수 #문화충전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