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 - 14년차 기획자가 제시하는 직업 실전과 창작에 관한 조언
이진희 지음 / 들녘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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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서 게임의 이야기는


누가 만들까 궁금해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인게임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에 대한 


방법을 알고 싶었습니다.



게임은 현실에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것을


적절히 조화시켜서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것이라 느낍니다.


스토리를 개연성 있게 이끌어가면서 


인물들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기에


게임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 또한


창작의 어려움을 동일하게 느낄 것입니다.



처음에는 게임 시나리오라는 단어와 직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시나리오 안에 스토리가 들어가며,


스토리텔링을 위한 모든 작업입니다.



제가 생각했던 시나리오 작가는 


사실 좁은 의미였던 스토리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스토리 창작 뿐 아니라 세계과 설정,


캐릭터, 아이템, 배경 등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 시나리오 작가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영상으로 보여지는 것에 어떻게


인물과 배경을 드러낼지 고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레이를 위해서 구상해야 하기에


요즘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 대신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라는 말이 잘 어울립니다.



영화, 드라마를 볼 때 분석해서 보는 것은


게임 시나리오 작업에 도움이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실제로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영화, 드라마도


3막 구조로 구성해서 정리해 보면


한 눈에 들어와서 쉬울 것 같습니다.


이는 새로운 이야기를 쓸 때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느낍니다.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직업이 그렇듯, 자신만의 세계에 빠지는 것은 위험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내가 쓰는 게임을 할지,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나리오를 적고 나서 이를 구현하는 것은


개발자들이 하는 역할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업무를 이해하고


표현 가능하도록 협업할 때 고려해야겠습니다.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14년차 기획자인 이진희 작가의 책을 읽었습니다.


앞으로 게임을 할 때 창작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분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시나리오가 빛나는 게임이


더욱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도서를 방사 카페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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