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키워주는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김영주 그림 / 테크빌교육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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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에서 활용하기 좋게 만들어진 책이다. 글쓰기 하단에 있는 멋진 생각, 멋진, 문장, 멋진 단어를 칭찬해보세요!’ 부분을 가족들이 채워준다면 가정에서도 활용하기 좋을 것이다. 글쓰기 분량도 11줄이라 하루에 한 장씩 쓰기 부담 없을 정도이다. 게다가 중간중간 선물처럼 그림을 그려보라고 하거나 오늘은 한 문장만 써보라는 식으로 글쓰기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포기하지 않고 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저자 달리쌤이 상상력’, ‘창의력’, ‘호기심에 이어 자존감을 키워주는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작들이 주변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주제였다면 자존감을 키워주는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는 그 시선을 자기 자신에게 돌릴 수 있는 주제들이다.

 비교와 비난, 분노가 가득한 사회에서 자존감은 정말 중요하며, 개개인이 지녀야 할 강력한 갑옷이자 무기일 것이다. 이 책을 활용할 때 아이들에게 글을 쓰라고 던져주고 어른들은 단순히 검사만 할 것이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할 것이다. 물론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는 주제 관련으로 글쓰기를 하면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알아가고 소중히 여기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에 대해 생각해볼 수는 있다. 하지만 결국 아이들의 자존감은 보호자, 교사, 주변 어른들의 말과 행동, 태도로 인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존감을 키워주는 하루 한장 초등 글쓰기가 가이드라인이 되어줄 것이다.

 

 덧붙여서... 달리쌤도 정말 고심해서 선정하신 주제들이고, 아이들이 자기를 알아가고 스스로 다독일 수 있는 좋은 주제들이지만 딱 하나... ‘30. 내가 스무 살이 되어 대학생이 된다면 어떤 옷을 입고...’ 이 주제는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학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다. 모든 사람이 대학생의 시기를 거치지 않는다. 스무 살이 된다면 당연히 대학생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회의 폭력적인 시선을 아이들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자존감에 도움되지 않을 것이다. 나라면 그냥 머리 색깔이나 모양, 입는 옷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정도로 제시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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